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8:25 (목)
[Job&Joy-㉑]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상태바
[Job&Joy-㉑] 급여·복지·워라밸 좋은 중소기업은 어디?
  • 서정민 기자
  • 승인 2020.09.08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서정민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코로나19로 인해 채용공고가 씨가 말랐다. 취준생 K씨는“취업을 희망했던 회사는 올해 신입을 안 뽑고 스터디모임은 차질이 생겨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있으며 자격증 시험도 밀려 있다”고 전했다. 하반기엔 코로나19로 구직기회 마저 줄어든다니 설상가상이다. 하지만 이는 취준생들에게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뉴노멀 시대가 시작되면서 디지털 인재상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앞으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 움직임에 보조를 맞춰 줄 인재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점점 기업들은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스킬을 보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직자들은 취업준비를 하면서도 전통적인 기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그들의 사업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숙지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도 시사캐스트에서는 복지·워라밸·성장가능성·승진기회 및 가능성이 큰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4곳을 소개한다.


◇ ㈜아이퀘스트 ‘연중자율휴가제도 직원만족도 높아, 직원 모두 정직원, 워킹맘 배려’
 

㈜아이퀘스트는 회계경영관리 프로그램 개발사로서 대표적인 아이퀘스트의 얼마에요의 회계경영 관리 프로그램은 중소사업자나 중소기업 등 개인사업을 하는 경영자들이 매입매출 관리, 급여 관리, 재무제표 관리, 물류, 재고 관리 등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인공지능 지능화 시스템을 통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만큼 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다. 아이퀘스트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내문화가 우수한 기업으로도 선정됐다. 아이퀘스트는 눈치 보지 않고 휴가를 쓸 수 있는‘연중자율휴가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며 6시 정시 퇴근은 직원 만족도가 높다.

아이퀘스트에는 계약직 직원이 없다. 일반 사무직을 포함해 콜센터 직원들도 모두 정직원이란 점을 감안하면 아이퀘스트가 얼마나 임직원 복지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알 수 있다. 복리후생도 대기업 못지않다. 건강정기검진은 물론이고 자녀학자금이 고등학교에서부터 대학교까지 100% 지원돼 교육비 부담을 덜 수 있다. 아이퀘스트는 여성을 배려하는 회사이기도 하다.

사내 출산 장려 정책을 펼치고 있어 출산을 하면 출산축하금과 육아지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직장 인근 구로구청 내에 공동 직장 어린이 집도 운영하고 있어 워킹 맘의 편의를 고려했다. 일한 만큼 보상해주는 회사이다. 장기 근속자에겐 포상이 따르는데 5년 근속 시 금5돈이 주어지고, 10년 근속 시엔 해외여행을 지원하고 있다. 휴가는 월·연차, 법정휴가, 경조 및 하계휴가(연중자율), 육아휴직 등이 부여된다.

직원 역량 계발에도 적극적인 기업이다. 업무와 관련해 학업이나 공부를 하고 싶다면 교육비와 도서구입비를 아낌없이 지원해주며 전용 복지 몰 운영, 콘도지원 등 직원 복지를 위해 힘쓰고 있다. ㈜아이퀘스트는 서울 구로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3천740만원이다.


◇ ㈜쎄믹스 ‘기업의 원동력은 소통, 내일채움공제 도입 5년 근속 시 3.6배의 성과급 지급’

㈜쎄믹스는 반도체검사 장비인 웨이퍼프로버 분야에서 세계 3위 안에 드는 강소기업이다. 쎄믹스는 2008년‘글로벌금융위기’로 인한 회사 매각이라는 위기를 겪었으나 이를 딛고 연 매출 390억 원을 경신하고 있다. 그럴 수 있었던 큰 이유로 쎄믹스 대표는 소통의 중요성을 꼽았다. 그에 따르면 회사분위기가 경영실적에도 영향을 미쳤다. 크게 생각하고 틀릴까봐 주저하지 말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과 의도를 편하게 이야기하자는 소통의 힘은 쎄믹스의 동력이었다. 이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내문화가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된 이유기도 하다. 복리후생도 탁월하다.

직원 만족도가 높은 내일채움공제는 중소기업 근로자와 사업주가 공동으로 일정 금액을 매월 적립해 목돈을 마련하고 장기 재직 시 만기 공제금을 성과보상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이다. 내일채움공제에 가입된 근로자가 5년간 재직하게 되면, 복리이자를 포함해 본인이 납입한 금액의 약 3.6배의 성과급을 수령하게 된다. 직원건강도 철저히 책임진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고 본인을 포함해 가족들에게도 의료비가 지원된다. 사내 구내식당에서 삼시세끼가 제공 돼 식사비 부담도 덜어준다. 자녀학자금도 중학교부터 대학교까지 지원이 되며 원거리 근무자를 위한 기숙사 운영, 직원대출, 교통비, 차량 유지비 등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직원 역량 계발에 있어서도 적극적인 기업이다.

자기계발비, 사내동호회, 워크샵,야유회/체육대회, 문화생활비, 도서구입비, 사내외국어교육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열심히 일한 만큼 보상도 확실한 기업이다. 인센티브, 우수사원 포상, 장기근속포상,정기보너스,성과급,직책수당 등 살뜰히 챙기고 있다. 휴가도 쏠쏠하다. 연차,월차,경조휴가,반차,포상휴가,육아휴직 등을 부여하며 직원들이 건강과 휴식을 동시에 챙길 수 있도록 사내 체력단련실과 샤워실, 휴게실, 수면실을 완비해 놨다. 그 외에도 명절선물, 경조사비, 결혼기념일 선물 등을 지원하고 있다. ㈜쎄믹스는 경기도 광주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103만원이다.


◇ ㈜사이냅소프트 ‘수평적 분위기, 장기근속 시 4주간 휴가·월급 100%지급 직원만족도 높아’

2000년 설립된 ㈜사이냅소프트는 문서 변환기 분야에서 국내 시장 점유율 90%에 이르는 강소기업이며 네이버 오피스 개발사로도 알려져 있다. 전 세계적으로 웹오피스 스위트를 공급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SW회사이며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과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사이냅소프트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내문화가 우수한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임직원의 워라밸을 고려해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매일 아침 조식으로 맛있는 김밥과 샌드위치가 제공 돼 아침식사를 챙길 수 있다.

근속 만 4년, 7년, 10년이 되면 월급 100%를 받아가며 4주간 휴가를 즐길 수 있고 더불어 10년을 초과하면 2년마다 3주씩 휴가를 낼 수 있어 장기 여행을 떠나기 좋다. 사이냅소프트는 직원들의 자기계발지원에도 적극적인 기업이다. 읽고 싶은 책은 무엇이든, 언제든 신청해서 읽을 수 있다. 직원K씨는 “수평적인 회사 분위기가 참 좋으며 회사 내 업무 프로세스가 잘 갖춰 있다면서 최근엔 약소하지만 인센티브도 지급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직원L씨는“배울 점이 많은 회사며 칼퇴 문화가 정착돼 있어 좋고 휴가도 자유로이 쓸 수 있다”고 전했다.

그 외에도 매월 지원되는 팀 회비로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활동할 수 있고, 경조휴가, 각종경조사비, 생일축하비, 한화리조트 회원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사이냅소프트는 서울 구로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4천55만원이다.


◇ ㈜엘에스씨푸드‘2020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일한 만큼 인정받고 꿈 펼칠 수 있어’

㈜엘에스씨푸드는 단체급식 전문기업으로서, 기업체 및 학교, 관공서 등의 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매출액은 1999년 창립 시 40억을 시작으로 2017년 약 300억대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연평균 성장률 13.4%의 성장을 이뤘다. 엘에스씨푸드는 코로나19로 어려운 가운데서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온 점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로부터 2020년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으로 선정됐다. 뿐만 아니라 전체 고용인원 중 90%가 여성 및 주부인 여성친화 및 성 평등 실현기업으로서 고용, 근로조건, 승진에 차별을 하지 않고 공정하게 능력을 처우해왔다.

전체 고용인원 중 50세 이상 중장년의 비율이 54,6%에 달할 만큼 고용안정에도 힘쓰고 있다. 복지후생도 쏠쏠하다. 정기적으로 정기검진을 받을 수 있으며 각종 경조사비, 업무활동비, 통신비, 교육비 등을 지원해 보다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열심히 회사를 위해 일한 만큼 돌려주는 회사이기도 하다. 월급 외에도 인센티브, 연차수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장기근속자와 우수 사원에겐 포상이 따른다. 매일 지출되는 식사비도 직장인들에겐 부담인데 점심과 저녁식사가 제공 돼 주머니 부담을 덜어준다.

직원K씨는“일한 만큼 인정받고 생각하는 것을 펼칠 수 있는 곳이라며 체계적으로 교육해주고 영양사들의 능력을 펼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휴가도 넉넉하다. 연차, 경조휴가제, 반차, 산전 후 휴가, 육아휴직 등이 부여되며 직원들이 편히 출퇴근 할 수 있도록 차량유류비와 야간교통비 등을 지급하고 주차장제공과 주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원복지에 힘쓰고 있다. ㈜엘에스씨푸드는 서울 노원구에 위치해 있으며 평균연봉은 2천856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