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에 배회하는 청춘, 하이틴 드라마에 빠진 직장인들
상태바
20대 후반에 배회하는 청춘, 하이틴 드라마에 빠진 직장인들
  • 이유나 기자
  • 승인 2019.10.1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유나 기자)

20대 후반의 직장인 김소윤씨(직장인, 가명)는 수요일, 목요일에는 절대 저녁약속을 잡지 않고 곧장 귀가한다. 최근 인기리에 방영중인 어쩌다 발견한 하루를 시청하기 위해서다. 드라마 본방사수를 하고나서도 출퇴근길에 동영상 플랫폼에 속속 올라오는 드라마 클립과 메이킹 영상을 보며 덕질을 이어나가고 있다. 처음에는 지상파 드라마임에도 모르는 얼굴의 배우들만 가득해 시청할 의향이 없었으나, 원작 웹툰이 하도 재밌다길래 보기 시작했더니 어느새 어하루매니아가 되어있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관심으로부터 멀어졌던 교복 입은 꽃미남과 싱그러운 하이틴 라이프가 다시금 김씨의 심장을 방망이질했기 때문이다.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 스틸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 스틸

MBC 수목극 어쩌다 발견한 하루’(이하 어하루)는 지난 2일 첫방송 후 입소문을 타더니 102주차 TV드라마 화제성(굿데이터코퍼레이션) 순위 2위로 자리매김했다. 화제성 1위인 KBS 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주연배우가 공효진, 강하늘 등 대형스타라는 점을 미루어보면 그 다음 순위에 머물고 있는 하이틴 드라마의 위세가 더욱 만만치 않아 보인다. 실제로 어하루는 김혜윤, 로운, 이나은, 이재욱 등 신예 배우들로만 구성됐기에, 그 인기가 꽤 이례적으로 다가오는 작품이 아닐 수 없다.

어하루는 만화 속 엑스트라 캐릭터인 여고생 은단오(김혜윤)가 정해진 스토리에 굴복하지 않고 자신의 사랑과 운명을 개척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토리다. 또 다른 엑스트라 캐릭터인 하루(로운), 조연 백경(이재욱)과 아슬아슬한 삼각관계를 이룬다. ‘어하루는 원작 웹툰의 상상도 못했던 참신한 스토리를 보장하는 드라마였지만, 예상치 못한 배우들의 열연, 풋풋한 러브라인, 매회 놀라운 반전 엔딩을 거듭하며 청소년들은 물론 2030 직장인들까지 사로잡고 말았다.

 

드라마 '에이틴' 스틸
드라마 '에이틴' 스틸

직장인들의 사랑을 받은 청춘 드라마는 어하루뿐만이 아니다. 지난 2018, 그리고 올해에 걸쳐 제작된 하이틴 웹드라마 에이틴역시 이나은, 신예은, 김동희, 최보민 등 낯선 차세대 신예들의 톡톡 튀는 활약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특히 에이틴TV가 아닌 유튜브, 네이버TV에서 시청할 수 있고, 매회 10분 남짓의 짧은 분량으로 출퇴근길에 시청하기 딱인 웹드라마였기에 직장인들에게 더욱 친화적인 플랫폼으로 다가갈 수 있었다.

높은 접근성, 그리고 모든 이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십대들의 이야기를 그리며 연일 화제를 모은 에이틴은 출연배우들이 일약 스타덤에 올랐으며, 인기에 힘입어 시즌2가 제작되기도 했다. 지난해 7월 시작된 시즌1은 누적 재생수 2억뷰를 넘어섰고, 지난 4월 공개된 시즌23개월 만에 조회수 1억 뷰를 돌파하기도 했다.

 

드라마 '에이틴' 썸네일
드라마 '에이틴' 썸네일

하루에이틴과 같은 하이틴 드라마는 평범한 고등학생들의 일상과 싱그러운 로맨스를 그리며 2030 직장인들을 매료시킨다. 하이틴 드라마는 현재 고등학생들의 일상을 다루지만, 2030세대들의 지나간 학창시절 역시 겹쳐 보이며 지나간 시절의 고민과 추억들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현재 우리 직장인들의 삶과는 상반된 고등학생들의 생활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주기도 한다.

최씨는 이제 나는 그 시절로 돌아갈 수 없지만, 대리만족이 되는 것 같아서 자꾸만 보게 된다” “회사와 집만 오가는 삭막한 일상 속에서 고등학생들의 상큼한 로맨스를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된다며 하이틴 드라마에 빠져 살게된 이유를 설명했다

한편, 하이틴 드라마의 성공이 거듭 이어지자 무수한 하이틴 드라마가 양산되며 그 열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넷플릭스 코리아는 배우 김소현 주연의 10대 청춘 로맨스 드라마 좋아하면 울리는을 지난 8월 공개했으며, 네이버TV는 예술고등학교 소재의 웹드라마 라이크9월에 첫방송했다. ‘에이틴의 제작사 플레이리스트 또한 후속작으로 같은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다시 만난 너를 지난 9월 공개했다.

 

사진=MBC, 플레이리스트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