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자동차 좀 안다 하는 사람들의 차 이야기 중 빠짐없이 거론되는 것이 바로 구동방식, 또는 굴림방식이다. 이 단어를 들으면 얼핏 엔진 출력으로 굴리는 바퀴 이야기인가 하는 뉘앙스 정도는 파악이 가능하다. 하지만 구동방식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특성에 대해 제대로 아는 이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가장 흔한 앞바퀴굴림(전륜구동)
말 그대로 엔진 출력이 앞바퀴를 굴리는 차의 구동방식을 말한다. 보통 FWD(Front wheel drive)이라고 하며 엔진 배치 방식에 따라 다시 FF(Front engine), MF(Mid-ship engine), RF(Rear engine)으로 나뉜다.
앞바퀴 접지력이 뛰어나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엔진룸 크기가 비교적 작아 탑승 및 적재 공간의 여유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앞쪽 타이어 마모가 빠르며, 언더스티어 현상으로 인한 다소 적은 운전재미는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스포츠카에 많이 등장하는 뒷바퀴굴림(후륜구동)
엔진 출력이 뒷바퀴를 굴려 차를 밀어 달리는 방식이다. RWD(Rear wheel drive)라고 표기하며 엔진을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FR(Front engine), MR(Mid-ship engine), RR(Rear engine)으로 나뉜다. 주행성능과 안정감을 동시에 추구하는 프리미엄 모델들의 경우 고른 앞뒤 무게배분에 유리한 FR방식이 많지만 고성능 스포츠카들은 FR, MR, RR 가운데 콘셉트와 출력성능 등에 따라 다양하게 골라 사용한다.
안정감은 역시 네바퀴굴림(사륜구동)
엔진 출력이 네바퀴를 모두 굴려 달리는 방식이다. 사륜구동은 크게 상시 사륜구동 AWD(All Wheel Drive)와 부분 사륜구동 4WD(4-Wheel Drive)로 나뉜다. 네 개의 타이어에 엔진 출력을 고르게 나눠 늘 안정적으로 달리는 덕에 고속주행은 물론 굽이진 길, 미끄러운 도로 위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움직임과 반응을 보인다. 하지만 네 개의 타이어를 모두 움직여야 하는 탓에 연료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며 차에 따라 약간이지만 시끄러운 경우도 있다.
네바퀴굴림 모델의 경우 뒷바퀴굴림 모델보다 실제 수치는 더 빨리 가속되지만, 운전자가 느끼는 체감으로는 다소 밋밋하고 느리게 느껴진다. 짜릿한 운전재미를 약간 포기하고 안정감 넘치는 반응을 극대화하는 굴림방식의 특성 때문이다. [사진 = 아우디코리아, 크크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