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51 (수)
[Job&Joy-⑭]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상태바
[Job&Joy-⑭]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 서정민 기자
  • 승인 2020.07.2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잠시 주춤하는가 했더니 또다시 확산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연일 30여명 수준에 미치고 있는 실정이지만 미국과 중남미 감염 확산 세는 고공행진중이며 유럽도 확산 정도가 증폭되면 봉쇄 조치를 취한다는 입장이다. 이로 인해 코로나공포가 또 다시 사회 전반경제를 얼어붙게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감염자 대부분이 해외유입자란 점을 감안, 지역사회 감염자는 매일 10여명 수준이다. 이에 따라 조금씩 실물경제가 회복되고 있고 근래 노원구, 안양시, 대구, 경북, 전주대 등에서 온오프라인 취업박람회를 여는 등 코로나 속 채용 움직임이 활발하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예년 같지 않는 취업환경이지만 포스트 코로나를 넘어선다는 마음으로 취업준비를 굳건히 해보자. 이에 시사캐스트에서는 급여·복지와 워라밸이 우수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4곳을 소개한다. 


㈜넥슨네트웍스 ‘연 1회 해외 워크샵·자기계발비·1년차 돌 캠프 지원'

㈜넥슨네트웍스는 넥슨이 개발하고 출시하는 모든 게임의 서비스와 QA를 담당하는 게임 서비스 전문기업이다. 주요 사업 분야는 넥슨의 게임운영, 고객상담서비스, 게임QA다. 넥슨 네트웍스는 사내문화와 복리후생부문에서 좋은 평을 받았다. 업무는 생산적으로, 출퇴근을 자율적으로 하자는 사내 문화의 영향으로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도입했다. 매년 전사원이 떠나는 해외워크숍이 있어 맛있는 음식과 자유여행을 만끽할 수 있고 육아휴직은 물론 출산 후 감정적 어려움을 돕는 마음진단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입사한지 1주년이 되면 잘 적응한 자신을 위해 제주도에서 동료들과 특별한 워크숍‘돌캠프’를 갖는다. 또 다양한 장르가 구비돼 있는 사내도서관이 있어 보고 싶은 책은 맘껏 볼 수 있고, 업무 후 참여할 수 있는 문화생활 취미 강좌가 준비돼 있어서 바쁜 일상 속에 나를 위한 특별한 시간도 가질 수 있다. 다양한 주제로 이뤄지는 명사특강도 직원들에게 인기가 많다.

직원 K씨는“식비 지원, 사내카페 일부 비용 지원, 1년에 한 번 해외 워크숍, 자기계발비 지원, 1년차 돌 캠프 지원 등 복지도 좋고 사람들도 좋다”며 “너무나 만족하며 다니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직원L씨는 "좋은 복지 혜택과 예쁜 사옥 수평적인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넥슨네트웍스에서는 3년, 6년, 9년 등 3년 단위로 근속 시 차등화 된 휴가와 휴가비가 지급되고 휴가는 결혼휴가, 리플레쉬휴가, 장례휴가 등이 부여된다. 임직원에게 사고나 질병이 발생했을 경우, 회사에서 가입한 단체 해상보험으로 보상받을 수 있고, 입원 시에는 입원비, 의료실비를 지원하고 있다. 건강검진은 본인을 포함해 배우자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체력단련비도 지급한다. 생일날에는 2시간 조기퇴근과 함께 영화티켓 2매가 주어진다.

아울러 사내에 어린이집이 있어서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마음 편히 일할 수 있으며 재택근무제도 도입, 통근버스 운행, 수면실이 사내에 갖춰 있어 좋다. 직원들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주택지원대출, 직원대출, 각종경조사비, 귀향비 등이 지급되며 휴가 시 회사와 연결된 콘도나 휴양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넥슨네트웍스는 제주도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2천755만원이다.


㈜로보티즈 ‘한해 정규직 증가율 20%, 개발자가 대우 받으며 편하게 개발할 수 있는 곳’

㈜로보티즈는 로봇이란 무엇인가란 철학을 가지고 1999년 설립된 로봇전문기업이다. 서비스 로봇의 솔루션을 개발, 보급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사옥은 가산디지털단지에서 마곡지구 신사옥으로 이전해 교육장소, 메이커스페이스, 생산시설, 연구소 및 사업부서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로보티즈는 워라밸과 사내문화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강소회사다. 로보티즈의 가장 큰 복지는 전 직원이 월요일은 10시 출근한다는 점이다.

보통은 9시에서 6시까지 일을 하는데, 한 시간 늦은 출근으로 직원들의 월요병을 줄이고 있다. 장거리 때문에 출근이 어려운 직원이 회사 근처로 이사 오는 경우, 이사 비용을 지원하고 있고, 직장인에게 매일 나가는 식사비 부담도‘식사대장’앱을 통해 세끼 모두 지원함으로써 직원들의 주머니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야근을 하지 않는 경우도 저녁식사를 제공 받을 수 있어 직원 만족도가 높다. 사내 동아리 분기별 지원, 여름 유급휴가 3일, 대명콘도 회원가 무제한 사용 가능하다. 월별 회식 지원금도 있고 워크숍 진행 시, 숙박 및 경비도 지원함으로써 직원들끼리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제공한다.

직원 A씨에 따르면 “국내에 있는 로봇 회사 중에서 제일 체계적인 회사”고 “자유로운 사내 분위기가 좋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K씨는“개발자가 대우 받으며 편하게 개발할 수 있는 곳”이라고 전했다. 최장 1년의 출산휴가를 대다수 직원이 이용하며, 자기계발비·사내 동호회 비를 지원해준다. 2017년 정규직 증가 비율은 20%나 됐고 정규직 근로자 이직률은 2%에 그쳤다. 이외에도 각종 휴가, 경조사비, 포상 등이 부여된다. ㈜로보티즈는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 102만원이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주) ‘금요일 2시간 조기퇴근, 매년 복지 포인트 지급, 출산비용 지원’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주)는 보스톤사이언티픽의 한국법인으로 심장, 소화기, 폐, 혈관 등 의학전문분야에서 사용되는 의료기기 제조업체다. 보스톤사이언티픽은 2017년 10조원이상 규모의 매출을 기록한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으로, 연간 약 1조원을 R&D에 투자하고 있다. 1996년에 설립된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한국법인)는 약 120여명의 직원이 매해 10개 이상 출시되는 신제품에 대한 보험급여 및 의료마케팅•영업활동을 통해 첨단의료기기에 대한 환자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매년 1,2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는 좋은 복지로도 유명하다.

유연 근무제와 재택근무제도를 도입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직원들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금요일 조기퇴근제도, 안식월 휴가, 출산비용 지원 등의 복지제도를 운영해 온 점을 인정받아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아침과 점심식사가 제공되고 도서구입비와 어학교육비를 지원하고 있다. 휴가 땐 회사와 연결된 콘도나 휴양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사내 에 수면실과 안마기를 갖춰놓아 틈틈이 휴식을 취하기도 좋다. 

특히 직원들이 선호하는 복지는 금요 조기퇴근제다. 이 날은 2시간 빨리 퇴근할 수 있는데 직원들에게 한주의 마지막 출근이 즐거워지는 이유다. 연간 지급되는 복지 포인트는 자기계발, 여가, 여행, 취미 등에 다양하게 쓸 수 있고, 본인과 배우자 건강검진비용 및 의료비도 지원하고 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 인사부 관계자에 따르면 “직원을 행복하게 해야 성과가 난다고 믿는다. 그러려면 가족과의 관계, 업무 외의 삶도 우리가 배려해야한다”며“그런 점을 고민하다 보니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직원K씨는 “전체적으로 수평적 문화관계와 개방적인 사고를 논의 할 수 있는 업무체계를 가지고 있다”며“워라밸과 복지가 업계상위권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L씨는“복지 혜택이 많으며 패밀리데이, 연차 휴가 등 자유로이 쓸 수 있어 좋다”고 전했다.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주)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6천 575만원이다.


비앤에프테크놀로지(주) ‘수평적인 사내 분위기, 자율출근제 도입, 능력+의지=고속승진 가능’

BNF테크놀로지는 발전, 석유화학, 가스 플랜트 등 프로세스 산업분야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뽑은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비앤에프테크놀로지는 사내문화가 좋기로 유명하다. 자유롭고 수평적 사내분위기로 눈치안보고 연차, 휴가를 낼 수 있으며 자율 출근제 도입함으로써 출퇴근 시간을 유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할 수 있다.

직원들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 건강검진, 각종 경조사, 체력단련실 운영, 자녀학자금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장기근속자 포상, 우수사원포상, 성과급, 직책수당, 등을 지급해 직원들의 열정에 보답하고 있다. 전용사옥에 카페테리아와 사내 정원이 있어 직원들이 일하고 잠시 티타임 시간을 갖거나 휴식하기 좋으며 구내식당에서 제공되는 점심과 저녁식사는 매일 나가는 식비부담을 덜어준다. 휴가제도도 쏠쏠하다.

연차, 경조휴가제, 반차, 산전 후 휴가, 육아휴직 등 사내 분위기가 부드러워 자유로이 휴가를 낼 수 있다. 직원 L씨에 따르면 “회사가 직원들의 삶을 존중하고 외국인과 함께 일할 수 있어 영어 능력 향상 가능한 것이 장점”이라며“개인의 능력과 의지가 있다면 고속 승진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비엔에프테크놀로지(주)는 대전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천 884만원이다.

[사진=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