2024-04-19 19:47 (금)
[창업의 기술] 1인 창업을 위한 ‘이색 자격증’... 내게 맞는 아이템은?
상태바
[창업의 기술] 1인 창업을 위한 ‘이색 자격증’... 내게 맞는 아이템은?
  • 이현이 기자
  • 승인 2019.04.26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이 기자)

바야흐로 다양한 창업의 시대다. 장기화되는 경기침체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시기에 도래해 많은 사람들이 창업시장으로 그 해결책을 찾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소규모 1인 창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1인 기업은 지난해 81만8천여개로 전년대비 5% 증가했다. 그러나 소멸기업의 91.6%가 1인 기업인 점을 감안해 보면,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는 바이다.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은 투자 자금과 창업 성공에 대해 불안함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더욱 적은 투자금액으로 시작할 수 있는지, 인건비에 대한 부담없이 간단하게 운영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 아이템인지 살펴봐야 한다. 또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아이템인지, 시즌이나 트렌드에 관계없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예비 창업자들 중 창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많다.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원하는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고 지식을 습득해 탄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창업을 위한 자격증의 종류는 갈수록 늘고 있지만, 어떤 자격증을 취득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도 중요하다.

-네일아트 자격증... 뷰티산업이 성장한다

네일아트 자격증은 네일 미용의 숙련 기능을 가지고 현장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제정됐다. 네일아트 자격증 시험에서는 이론 및 손톱·발톱 관리와 네일 시술, 교정 등 네일 미용 작업 전반을 평가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격증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1인 샵 또한 늘고 있다.

네일아트가 대중화되고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네일아트 시장규모는 날로 성장하고 있다.

-반려동물식품관리사 자격증... 반려동물 인구 1천만 시대에 '딱'

반려동물식품관리사 자격증은 민간자격증 종류에 속하며, 별도의 자격제한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격증 시험은 반려동물학개론, 반려동물공중위생, 반려동물영양학, 사료학 과목으로 구성된다.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야 하며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 돼야한다.

자격증 취득 후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고, 수제 간식 브랜드를 런칭할 수도 있다. 또 식품 개발 기업 및 연구소에 취업도 가능하며, 백화점이나 지역 문화센터, 방과후 교실에서 펫 전문 식품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반려동물식품관리사는 반려동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먹이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가 존재하는 한, 앞으로의 전망도 크게 기대되는 분야다.

-정리수납 전문가 자격증... 효율적인 정리 시스템 제공

효율적인 수납 방법과 공간별 수납, 다양한 정리 수납 방법 등에 대해 알려주고 도움을 주는 정리수납 전문가는 정리되지 않는 물건과 공간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직업이다.

정리수납 전문가는 미국, 영국, 캐내다 등의 선진국에는 많이 알려진 직업이며, 자격증은 민간자격증 종류로 분류된다.

정리수납 전문가 자격증은 1급, 2급, 강사 과정으로 나눠진다. 시험은 매년 1월과 7월, 연 2회 시행되며 자격증 취득 후 창업은 물론, 인테리어 컨설팅 회사로의 취업에도 도움이 된다.

시간에 쫓겨, 방법을 몰라 정리가 어려웠던 이들이 최근 많이 찾는 정리수납 서비스는 향후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