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53 (목)
[크크맨의 카라이프] 작아서 매력적인 '아우디 Q2'
상태바
[크크맨의 카라이프] 작아서 매력적인 '아우디 Q2'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0.09.2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간만에 혼라이프에 제법 적절한 모델이 등장했다. 다름아닌 아우디의 막내 SUV Q2다. Q2는 지난 2016년 글로벌 출시 이후 2018년 부산 모터쇼를 통해 선보였던 콤팩트 SUV다. 이러 저러한 아우디코리아의 사정으로 이제 막 국내에 정식으로 데뷔한 Q2의 트림은 두 가지. 35 TDI와 35 TDI 프리미엄이다.


두 라인 모두 2.0리터 터보 디젤 엔진과 7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높은 엔진 효율성을 자랑한다. 아우디 특유의 간결하면서도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유럽 시장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앞뒤 주차 보조시스템, 안전운전을 위한 장치인 프리센스 프런트 등을 기본으로 품고 있다.

특히 Q2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자이퉁> 주관으로 전 세계 독자들이 선정하는 아우토 트로피를 석권하고 독일에서 열리는 국제디자인공모전인 독일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작고 매력적인 SUV로 인정받았다.

Q2가 품은 2.0리터 터보 디젤 엔진과 7단 S 트로닉 자동변속기는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 토크 34.7kg.m이며 정지에서 100km/h 가속은 8.5초, 최고 속도는 211km/h이다. 연비는 복합 연비 기준 15.1km/l다.

또한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취향과 상황에 맞는 주행 모드를 골라 달릴수 있다. 더불어 스티어링 각도를 상황에 따라 달리해 스포티한 움직임과 반응을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이 고속 안정성과 저속에서도 운전이 편하다.

Q2는 MQB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든 작은 SUV다. 근육질 형태의 차체에 8각형 싱글프레임 그릴과 공기흡입구를 장착해 다부진 인상을 전하고 17인치 5-스포크 휠이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Q2 35 TDI 프리미엄에는 풀 페인트 피니쉬와 스포츠라인을 적용해 더욱 세련된 분위기를 선사한다.

스포츠 라인 익스테리어는 8각형 티타늄 블랙 라디에이터 그릴, 무광 셀레나이트 실버 측면 공기흡입구, 매트 티타늄 사이드블레이드, 무광 셀레나이트 실버 디퓨저 및 크롬 테일파이프를 적용했다. 또한 18인치 5-암 다이내믹 스타일 휠을 장착해 프리미엄 라인의 세련된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두 라인 모두 파노라믹 선루프를 더해 탁월한 개방감을 즐길 수 있다.

아우디의 LED 기술이 집약된 LED 헤드램프는 일반 LED보다 높은 밝기로 촘촘하게 배열된 광선을 통해 보다 넓은 가시 범위와 높은 시인성으로 더욱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스르륵 거리며 점등하는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적용한 LED 테일램프는 일렬로 늘어선 LED 라이트가 순차적으로 점멸하며 시인성을 높여주고 차체 윤곽을 강조해 세련된 디자인을 한층 강조한다.

실내는 라이트 그래픽 인레이라는 이름의 실내 조명, 도어 엔트리 라이트 등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와 감성을 연출한다. 가죽으로 감싼 3-스포크 스티어링 휠, 앞 좌석 열선 시트, 프론트 암레스트 등이 운전자와 동승자에게 편안한 주행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뒷좌석 등받이를 접어 작지만 제법 실용적인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35 TDI 프리미엄은 스포츠 시트를 품어 보다 안정적이고 다이내믹하게 Q2를 즐길 수도 있다.

아우디의 막내 SUV라고 안전과 편의사양도 막내는 아니다. 초음파 센서로 물체와의 거리를 측정해 MMI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주는 앞뒤 주차 보조시스템과 뒷 상황을 모니터로 보여주는 후방카메라는 기본. 앞차와 가까워지거나 충돌 위험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 및 속도를 줄여주는 프리센스 프런트가 적용돼 진일보한 주행 경험을 만끽할 수도 있다.

Q2 35 TDI 프리미엄에는 차로의 가운데를 유지하는 기능은 빠졌지만 설정된 속도로 정속 주행할 수 있는 크루즈 컨트롤은 품은 덕에 편안한 장거리 운전을 돕는다. 

그렇다면 두 트림에 기본으로 들어간 편의장비는 무엇일까? 12.3인치 버츄얼 콕핏과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가 기본이다. 아우디 스마트폰 인터페이스로 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네비게이션, 통화, 음악 등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절하고 즐길 수도 있다. 조절할 수 있다. Q2 35 TDI는 3850만 원, Q2 35 TDI 프리미엄은 4242만 원이다.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