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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시대] 8월 한 달 간 온라인쇼핑 거래액 14조원 돌파…‘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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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시대] 8월 한 달 간 온라인쇼핑 거래액 14조원 돌파…‘역대 최대’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0.10.05 18: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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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집콕족이 늘면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최대치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2020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8월 PC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4조3833억원으로 전년동월보다 3조1047억원(27.5%) 증가했다.

이는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1월 이래 최고치다. 증가율로는 지난 2018년 10월(30.7%)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다.

[자료출처 = 통계청]
[자료출처 = 통계청]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11월 대규모 세일행사 후 처음으로 12조원대를 넘어선 8월 14조원대로 껑충 뛰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가운데 모바일쇼핑은 27.8% 증가한 9조3265억원으로 이 역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최고치를 경신한 배경에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됨에따라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온라인쇼핑은 주로 생필품과 음식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코로나19로 배달음식과 도시락 등의 주문이 폭주하면서 8월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1조6730억원으로 전년동월보다 7587억원(83.0%) 증가했고, 그 외 가전·전자·통신기기와 음·식료품, 농축수산물, 생활용품도 각각 48.8%, 44.4%, 71.4%, 59.3% 증가했다. 

이밖에도 집 꾸미기 용품과 생활가전 등의 거래는 크게 증가한 반면 여행과 문화·레저서비스 거래는 줄었다.

8월 여행 및 교통서비스 거래액은 7895억원으로 전년동월 1조6252억원보다 8357억원(-51.4%) 감소했다. 문화·레저서비스 거래액도 1972억원에서 854억원으로 1118억원(-56.7%)이나 줄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조3265억원으로 전년동월보다 27.8% 증가했다. 전체 온라인쇼핑에서 차지하는 모바일쇼핑 비중은 64.8%로 전년동월대비 0.1%포인트(p) 상승했다. 모바일쇼핑의 경우 음식서비스, e쿠폰서비스 비중이 각각 94.4%, 73.1%로 높아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양 과장은 “통상 추석 등 명절에는 온라인쇼핑 거래가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면서 “9월에는 사전 선물 수요 증가, 10월은 연휴 기간 영업일수 감소 등이 반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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