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6 18:20 (월)
양쪽 팔꿈치, 삼각형 그대로 유지하고 홀서 45cm 벗어나지않는 속도 찾아라
상태바
양쪽 팔꿈치, 삼각형 그대로 유지하고 홀서 45cm 벗어나지않는 속도 찾아라
  • 김규식 기자
  • 승인 2008.01.12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퍼팅의 모든 것

골프에서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는 100야드 이내에서의 플레이에 정성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골프게임의 65%가 바로 이 100야드 거리 안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사람들이 가장 소홀히 하고 있고 연습을 하지 않는 것이 바로 이100야드 안에서의 샷이다. 퍼팅은 특수한 기술이 필요하하며 전체 게임에서 균형장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퍼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퍼팅의 기본자세

1. 양손의 손바닥이 서로 마주보도록 해준 상태에서 클럽 손잡이가 왼손의 생명선 위로 놓이도록 하고 양손을 표적에 맞춘다.
2. 표적을 향해 클럽 페이스를 직각으로 겨냥하고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그립 중심선위에 있게 한다.
3. 공위에 두 눈이 있게 한다.
4. 양 어깨를 타겟에 평행으로 놓는다.
5. 팔뚝이 원래의 위치를 그대로 지키며 평행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6. 퍼트를 하는 동안 양쪽 팔꿈치 사이의 간격을 그대로 유지한다.
7. 타격을 하는 동안 오른쪽 손목의 각도는 처음 각도 그대로 유지한다.
 
◇퍼팅을 잘하기 위한 방법

1.  초점을 공의 위쪽이나 약간 안쪽으로 고정시킨다.
2.  클럽의 안쪽 면(clubface)을 목표와 직각이 되도록 놓는다.
3.  공을 중앙 앞쪽에 놓는다.
4.  몸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5.  가속적인 스트로크를 사용한다.
6.  긴장을 푼다.
7.  퍼터의 “sweet pot”으로 공을 친다.

◇퍼팅에서의 중요한 것

퍼팅을 잘 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길로 공을 굴리고, 정확한 속도로 공을 보내야 한다. 이런 필요 조건들은 다른 골프 샷에서도 적용되는 것이다. 공을 올바른 길에서 시작시키려면 먼저 그 길이 어떤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달리 말하자면, 그린을 읽어야 한다는 것. 그 결정은 슬로프, 그린 스피드, 풀결, 퍼트의 길이, 공과 퍼터 자체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골퍼가 그린을 올바르게 읽었다는 가정 아래, 공은 퍼터 날에 올바른 각도 또는 올바른 시작선에 직각으로 맞게 돼야 한다.

◇그린 읽기

뛰어난 퍼팅을 하기위해서는 정확하게 그린을 읽어내는 기술이 필요하다.

1.중력과 언덕은 공이 그린을 가로지르는 시간과 비례하여 퍼팅이 굴러가는 것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빠른 그린에서는 좀 더 천천히 퍼팅을 시작해서 홀에 닿는 시간을 더 오래 걸리게 함으로써 중력과 언덕이 더 큰 영향을 미치도록 해야 한다.

2.초기단계의 퍼팅은 보금자리에서 나와서 초반 15%의 거리를 미끄러지다가  구르는 단계로 접어든다.  이 시기에는 공은 스파이크 자국 등의 불규칙적인 변화에 별 다른 큰 영향을 받지 않는 풀의 겉쪽을 스쳐간다.  하지만 퍼팅의 후반기인 느린 단계에서는 다시 풀 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하는데, 그린의 결함으로 인하여 올바른 코스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이다.

3.퍼터 머리에서 중심을 벗어난 타격은 퍼팅의 거리와 방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Full shot’을 칠 때 중심을 벗어난 타를 치게 되면 실망하지만, 그러한 타가 점수를 내는 데에 있어서 퍼팅에서 더욱 중요할 수도 있다. 

4.홀에 바짝 달려들어서 3 1/2 피트에서 4 피트 이상 퍼팅거리를 남기는 적극적인 골퍼들은 공이 컵 중앙에 가면 안으로 떨어지도록 하는 최고 속도를 넘었기 때문이다.

5. ‘홀 안에서 공을 멈추게 하려는’ 선수들은 공의 속도와 자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풀결, 불규칙적 요인들, 약간 기울어진 컵의 위치, 스파이크 자국들, 공 자국 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6. 퍼팅할 때 가져야 할 생각은 속도를 판단하는 것인데, 그래서 만약 공이 홀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홀을 지나서 1 피트 거리 안에 있도록 하는 것이다.

7. 평균적 퍼팅의 초구 60%가 홀에서 3 피트 이내의 거리에서 일어난다. 통상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시작할 때의 퍼팅의 경사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것은 끝날 때 부분을 좀 더 연구하라는 뜻이다.

8. 그린의 풀결은 퍼팅의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브레이크에는 쇠퇴 단계나 굴러가는 마지막 거리에 이르기까지는 그다지 영향을 주지 못한다.

9. 경사가 있을 때에는 실수를 커버하기 위한 처음의 속도 제어는 과감하게 저하된다. 가파른 경사의 그린에서의 12 피트 거리에서의 퍼팅은 평지 그린에서의 50 피트 거리에서의 퍼팅만큼 어렵다.

10. 홀에서 2.5 피트 떨어진 퍼팅에서 정렬할 때에는 4도 정도 더하거나 빼는 잘못은 허용되는데, 그것은 곧 망설임이 없다면 이 퍼팅들은 자동적으로 쳐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