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8 (금)
[와글와글] 안전성 논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맞아도 될까?
상태바
[와글와글] 안전성 논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맞아도 될까?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3.18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픽사베이
@픽사베이

국내에서 코로나19(COVID-19) 백신을 맞은 후 혈전 현상(피가 굳어 덩어리가 생기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신고가 추가로 들어오면서 백신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 백신 접종 후 혈전 이상 반응이 발생한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오늘(18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20대 남성 한 명이 혈전 현상으로 신고됐지만, 이 남성이 어떤 백신을 맞았는지 등 자세한 내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당국은 백신 접종과 혈전 간 인과관계가 있을 가능성은 낮다며 접종을 계속하겠단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앞서 요양병원에 입원 중이던 60대 여성 환자가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은 후 사망했다. 부검 결과 혈전 소견이 나왔으나 방역 당국은 사망 원인이 백신과 연관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백신 접종을 멈추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당시 방역 당국은 환자의 병원 기록을 볼 때 폐와 심장 관련 질환이 주된 원인으로 의심된다고 판단했고, 보다 정확한 사인 분석을 위해 현재 부검이 진행 중이다.

전문가들도 실제 접종에서 나타난 이상 반응 조사결과 혈전 관련 질환이 백신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은 작다는 견해다. 실제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28일까지 백신 접종 뒤 이상 반응을 종합한 결과 혈전증과 관련된 질환(폐동맥 색전증, 심부정맥 혈전증)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1070만명 가운데 23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970만명 가운데 27건으로 보고됐다.

100만명당 화이자 백신에서는 2.15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서는 2.78건 발생한 것으로, 통계적으로 큰 차이는 없다. 그런데도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우려가 끊이지 않자 당국은 국내 접종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국내 생산 제품으로 유럽 백신과는 제조 단위가 다르다고 강조했다.

백신 1차 예방 접종자 64만1331명, 의심사례 총 9405건

@픽사베이
@픽사베이

방대본에 따르면 현재까지(18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1차 예방 접종자 수는 64만1331명이다.

이 가운데 백신 접종 뒤 이상 반응 의심사례는 402건 추가돼 총 9405건으로 증가했고, 이상 반응 의심사례 신고율은 1.47%다. 전체 이상 반응 신고 9405건 중 9298건(신규400건)은 예방접종 뒤 흔하게 나타나는 두통, 발열, 메스꺼움, 구토 등 경미한 증상이다.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지난 17일 백신 접종 뒤 혈전 생성 사례에 대해 “(해당 사례는)아직까지 예방 접종과 연관이 있어서 혈전이 발생한 사례가 아니다”라며 “예방접종으로 인해 혈전이 유발됐고 이것으로 사망이 진행됐다는 평가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정은경,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맞아도 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논란이 지속하는 가운데,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7일 AZ 백신을 맞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정 청장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AZ 백신의 안전성에 관한 질문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으셔도 된다. 질병관리청 직원들도 모두 접종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안전성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AZ 백신 부작용이 혈전이라고 단정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정 청장은 "아직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면서 "건강보험 자료에 따르면, 현재 폐혈전색전증(혈전이 폐동맥을 막아 생기는 질환) 같은 경우, 1년에 1만7000여명 정도가 진단된다. 평상시에도 계속 발생하는 질환이기는 하다"고 설명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다국적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 대학이 공동 개발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백신으로 공식적인 명칭은 AZD1222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