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9 16:16 (화)
[Job&Joy-⑯]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상태바
[Job&Joy-⑯]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 서정민 기자
  • 승인 2020.08.0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는 직업적으로 또 다른 선택지를 궁리하게 한다. 경기침체를 기회 삼아 커리어를 바꾸거나 교육을 더 받거나 직장에서 내 몸값을 올리거나 창업을 시도할 수도 있다. 코로나 19의 성격과 그 경제적 여파를 고려할 때  사람들은 보건 분야 일자리와 재택근무 일자리로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이번 시사캐스트 코너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유망할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4곳을 소개한다.


㈜알앤비소프트 ‘연간 132만원 복지 포인트, 수평적 사내 분위기, 복지·워라밸 좋아’

㈜알앤비소프트는 무선통신 빌링사업, IoT 등 각종 서비스 플랫폼 구축 전문기업이다. 문제에 당면하여도 솔직하고 정확한 소통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인재를 선호한다. 알앤비소프트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성장가능성 면에서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복지와 워라밸이 좋기로도 유명하다. 연간 132만원씩 지급되는 복지 포인트로 필요한 곳에 다양하게 쓸 수 있고, 기념일에는 센스 있게 케이크 서비스가 제공된다. 월급 외에도 상여금이 지급돼 일할 맛 나는 회사며 우수사원에게는 포상 및 해외여행을 지원하고 있다.

장기 근속자에겐 5년, 10년 단위로 포상이 따르며 프로젝트가 끝나면 눈치 보지 않고 장기휴가를 신청해 긴 휴가를 떠날 수 있다. 이어 연차, 정기휴가, 경조휴가, 산전 후 휴가, 육아휴가 등이 부여된다. 직원K씨에 따르면 “연차를 쓰는데 윗선 눈치는 보지 않는 편이고, 회식도 많이 안 해서 좋다”며 “개발보다는 운영환경을 원하는 사람이 오면 좋을 거 같고, 금융이나 다른 사업도 하고 있으니 신입이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기술 업데이트를 위한 전폭적인 자기계발 지원은 물론 리조트 할인지원, 각종경조사비, 명절선물 등이 지원된다. ㈜알앤비소프트는 경기도 분당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 301만원이다.


㈜링네트 ‘알짜 복지혜택 多,기술력 있는 발전적인 회사, 엔지니어 자부심 강해..’

㈜링네트는 네트워크 사업과 무선랜, 서버, 스토리지를 통해 정부 공공기관, 전국대학, 지역방송국, 대기업 및 유망 중소기업 등에 안전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링네트는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강소기업과 우수기업으로 선정됐으며 직원들을 위한 체계적인 직무교육과 탁월한 복리후생으로 유명하다. 사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커리어를 높일 수 있고 월급 외에도 성과급과 수당을 포함, 우리사주 무상 지급 분을 감안하면 동종업계 부문에서 최고 급여 수준이다.

직원K씨에 따르면 “몇 년 다니다 보면 어느새 벤더사로 점프할 수 있는 실력이 되어있는 나를 발견할 수도 있고, 업무강도는 센 편이지만 기술적으로 배우는 것이 많다. 인센티브도 꽤 많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 L씨는“기술력 있는 발전적인 회사고 엔지니어들이 자부심이 강하다”고 전했다. 링네트의 복리후생도 쏠쏠하다. 3년마다 전 직원이 가족과 함께 해외여행을 할 수 있는‘가족동반 해외여행’은 직원만족도가 높다. 본인 및 배우자의 의료비도 연간 일정 금액 지원하고 있으며 40세 이상의 직원에겐 배우자 동반 종합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안정된 생활을 위해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주거안정자금을 무이자로 대출해주는 제도도 운영 중이다. 직원들에게 매일 나가는 식사비도 부담인데 삼시세끼를 지원함으로써 직원들의 주머니 사정을 덜어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녀학자금은 물론이고 각종경조사비, 넉넉한 휴가, 회사와 연결된 콘도이용 등 복지를 위해 힘쓰고 있다. ㈜링네트는 서울 구로구에 위치해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 537만원이다.


㈜비디‘선택적 복리후생 연간 120만원 지급, 장기 근속자에 금(金) 포상’

㈜비디는 통신 분야 IT기술을 바탕으로 무선인터넷서비스분야에서 꾸준히 성장해 온 기업이다. 현재는 통신 분야를 넘어 클라우드, 스마트금융, IoT를 포함한 제3 플랫폼 비즈니스가 만들어 지는 ICT융합형 서비스개발과 플랫폼에 집중하고 새로운 디지털경험을 설계할 수 있는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비디는 고용노동부로부터 복지·급여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강소기업으로 선정됐다. 복리후생을 살펴보면 선택적 복리후생으로 연간 120만원이 지급돼 필요한 곳에 다양하게 쓸 수 있어 직원만족도가 높고, 본인에 한해서 의료비와 치과치료비가 지원되며 건강검진은 본인을 포함해 배우자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직원들의 안정된 생활을 지원하고자 주택지원대출 제도 운영을 비롯해 월급 외에 통신비 매달 5만원, 각종경조사비, 명절 땐 10만원상당의 문화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 또 탄력근무제를 도입해 출퇴근 시간이 유동적여서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장기 근속자에겐 5년,10년 단위로 포상이 따르는데 5년 근무 시엔 금 5돈을, 10년 근무 시에는 금 10돈을 부여한다. 휴가는 리플레쉬 휴가와 장례휴가, 무급 휴가 등이 주어지며 도서구입비와 자기계발비가 비교적 많이 지원되고 있어 직원들의 자기계발에 적극 지원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직원 L씨에 따르면 “사내 수평적인 분위기가 정착돼 있고 부서 간 이동 또한 자유로워 좋다”고 말했다. ㈜비디는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해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 886만원이다.


㈜비아이매트릭스 ‘4차 산업혁명 관련 안정적 매출과 솔루션 보유, 장기근속 시 금(金)포상’

㈜비아이매트릭스는 데이터 분석 시스템 컨설팅을 통해 고객에게 가장 최적화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및 리포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빠른 속도로 생성되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처리 엔진, 고급 통계분석과 데이터 마이닝 등의 추가 솔루션 제공을 통해 데이터 처리, 분석 프로세스 정립, 데이터 분석 자동화, 리포팅 등의 기능을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고 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안정적인 매출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이다.

고용노동부로부터 성장가능성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강소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복리후생도 쏠쏠하다. 본인을 포함해 배우자도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고 회사 근처 스포츠센터에 사원증을 가지고 가면 수영, 헬스, 요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 수강할 수 있다. 매년 올라가는 식사비가 직장인들에겐 큰 부담이나 점심과 저녁식사가 지원돼 직원들의 주머니 부담을 덜어준다. 매년 우수사원에게는 포상이 따르며 장기근속자는 5년, 10년 간격으로 시상 및 금(金)이 따른다. 휴가도 넉넉하다.

결혼휴가(5일), 장례휴가(3~5일), 무급휴직 등이 부여된다. 특정 부서에 한해서 회사 차량 및 유류비, 통신비도 지원된다. 그 외에도 각종경조사비, 명절선물, 도서구입비, 어학교육비를 지원하는 등 직원 복지에 힘쓰고 있다. ㈜비아이매트릭스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5천189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