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9:50 (화)
[크크맨의 카 라이프] 프렌치 감성 흐드러지는 '시트로엥 C5 에어크로스' SUV
상태바
[크크맨의 카 라이프] 프렌치 감성 흐드러지는 '시트로엥 C5 에어크로스' SUV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0.05.18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이제는 SUV가 대세란 말도 식상하다. 자동차 시장의 메인 스펙트럼은 SUV다. 자동차 회사들은 그 안에서 크거나 작거나, 개성 넘치거나 무난하거나, 온 로드거나 오프로드거나 식의 성격 나누기를 하며 과포화 된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다. 현대는 1인, 또는 2인 가구가 절반을 넘는 혼라이프 시대다. 이들은 합리적으로 소비하지만 개성을 중시한다. 지루함 대신 특별한 감성을 추구하고, 몰개성 대신 도드라진 매력을 즐길 줄 안다. 자동차 회사들은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혼라이프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여전히 고군분투하고 있다. 


여기 소개하는 이 모델은 단호한 취향과 까다로운 소비 패턴을 지닌 혼라이프족들에게 제법 매력적인 모델이 될 가능성이 크다. 과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시승기와 모델 소개를 풀어가 보자. 

독특한 디자인과 실용성이 장점인 시트로엥에서 세단보다 편안한 SUV라는 콘셉트를 목표로 개발한 C5 에어크로스 SUV(모델명 뒤에 SUV를 붙여 부르는 이름부터 독특하다)를 시승했다. 길이 4500mm, 너비 1840mm, 높이 1690mm의 첫인상은 비율 좋고 단단해 보인다. 거기에, 범퍼와 도어 아래쪽 그리고 루프랙까지 포인트를 준 컬러가 개성 넘친다.

시트로엥 로고인 더블 쉐브론은 보닛 양 끝에 걸린 방향 지시등까지 길게 이어져 수치보다 차가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준다. 전체적인 테마는 둥근 사각형이다. 방향 지시등은 물론 에어범프 인서트와 테일램프 형상까지 모두 그렇다. 

둥근 사각형 구성은 실내까지 이어진다. 스티어링 휠, 송풍구, 도어트림과 도어 캐치까지 둥글게 처리한 사각형 모양이다. 푹신한 시트에 앉으면 따뜻하고 다정한 기분이 든다. 15mm 고밀도 폼을 사용한 어드밴스드 컴포트 시트는 서스펜션과 더불어 편안한 승차감을 완성하는 핵심 기술이다. 진동과 소음을 억제하는 효과는 물론 내구성과 복원력까지 우수해 오랜 시간 운전을 해도 안락한 승차감은 쉬 사라지지 않는다. 

3명이 오롯이 앉을 수 있도록 구성한 2열 시트는 모두 독립적으로 접고 펼 수 있어 공간 활용성과 쓰임새가 좋다. 바닥 또한 평평해 어깨 건장한 성인 어른만 아니라면 3명이 앉기에도 큰 무리는 없다. 뒷공간은 기본 580리터, 2열 시트 등받이를 앞으로 150mm 당기면 720리터까지 늘어나고 등받이를 접으면 1630리터까지 커진다. 최대 1907mm 길이의 물건까지 실어 나를 수 있는 공간이 생기는 셈이다. 윗급 트림을 고르면 키를 소지한 후 뒤 범퍼 아래를 툭 차 해치를 여닫는 핸즈프리 테일게이트까지 넣을 수 있다.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계기반은 취향에 따라 테마를 바꿀 수 있고 8인치 터치스크린 모니터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는 기본으로 즐길 수 있다.

시트로엥 C5 에어크로스 SUV는 2개의 파워 트레인으로 소개됐다. 1.5리터와 2.0리터 디젤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호흡을 맞춘다. 최고출력은 각각 130, 177마력이며 최대토크는 30.6kg.m, 40.8kg.m다. 

시승모델은 2.0 디젤 엔진을 얹고 177마력과 40.8kg.m 토크를 낸다. 최대토크가 제법 낮은 1750rpm에서 시작해 초반 가속이 사뿐하고 경쾌한 편이다. 실내를 파고드는 진동과 소음은 기대 이상이다. 공회전 시에 디젤 특유의 고로롱 거리는 엔진음이 들려오지만 움직이기만 하면 그마저도 느끼기 어렵다.

가속페달을 밟아 차를 몬다. 엔진과 변속기 궁합이 인상적이다. 가속은 차근차근 꾸준히 속도를 올리는 타입이고 변속기 또한 그 흐름에 맞춰 부드럽게 기어를 바꿔 문다. 가벼운 축에 속하는 스티어링 휠의 무게감이 파워트레인 반응과 잘 어울린다. 

이 모델을 시승하는 내내 감탄한 최고 매력은 푸근하고 아늑한 승차감이다. 앞서 언급한 어드밴스드 컴포트 시트와 프로그레시브 하이드롤릭 쿠션 서스펜션의 만남이 그야말로 안락하고 포근한 승차감을 만드는 데 일조한다. 프로그레시브 하이드롤릭 쿠션 서스펜션은 비포장, 눈길, 산길 등 지형을 가라지 않고 달리는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과 다카르 랠리에서 쌓은 시트로엥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댐퍼 상하에 각각 반동과 압축을 담당하는 2개의 유압식 쿠션을 넣어 노면 진동을 효과적으로 흡수해 세단보다 편안하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선사한다. 지저분한 요철 구간을 달리는 등 약한 압축과 반동 상황에서는 유압식 쿠션의 개입 없이 서스펜션의 스프링과 쇼크업소버가 상하 움직임을 조절한다. 이 2개의 쿠션이 존재함으로써 스프링과 쇼크업소버의 움직임에 더 큰 자율성을 부여해 노면 요철 등에 상관없이 마치 차가 도로 위를 떠다니는 듯한 승차감을 보여주는 것이다.

과속방지턱을 넘는 등 강한 압축과 반동이 있는 상황에서는 2개의 유압식 쿠션이 스프링과 쇼크업소버의 움직임에 관여해 압축과 반동의 속도를 늦춰 갑작스러운 충격을 피하도록 돕는다.  단순해 보이지만, 시트로엥은 이 서스펜션과 관련해 20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승차감과 코너링 성능에 초점을 맞춰 북악산과 인왕산 주변을 달렸다. 워낙 도로가 매끈한 고속도로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다. 하지만 한쪽으로 급격히 쏠리는 상황이 많은 굽이진 도로에서 서스펜션의 특징과 장점이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 불규칙한 노면을 지날 때와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차체 움직임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서스펜션의 수축과 반동이  매우 부드럽고 불필요한 움직임을 최소화해 자분자분 달콤한 승차감을 SUV에서도 느낄 수 있구나 싶다.

시트로엥은 프랑스 차다. 역사와 모터스포츠를 기반한 전통 있는 프랑스 자동차 회사지만 안타깝게도 국내에서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다. 더불어 판매 모델 또한 그리 다양하지 않고, 새 모델 출시도 적다 보니 도로에서 흔히 눈에 띄지도 않는다. 그리고 좀 더 솔직해지자면 이전까지의 시트로엥 모델들은 한국인들이 공감하기 힘든 독특한 개성과 고집이 좀 묻어나 선뜻 지갑을 열기가 살짝 망설여졌었다. 

하지만 이번엔 다르다. 비율과 비례가 단정하고 디자인과 패키징이 합리적이면서 적당히 개성 넘친다. 그리고 무엇보다 묵직하고 포근하면서 안정감 넘치는 승차감이 압권이다. 무게 중심 높은 SUV에서 이런 승차감을 경험할 수도 있구나 싶다. 타보면 참 좋은데, 말로 충분히 설명할 수 없는 부족한 능력이 안타깝다. 스마트 라이프를 갈구하는 혼라이프족들이여. 옆집 형도, 앞 집 누나도 타는 흔한 콤팩트 SUV가 싫다면, 부디 이 모델을 꼭 한 번 시승해보시길 권한다. 

[사진=시트로엥]

자동차 전문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