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1:10 (금)
[사설] 르노삼성 임단협 부결과 지반각정(知反覺正)
상태바
[사설] 르노삼성 임단협 부결과 지반각정(知反覺正)
  • 윤관 기자
  • 승인 2019.05.2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윤관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임금·단체협약 잠정 합의안이 지난 21일 노조의 부결로 결렬됐다. 부산 경제가 다시 생존권 위협에 빠졌다.

부산 경제의 심장은 르노삼성자동차다. 연간 매출액이 6조7000억원에 달하며 지역내총생산의 8%를 차지하는 르노삼성이 다시 노사갈등의 늪을 빠져나오지 못했다. 르노삼성이 정상화가 안 되면 지역내 180개에 달하는 협력업체는 도산 위기에 처한다. 노사 분규가 장기화되면 5000여명이 넘는 협력업체 고용인원의 생존권도 보장할 수 없다.

르노삼성은 이번 임단협이 타결될 경우 닛산 로그 후속 물량을 확보한다는 기대감이 있었다. 이를 계기로 수출 확대를 비롯한 정상화를 위한 행보에 적극 나설 태세였다. 하지만 이번 노조의 부결로 후속 물량 확보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만약 물량 확보가 지연되거나 취소된다면 르노삼성뿐만 아니라 부산 지역경제는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상공회의소도 사태의 심각성을 우려해 22일 긴급 성명을 통해 “르노삼성 노사는 파국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협상테이블에 조속히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르노삼성의 파국은 부산 경제의 공멸을 초래할 수 있는 초대형 악재이기 때문이다.

다만 노조가 27일 천막농성을 통해 교섭과 파업 대책을 논의한다는 방침을 밝혀 당장 전면파업 위기는 사라졌다. 물론 노조가 다시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강경파의 목소리가 힘을 얻을 경우, 전면파업의 불씨가 재점화될 수 있다.

이처럼 르노삼성위기는 살얼음판을 걷는 것과 같다. 언제 어디서 터질지 모르는 돌발 변수에 노사와 부산경제가 동반몰락할 수 있다.

르노삼성노조는 기본급 인상을 내세우며 재협상에 나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이번 임단협 부결로 인해 발생한 지역경제의 악영향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 노조의 이익을 위해 협력업체를 비롯한 지역경제피해를 외면하면 안 된다.

노자는 지반각정(知反覺正)을 강조했다. “반대편을 알고 진리를 깨닫는다”라는 말이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없다면 부산도 삼성르노노조를 거부할 것이다. 부산지역은 르노삼성노조의 볼모가 아니다. 함께 더불어 살아야 할 이웃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