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8:10 (화)
[BOOK] 1인 가구 돈 관리 어떻게 하죠? #아는 만큼 모인다
상태바
[BOOK] 1인 가구 돈 관리 어떻게 하죠? #아는 만큼 모인다
  • 이현주 기자
  • 승인 2020.12.2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라이프 포트폴리오의 '첫 독립부터 시작하는 1인 가구 첫 돈 공부'

(시사캐스트, SISACAST= 이현주 기자)

우리나라 1인 가구 비율은 30.2%(2019년 기준)다. 1인 가구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혼족에 대한 인식도 점차 변해가고 있다.

직장과의 거리, 자유로운 삶, 비혼 등 다양한 이유로 독립을 선택하는 사람들. 본격적인 독립생활이 시작되자, 이상과는 다른 1인 가구의 리얼한 삶이 펼쳐진다. 모든 생활의 주도권을 쥐게 되지만, 그에 대한 책임이 따른다. 신경써야 할 일이 많아지고 통장을 스치듯 빠져나가는 돈은 점점 늘어간다.

주거비에 생활비까지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비용에 경제적인 부담을 안게 된 1인 가구는 알뜰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한다.

1인 가구로 돈 걱정 없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첫 시작이 중요하다. 올바른 경제관념과 지식을 갖고 돈을 관리한다면 목돈 마련, 내 집 마련의 꿈을 차근차근 이뤄갈 수 있다.

E-Book <첫 독립부터 시작하는 1인 가구 첫 돈 공부>는 1인 가구의 질 높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책의 저자인 라이프 포트폴리오는 투자증권회사인 한화투자증권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콘텐츠 크리에이터 집단이다. 이들은 쉽고 재미있게 일상생활에 필요한 금융 지식과 재테크 노하우를 제공한다.

▲1장 <1인 가구는 '식비 다이어트'부터>에서는 줄줄 새나가는 '1인 식비'에 대한 문제 제시와 함께 목돈 마련을 위한 전략적 식비절감 방법을 논하고 현명한 체리피커(실속을 차리는 소비자)가 되는 법을 공유한다. ▲2장 <내 집 마련부터 공공주택까지, '주거비' 아끼는 짠테크>에서는 1인 가구의 내 집 마련 노하우를 공개한다. 월세 30만 원이 10만 원으로 줄어드는 기적과 사회주택, 놓치면 안 되는 공공주택들을 소개하고, ▲3장 <보험, 투자, 적금... 알아두면 쓸데 있는 '금융상식'>에서는 돈을 잘 쓰고 잘 보관하는 방법을 이야기하며 집에서 찾는 투자처와 1인 가구의 위기관리에 대해 설명한다. ▲4장 <쓰면서 모으는 똑똑한 '소비생활'>은 1인 가구를 위한 가성비 좋은 소형가전을 비롯해 렌탈 서비스, 효과적인 인테리어 방법을 소개한다. ▲5장 <이 맛에 혼자 살지! 1인생활자의 '홀로 라이프'>에서는 취미생활, 커뮤니티활동 등 혼자서도 잘 사는 방법을 제시하고, 여행·인테리어·반려동물 등 1인 가구가 관심 있을 법한 주제와 관련해 현명한 소비 방법을 제안한다.

독립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1인 가구는 식비, 주거비 관리법부터 예·적금, 보험, 투자 등 각종 금융 정보와 소소한 생활 팁 등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다.

책을 접한 독자(1인 가구)는 "독립 생활을 시작하고 나서부터 고정적으로 빠져나가는 비용이 많다보니 경제적 부담이 컸다"며 "책을 통해 돈을 잘 모으고 현명하게 쓰는 방법을 알게 됐다. 1인 가구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후기를 전했다.

책을 통해 공유되는 금융 지식과 현명한 소비 방법, 1인 가구 생활 팁 등은 경제적으로 완전한 독립을 꿈꾸는 1인 가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사진=한화투자증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