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오늘 아동돌봄쿠폰 지급,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나?
상태바
오늘 아동돌봄쿠폰 지급,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나?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04.13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아동 1인당 40만원 돌봄포인트 지급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3월 아동수당을 받은 아동이 있는 전국 약 177만 명의 아동 보호자(아동 수 기준 약 230만 명)에게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를 지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돌봄포인트 지급으로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으로 확보된 1500억원의 한시지원 예산 중 약 9200억원이 조기 집행된다.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는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등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아동 1인당 40만원이 지급되며, 지급 즉시 사용 가능하다.

전액 국비로 지원하는 이번 아동돌봄쿠폰은 전국 총 197개 시군구에서 돌봄포인트로 지급하며 나머지 32개 시군구에서는 종이상품권 또는 지역전자화폐로 지급한다.

보건복지부는 "빠르고 신속하게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를 지급하기 위해 지난 일주일 동안 긴급 안내기간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대상자의 가구정보와 카드정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급 대상은 가구원의 정보와 카드정보가 유효한 것으로 판정되는 보호자들에 한해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에 돌봄포인트가 지급된다.

보건복지부는 아동돌봄쿠폰 지급 후 순차적으로 카드사와 보건복지부에 사용방법 등을 문자메시지로 안내할 계획이며, 돌봄포인트 배정 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해당 카드사에서 카드를 재발급 받아 포인트를 사용하면 된다.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포인트 지급 받지 못했다면?

안내 기간 도중 카드정보가 추가됐거나 추가 안내가 더 필요해 지급 받지 못한 약 5만명(2.4%)에게는 14일까지 개별적인 문자안내를 거쳐 16일 오전 9시부터 20일 오후 6시까지 복지로 또는 주민센터에서 사용을 희망하는 카드를 선택하도록 하고 23일께 돌봄포인트를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한편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아 선불카드인 기프트카드 신청이 필요한 8만여명의 보호자에게는 복지로와 주민센터등에서 신청을 계속 받고 있으며 5월 초 기프티카드를 배송할 계획이다. 아동돌봄쿠폰 기프트카드는 잃어버리더라도 남은 돌봄포인트가 있으면 재발급이 가능한 기명식 선불카드로 지급된다.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아이돌봄쿠폰 사용처는?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는 현재 아동이 거주하고 있는 광역시 또는 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시군구 단위로 사용이 가능한 기존 종이상품권 등에 비해 사용범위가 넓다. 이사를 가는 경우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후 신청하면 다음 달부터 사용지역을 변경해 남은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사용처는 대형마트나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 등 일부를 제외하고 일반카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동네마트, 주유소, 병의원, 음식점, 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학원비도 수 있다. 이 외에는 아동돌봄쿠폰 사용 여부를 문의하지 않아도 일반카드와 같이 사용하면 자동으로 돌봄포인트가 사용되며, 사용시 문자안내를 받을 수 있다.

[자료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남은 포인트는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나 누리집(홈페이지) 등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성창현 보건복지부 아동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아동돌봄쿠폰 지급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한 어려움을 신속하게 극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안내 기간이 짧아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