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9:23 (화)
[Job&Joy-⑲]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상태바
[Job&Joy-⑲]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 서정민 기자
  • 승인 2020.08.26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신종바이러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상반기 국내 취업자 수는 5만 9천명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다. 취업자 감소는 코로나 확산의 영향이 커 보인다. 올해 1월과 2월 취업자는 전년보다 각각 56만8천명, 49만2천명 증가하는 등 지난해 하반기부터 고용 호조세였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본격화한 3월부터 급격하게 감소했다. 여전히 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해 고용시장은 좁아졌지만 채용소식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에 시사캐스트에서는 워라밸·복지가 우수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4곳을 소개한다.


◇ ㈜인피니트헬스케어 ‘탄력근무제, 정시퇴근, 성과급과 인센티브 만족도 높아’

㈜인피니트헬스케어는 1988년 해외 진출을 시작해 글로벌헬스케어 IT기업으로서 현재 세계 51개국 5,200여 의료기관에 인피니트의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PACS평가에서 Category leader를 12회 수상했고, 기업의 성장가능성과 고용안정성, 기업문화 경쟁력 등을 인정받아 서울시 ‘강소기업’,여성가족부‘가족친화기업’,고용노동부‘강소기업’으로 선정됐다.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도 쏠쏠하다.

탄력근무제를 도입해 오전 8시부터 10시 사이에 자율적으로 출근할 수 있다. 개인이 시간을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업무집중도가 높다고 전한다. 인피니트헬스케어는 저녁이 있는 삶을 장려해 정시퇴근을 원칙으로 삼아 워라밸이 잘 지켜지도록 힘쓰고 있다. 사내에 워킹맘을 위한 제도도 잘되어 있다. 임신기엔 업무시간이 단축되고 육아휴직 제도를 통해 건강하게 출산하고 복귀할 수 있으며 일한 만큼 보상해주는 회사다. 성과에 따라 공정한 급여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으며, 연차, 월차, 경조휴가, 반차, refresh 휴가, 육아휴직, 남성출산휴가, 산전/후 휴가 등이 부여된다.

장기근속 10년, 15년차엔 현금포상과 일주일의 휴가가 부여된다. 우수사원은 현금포상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을 부상으로 수여한다. 본인에 한해 건강검진과 의료비가 지원되며 미혼자 대상으로 기숙사를 운영해 사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내에 북카페와 갤러리가 있어 틈틈이 쉬기 좋으며 사내 꾸준히 공부하는 문화가 정착돼 있어 사내 세미나, 전사 교육, 동호회, 학회 및 전시회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인피니트헬스케어는 서울 구로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116만원이다.


◇ 엠아이큐브솔루션(주) ‘연평균 44% 성장세, 안정성 높은 회사, 실속 있는 복리후생’

엠아이큐브솔루션(주)은 제조 현장에 최적화된 정보기술(IT)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매출의 5%를 R&D에 투자해 기술 경쟁력을 높였다. 공장자동화(FA)와 생산관리(MES) 분야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 발전시키고 있으며 컨설팅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설립 후 연평균 44%씩 성장하고 있으며 성장세만큼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도 뛰어나다. 업무능률을 위해 내부 교육 및 외부 교육기관을 통한 실무교육을 권장하고 복지카드가 발급 돼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수강료, 응시료, 교재비 등에 다양하게 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기근속자와 우수사원에게는 포상 및 각종 경조금이 부여되고 임직원 자녀 학자금 제도가 있어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원거리에 거주하는 미혼직원들에게는 1인 1실의 기숙사를 제공해 출퇴근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관리도 철저하다. 본인 및 배우자 모두 종합검진을 받을 수 있고, 단체 생명보험에 가입돼 있어 아플 땐 병원 진료비도 지원된다. 직원K씨는 “대기업이 기존 주고객사라 탄탄하고 신규 사업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이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잘 적용되고 있어 지속적인 사업연계가 장점”이라고 말했다. 엠아이큐브솔루션(주)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천 957만원이다.


◇ ㈜엠포스 ‘수평적인 사내 분위기, 워라밸이 잘 지켜지는 기업, 탁월한 복리후생,’

㈜엠포스는 디지털 마케팅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업무들을 진행할 수 있는 조직과 인력을 구성하고 있는 회사이다. 특히 엠포스는 검색광고의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신세계몰, G마켓, 이마트몰, 인터파크 같은 종합 쇼핑몰, KB손해보험, 동부화재 등 금융업계 기업은 물론 아모레퍼시픽, 모두투어 등의 기업들도 엠포스와 함께하고 있다.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도 탁월하다. 매월 한번은 본인이 선정해 오후 3시에 칼퇴할 수 있어서 나만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고 월급날인 매월 21일엔 점심시간이 1시간 더 늘어나 2시간동안 여유롭게 식사도 하고 티타임을 가질 수 있다.

직원들 사이에 엠플 카페라고 불리는 냉장고 속 1인 1음료, 아침마다 다양한 음료를 마실 수 있다. 직원 건강도 철저히 책임진다. 2년에 한번 종합검진을 받을 수 있고 의료비도 지원된다. 직원들의 안정된 삶을 위해 주택지원대출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사원과 장기 근속자에게는 금전포상 따른다. 엠포스만의 독특한 제도가 있다면 사내 해피369 제도이다. 3년, 6년, 9년 근무한 사람들에게 해외여행의 기회를 주고 있으며 해외워크샵과 문화생활비, 각종 경조사비을 지원하는 등 직원 복지에 힘쓰고 있다.

소소한 챙김도 엿보이는데 생일선물·파티, 도서구입비와 교육비, 명절선물, 귀향비 등을 지원한다. 직원L씨는 “출근시간에 예민하지 않고 수평적인 분위기 속에 워라밸이 잘 지켜지는 회사”라고 말했다. ㈜엠포스는 서울 서초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075만원이다.


◇ 에이티아이(주) ‘일한만큼 보답해주는 회사, 앞으로 성장가능성 높은 강소기업 선정’

에이티아이(주)는 반도체검사장비 세계 표준 실현 기업이다. 1996년 회사 창립 이래 ‘인간의 눈을 대신하는 무인자동화 꿈의 실현’이라는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수출유망중소기업, 병역특례업체, INNO-BIZ(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 등에 선정됐다. 에이티아이는 기존 해외 기술에 의존하던 반도체 웨이퍼 검사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광학검사 장비 분야의 국내선도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현재 신사업으로 바이오 자동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직원들을 위한 복리후생도 실용적이다. 체력단련실 운영 및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선택적 복리후생 및 자녀교육비, 각종경조사비, 직원대출제도 등을 통해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일한 만큼 보답해주는 회사이기도 하다. 월급 뿐 만 아니라 상여금과 인센티브, 직책수당, 성과급이 지급돼 일할 맛 나는 회사며 장기근속자와 우수사원에게는 포상이 따른다.

휴가도 넉넉하다. 연차, 여름휴가, 경조휴가제, 반차, 육아휴직 등이 주어져 회사와 연계된 콘도와 휴양시설을 기존가격 대비 저렴한 회원가로 이용할 수 있다. 사내 환경도 일하기 쾌적하다. 휴게실, 회의실, 공기청정기, 카페테리아, 게임기, 안마의자가 갖춰져 있어 틈틈이 쉬며 티타임을 가질 수 있다. 소소한 챙김도 엿보인다. 명절선물, 귀향비를 비롯해 생일선물 등을 지원하고,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다양한 동호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에이티아이(주)는 인천에 위치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