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7 10:47 (화)
[크크맨의 카 라이프] 이 가격 실화입니까? '르노삼성 XM3'
상태바
[크크맨의 카 라이프] 이 가격 실화입니까? '르노삼성 XM3'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0.02.2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라이프 콤팩트 SUV 시장에 도전장 내민 르노삼성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르노삼성
@르노삼성 XM3.

국내 자동차 시장의 메인 스펙트럼은 SUV다. 사람들의 주요 관심 모델 장르가 세단에서 SUV로 넘어간 지 이미 오래다. 가족차로 무슨 세단을 살까 하던 소비성향이 어떤 SUV를  택할까로 바뀐 것이다. 세단에서 SUV로 자동차 소비 장르의 변화와 더불어 1인 또는 2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SUV가 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의 작은 SUV 돌풍은 지금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쌍용 티볼리다.


한동안 티볼리는 국산 콤팩트 SUV 시장의 독보적 존재로 군림했었다. 여기에 현대 베뉴를 시작으로 기아 셀토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까지 가세했다. 그러면서 콤팩트 SUV 시장의 크기를 늘림과 동시에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이 같은 상황은 콤팩트 SUV를 원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참으로 반갑고 행복한 것이다. 

여기 르노삼성이 도전장을 던졌다. 바로 사전계약에 돌입한 XM3다. 국내 브랜드 최초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디자인 SUV인 XM3는 SUV와 세단의 매력을 완벽하게 결합한 스타일링으로 새로운 시장을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르노삼성 XM3.
@르노삼성 XM3.

르노삼성자동차는 XM3를 통해 SUV의 프리미엄 디자인과 세단의 편안함을 모두 보여주고자 한다. 세단의 부드러움과 편안함을 기반으로 하는 동시에, 높은 드라이빙 포지션과 빅 사이즈 휠로 다이내믹한 SUV 프로포션을 완성했다. 루프부터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라인은 아름다우면서 역동적인 모습을 표현한다.

XM3의 프런트 룩은 르노삼성자동차의 정체성을 뚜렷이 보여준다. C자형 LED 주간 주행등은 르노삼성자동차 특유의 디자인 콘셉트를 보여주며, 탁월한 시인성의 LED 퓨어 비전 헤드 램프는 스타일뿐 아니라 안전성까지 높여준다.
 
길이 4570mm, 실내 크기를 좌우하는 휠베이스는 2720mm로 크기는 국내 콤팩트 SUV 가운데 동급 최대 사이즈로 SUV 이상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특히, 동급 최고 수준인 186mm의 지상고는 SUV 매력과 타고 내릴 때나 뒷공간에 짐을 싣고 내리기도 편해 실용성 또한 제법 좋은 편이다.
 
차별화한 하이테크 인테리어는 동급에서는 볼 수 없었던 최고 사양을 자랑한다. 비주얼 콘텐츠에 친숙한 밀레니얼 세대가 차 안에서 좀 더 편리하게 인포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도록 10.25인치 맵인(Map-in) 계기반과 9.3인치 세로형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센터패시아 가운데에 박아 넣었다.
 
EASY CONNECT 9.3인치 내비게이션은 가독성과 시인성을 높인 동급 최초의 세로형 디스플레이로, 스마트폰에 익숙한 젊은 사람들이 주행 중 쉽고 편하게 다룰 수 있도록 배려했다. 여기에 몸통을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받아내는 구조의 시트를 기본으로 적용해 오래 운전해도 피로를 덜 느끼도록 신경 썼다.
@르노삼성 XM3.
@르노삼성 XM3.

특히 대시보드와 도어 트림을 감싸는 소프트 폼 재질은 비교적 저렴하고 작은 SUV에서 좀처럼 느낄 수 없었던 고급스러움을 선사한다. 513리터의 적재공간을 보여주는 트렁크 크기 또한 동급 최대다.

XM3는 르노와 다임러가 함께 개발한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 TCe260(게트락 7단 습식 EDC 적용)과 경제적인 1.6Te 엔진(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의 두 가지 가솔린 라인업을 갖췄다. 여기에 풀 언더 커버 적용으로 노면 소음을 최소화하고 에어로 다이내믹 성능을 개선해 연료 효율 개선 효과와 정숙성을 동시에 챙겼다.
 
모든 트림에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패들 시프트, 전 좌석 원터치 세이프티 파워 윈도, LED 퓨어 비전 헤드 램프가 기존 적용되며, 최상위 RE 시그니처 트림에는 EASY CONNECT 9.3인치 내비게이션, 10.25인치 맵인 클러스터, 오토홀드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XM3의 차체 색상은 솔리드 화이트, 클라우드 펄, 메탈릭 블랙, 어반 그레이, 마이센 블루, 샌드 그레이, 하이랜드 실버 등 7가지이다.

@르노삼성 XM3.
@르노삼성 XM3.

[TIP] 르노삼성자동차는 ‘모바일 세대’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용 사전계약 혜택도 준비했다. 네이버와 함께 진행하는 이번 온라인 사전계약 이벤트는 2월 21일부터 르노삼성자동차 XM3 마이크로사이트에서 고객 본인이 직접 계약하고 네이버 페이로 청약금 10만 원을 결제하는 고객 선착순 1000명에 한해 5만 원 상당의 라인 프렌즈 무선충전 휴대폰 거치대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온라인 사전 계약자 모두에게 1천 원부터 1만 원까지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랜덤 지급하며, 온라인 사전 계약자 중 특정 보험사의 자동차 보험 계약자에게는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국내 브랜드가 콤팩트 SUV 시장에서 혈전을 벌이는 시기에 잠시 빠져있던 르노삼성이 XM3라는 새 모델을 들고 도전장을 내밀었다. 후발주자가 전장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뚜렷한 매력과 장점이 있어야 한다. 이 같은 측면에서 XM3는 제법 다양한 무기를 품은 셈이다. 보다 치열해지는 혼라이프 콤팩트 SUV 시장에서 르노삼성의 순위는 어떨지, XM3의 시장 반응과 소비자 평가는 어떨지 귀추가 주목된다.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 [크크맨]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 [크크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