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Job&Joy-⓼]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상태바
[Job&Joy-⓼]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 서정민 기자
  • 승인 2020.06.1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우리나라 실업률은 3%대지만 청년 실업률은 2010년 이후 7%대에서 9%대 후반으로 꾸준히 상승중이다. 지금의 청년실업률이 얼마나 높은지를 가늠할 수 있다. 지난 4월 통계청이 발표한 ‘4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4월 취업자 수는 작년 4월보다 47만 6000명이 줄었고, 외환위기 이후 최대 감소폭이다. 특히 청년층의 고용상황은 심각하다. 전문가들은 코로나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올해 2분기에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최근 이태원발 코로나가 터지면서 고용시장이 더욱 얼어붙은 요즘, 구직자의 속은 타들어간다. 이에 시사캐스트에서는 워라밸과 복지가 우수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4곳을 소개한다.


디엔에프 유용한 꿀 복지·워라밸로 고용우수기업으로 선정

 

㈜디엔에프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유기금속화합물에 대한 신물질 개발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서 주력 사업 분야는 반도체원재료와 기능성코팅재료인 전자 화학소재 전문기업이다. 신용평가정보에 따르면 기업신용등급과 안정성이 좋으며 2015년부터 고용 우수기업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대전시 600억 매출탑, 5000억달러 수출탑, 삼성우수협력사로 이름을 올려왔다.

또한 수년전부터 꾸준히 지역 사회와 저소득층에 꾸준히 기부하는 등 얻은 만큼 나눌 줄 아는 기업이며, 높은 수준의 직원 복지를 자랑한다. 일정금액을 사용할 수 있는 복지카드를 전사원에게 제공하고, 유치원에서부터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자녀수에 관계없이 학비를 지원한다. 직원건강을 위해 건강검진과 의료비 지원(본인) 및 체력단련실을 운영하고, 보다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직원대출제도와 주택자금융자를 운영 중이다.

사내식당에서 점심과 저녁식사를 무료로 먹을 수 있고,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자리 잡혀있어 연차 및 휴가를 자유로이 낼 수 있다. 복지의 꽃이라 불리는 휴가제도도 쏠쏠하다. 연차, 여름휴가, 경조휴가제, 반차, 포상휴가, 산전 후 휴가, 육아휴직, 남성출산휴가, 휴양시설 등이 부여·제공된다. 게다가 원거리 출·퇴근자를 위해 사내 기숙사를 운영해 편히 출퇴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밖에도 퇴직연금, 인센티브제, 상여금, 장기근속자 포상, 우수사원 포상, 야근수당, 휴일(특근)수당, 연차수당, 4대 보험 등을 제공해 직원들의 열정에 보답하고 있다. 디엔에프 직원 다수는 “직원복지가 잘 되어있고 연봉 수준도 괜찮은 젊고 미래가 밝은 회사”라며 “급여, 상여부문에서도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디엔에프는 대전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696만원이다.

유센로지스틱스코리아()‘수평적인 분위기, 높은 연봉과 매년 성과급 지급

 

유센로지스틱스코리아(주)는 세계 유수의 다국적 운송 그룹의 하나인 Yusen Logistics Co., Ltd.의 한국 현지법인이다. 항공화물서비스 뿐 아니라 첨단 물류기술과 정보기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 여의도 본사를 중심으로 인천공항사무소를 중심으로 지점 사무소와 로지스틱스센터를 통해 국내외 고객들에게 토털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기업이다. 주력 사업 분야로는 물류센터와 내륙운송서비스로 자사 통관 서비스를 통해 보관, 통관, 보세운송 등 TOTAL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

유센로지스틱스코리아의 복리후생은 실용적인 복지로 꽉꽉 채웠다.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건강검진지원(본인,배우자),의료비(본인,가족),치과치료비와 체력단련비를 지원한다. 또한 안정된 삶을 위해 사내 주택 지원 대출을 운영하고 있으며 편한 출퇴근을 위해 탄력적 근무제를 운용중이다. 또한 점심식사가 무료 제공됨에 따라 용돈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직원 K씨에 따르면 “외국계기업으로 수평적 분위기이며 자유롭게 연차를 쓸 수 있다”면서 “호봉에 따라 연봉이 오르는 체계고 정시출퇴근이 보장 된다”고 전했다. 또 직원C씨는 “높은 연봉과 매년 성과급지급을 포함해 정시 퇴근 분위기에 만족 한다”며 “불가피하게 야근을 해야 할 경우도 기본급이 높기 때문에 야근 수당도 높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생일축하금, 사내동호회활동 지원, 4대 보험, 연차, 교통비 등을 지원해주고 있다. 유센로지스틱스코리아(주)는 서울 상암동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5천462만원이다.


소프트캠프실용적인 복리후생,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워라밸 부문 선정

 

㈜소프트캠프는 1999년 설립된 정보보안전문기업이다. 문서보안에 특화된 기술력으로 기업의 중요한 자산 및 지식자산을 보호하는 기업으로서 대기업 그룹사, 금융권, 공공기관 등 400여 고객사가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 보안시장에서도 소프트캠프 문서보안 제품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소프트캠프는 2018년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워라밸(삶과 일의균형) 부문에 선정, 2019년엔 창사 이래 사상 최대치 영업이익을 달성하기도 했다. 소프트캠프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소프트캠프 인사부팀장은 워라밸을 꼽았다. 그에 따르면 “2016년 회사가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당시 회사는 수익성 개선과 매출 증대를 위해 전사 조직 개편에 돌입했고, 기업이 임직원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핵심인재 양성과 장기재직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더불어 회사와 근로자가 상생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이었다고 전하며 그러한 환경을 만드는 과정이 회사 워라밸의 시작이 됐다고 말했다. 소프트캠프가 직원들의 워라밸을 위해 고민한 복지의 첫째가 건강이다. 건강검진 및 의료비를 지원하여 직원들을 격려하고, 매해 선택적 복지 포인트를 지급해 본인이 원하는 시기에 각자 취향과 필요에 맞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복지 포인트로 여행, 문화, 의료, 관광, 도서 등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협력사를 구축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그 밖에도 가정의 달에는 직원들에게 아쿠아리움이나 영화예매권 등의 티켓을 증정한다. 아울러 소프트캠프는 소통을 중시여기는 기업이다. 사내 이벤트 소셜소통 ‘뭉치면 쏜다’를 통해 타부서 직원을 포함하여 5명이 모이면 인당 3만원, 10명이 모이면 인당 4만원 등 지원 기준을 정해 볼링, 캠핑 등을 할 수 있도록 직원 간, 부서 간 소통을 장려하고 있다.

여직원들의 모임인‘여우회’도 사내 10% 정도로 소수인 여직원들을 배려한 지원제도이다. 직원C씨는“대표적인 전문보안기업으로 개발자들의 천국”이라며 “본인이 하고자하는 의지만 있다면 꿈을 펼치기 좋은 기업”이라고 말했다. 직원K씨는“사업기반이 안정적이고 시스템이 체계적인 것이 장점”이고,“눈치 보지 않고 휴가를 쓸 수 있는 수평적인 분위기”가 좋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장기근속자 금전포상, 휴일특근, 야근수당을 비롯해 넉넉한 휴가보장과 교육·연수 기회도 제공한다. 불가피하게 야근을 할 경우 저녁식사를 지원하고 있다. ㈜소프트캠프는 경기도 분당에 위치해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292만원이다

프레제니우스 메디칼케어 코리아수평적 분위기, 1회 패밀리데이 오전 근무

㈜프레제니우스 메디칼케어 코리아는 독일 Bad Homburg에 본사를 둔 외국계 투석 전문기업으로 혁신적인 연구경험과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로 신장질환 치료 분야 선두에 있다. 주력 사업 분야로는 혈액투석을 위한 인공신장기와 인공신장용여과기, 복막투석을 위한 복막투석액과 자동복막투석기다.

독일 외국계기업으로 수평적인 분위기 속에서 휴가나 연차를 내는 것이 자유롭고 직원L씨에 따르면“사원들 대체로 인성이 좋고 마음적여유가 있다”면서 “불황이지만 비교적 탄탄한 회사라 일하기 안정적”이라고 전했다. 복리후생도 쏠쏠하다.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건강검진(본인,배우자)을 2년에 한번 받을 수 있고, 리플레쉬 휴가와 장기근속휴가가 5년, 10년, 15년 단위로 부여된다. 이 외에도 야근수당, 휴일특근수당을 비롯해 우수사원 금전포상 및 장기근속자금전포상도 따른다.

자녀 학자금은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지원되며 점심식사는 무료 제공하고 있다. 불가피하게 야근을 할 경우, 저녁식사비도 지원된다. 게다가 사내 패밀리 데이가 한 달에 1회 있어 그날은 오전시간만 근무하고 칼퇴다. 또한 자기계발비로서 도서구입비, 어학교육비 등이 지급되고, 이는 기본연봉에서 퍼센트로 산정해 지원한다.

이외에도 경조사지원, 명절선물·귀향비를 비롯해 특정업무에 한해 유류비와 통신비를 지원한다. ㈜프레제니우스 메디칼 케어 코리아는 서울 역삼동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329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