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0 17:49 (월)
[Job&Joy-⑮]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상태바
[Job&Joy-⑮]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 서정민 기자
  • 승인 2020.07.2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도래했다. 또 다시 코로나19 감염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서점가 베스트셀러로 코로나19 이후의 세계를 예측하는 도서와 경제·재테크를 점쳐놓은 책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대중들은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만큼이나 앞으로 닥쳐올 변화에 대비하는 모습이다.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새로운 변화가 몰려오고 있다. 이 위기 또한 지나가리라. 위기가 지나가고 나면 코로나 19가 장기적으로 미칠 영향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도 취업을 꾸준히 준비하면서 다가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경쟁력 있는 인재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 이번에도 시사캐스트에서는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4곳을 소개한다.


㈜동일기연 ‘탄탄한 재무구조 안정적인 회사, 적절한 연봉대우와 복지 우수’

㈜동일기연은 1983년에 설립된 전자부품(EMI필터,노이즈필터,픽업,세라믹압전트랜스,전자식,압전세라믹변압기용)을 개발·제조하는 회사이다. 의료부품과 자동차부품 등 새로운 분야에도 투자 중이다. 동일기연은 복지와 급여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복지를 살펴보면 직원들이 안정되게 일할 수 있도록 식대,기숙사,구내식당,통근버스,직원대출,교통비,주택자금,자녀학자금(고등학교~대학교) 등을 지원하고 있다. 월급 외에도 성과급이 지급돼 일할 맛 나는 회사며 우수사원과 장기근속사원에겐 포상이 따른다.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본인을 비롯해 배우자도 건강진단을 받을 수 있으며 사내 헬스장이 있어 건강을 챙기기 좋다. 각종 경조사비를 포함해 매년 경상이익의 5%를 사내 복지기금으로 운용하고 휴가 땐 회사와 연결된 휴양시설 및 콘도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직원 K씨에 따르면 “탄탄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적절한 연봉대우와 적당한 업무강도가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직원 L씨는 “적지 않은 급여와 근태는 자율적이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는 다소 경직되어 있다”고 전했다. ㈜동일기연은 경기도 화성에 위치해 있으면 평균연봉은 5천 271만원이다.


㈜삼공사 ‘사내 분위기 수평적이고 자율적, 복지§워라밸 좋아 직원 퇴사 적고 근속년수 길어’

㈜삼공사는 조선기자재 해외 인증을 보유한 설립 43년차 기업이며 복지가 우수하기로 유명하다. 복리후생을 살펴보면 본인을 포함해 배우자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고, 자녀학자금(유치원~대학교)과 주택지원대출, 각종 경조사비 등이 지원돼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다. 사내에 구내식당이 있어 점심과 저녁식사가 제공된다. 때문에 직원들은 매일 나가는 식사비 부담을 덜 수 있어 좋다. 휴가도 쏠쏠하다. 결혼휴가와 장례휴가도 충분히 부여되며 단체연휴로 샌드위치 연휴가 있으면 다 같이 쉰다.

부득이하게 야근을 해야 할 경우, 야근교통비가 지급되며 통근버스를 운행해 직원들의 출퇴근이 편하다. 또 직원들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어학교육비도 지원하고 있다. 직원K씨에 따르면“사내 분위기가 편하고 스트레스가 없으며 눈치 안보고 칼퇴근 할 수 있는 분위기”라며“업력이 오래 되어 사내 체계가 갖춰져 있고 안정적이며 워라밸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 L씨는“사내 식당 음식이 맛있고 직원 퇴사 율이 낮으며 근속년수가 길다”고 말하며 “회사가 탄탄하고 안정적인 것이 장점이고 회사가 직원복지에 관심이 많다”고 전했다. ㈜삼공사는 부산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5천 698만원이다.


㈜미코 ‘동종업계 높은 연봉, 탁월한 복지, 여직원 복지 보장돼 육아휴직 후 대부분 복직’

미코는 1996년 2월 반도체 공정 장비용 부품 세정, 코팅 사업을 시작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의료기기 등의 다양한 고기능성 세라믹 소재, 부품 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해 나가고 있다. 기술력이 해외에서 인정받아 2016년엔 1,000만 불 수출 탑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고용노동부로부터 성장가능성 부문에서 높은 평을 받았다.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도 우수하다. 본인을 포함해 배우자도 의료비와 건강검진비가 지원되며 본인에 한해 치과치료비와 체력단련비도 지원된다.

뿐만 아니라 주택지원대출과 기숙사운영, 직원대출지원, 자녀학자금(고등학교~대학교), 통신비, 각종경조사비를 비롯해 명절선물, 귀향비, 선택적 복리후생까지 다양하게 지원해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 사내 구내식당에서 삼시세끼가 제공돼 매일 나가는 직원들의 식사비 부담을 덜어준다. 휴가도 넉넉하다. 결혼휴가, 장기근속휴가, 장례휴가, 무급휴가, 유급병가 등이 주어진다. 직원L씨에 따르면 “회사 매출이 계속 오르고 있고 동종업계 중 높은 연봉인 편이며 여자 사원들에 대한 복지가 보장돼 육아휴직 후 복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엔지니어에게 좋은 기회가 많다고 전했다.

우수한 사원과 장기 근속한 직원에게 금전포상을 하는 등 직원들의 열정에도 보답하는 회사다. 또 직원들에게 유류비를 지원하고 통근버스를 운행해 출퇴근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으며 어학교육비 지원은 물론 휴가 땐 회사와 연결된 휴양시설 및 콘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미코는 경기도 안성시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 392만원이다.


락플레이스(주) ‘연간 지급되는 복지 포인트, 알짜 복지혜택들 직원만족도 높아’

락플레이스(주)는 오픈소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외 유수기업 컨설팅 경험으로 고객사에 성공적인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을 위하여 응용 프로그램 전체 범위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락플레이스는 2019년 고용노동부로부터 성장가능성 부문에서 우수한 강소기업으로 선정됐다. 락플레이스의 복리후생도 탁월하다.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로서 기본점수, 근무연수, 부양가족수를 점수로 환산하여 분기별로 복지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직원 본인 및 가족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생일 및 결혼기념일에는 각각 10만원 상당의 축하 쿠폰이 지급돼 금액한도 내에서 식사비가 지원 된다.

소소한 챙김도 엿보이는데 어버이날에는 직원 부모님 댁으로 케이크를 보내드린다. 본인을 포함해 배우자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직원들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도서구입비와 자기계발비 지원하고 있다. 그 외에도 점심식사비, 유류비, 통신비, 야간교통비 등이 지원된다. 휴가도 쏠쏠하다. 결혼휴가, 장기근속휴가, 장례휴가, 유급병가, 무급휴직 등이 부여되며 휴가 땐 회사와 연결된 휴양시설 및 콘도를 무료 이용할 수 있다. 락플레이스(주)는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해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 13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