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싱글족의 생활 꿀팁] 주식을 주문하는 5가지 방법
상태바
[싱글족의 생활 꿀팁] 주식을 주문하는 5가지 방법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1.03.31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주식 시작에서 실제 거래할 때 호가창을 보는 방법과, 지정가 / 시장가 주문 법,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호가창이 뭐야?

주식 투자를 한다고 하면 우선 '호가'를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호가를 살펴보고 시세를 확인하는 건데요.

증권사 MTS에 접속해서 특정 주식을 클릭 혹은 검색하면 매수,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주식 거래가 바로 이 MTS창에서 이뤄지는데요. 예시는 키움증권의 [영웅문S] 앱을 통해 본 호가창입니다. 화면 중간을 기준으로 파란 바탕이 매도 호가, 아래쪽이 매수 호가입니다. 다른 주식 거래 앱을 이용하고 있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느 증권사 주식 거래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호가창 구성은 같습니다.

1. 지정가 주문법
주식 거래는 사려고 하는 쪽과, 팔려고 하는 쪽의 가격이 맞아야 거래가 체결됩니다. 지정가 주문은 '내가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거는 방식'인데요. 주식을 사려고 하는 이와 팔려고 하는 이들 모두 원하는 가격을 제출하는데, 이를 '지정가'라고 합니다. 이러한 거래는 특별한 조건 없이 '지정가'로만 거래되므로 보통 거래라고 합니다.

매도호가에서 주문을 할 경우 주문이 즉시 체결되는데요. 원하는 타이밍에 즉시 거래를 할 수 있지만, 조금 비싼 가격에 주식을 사게 되는 셈입니다. 반면에 매수호가에서 매수 주문을 할 경우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사게 되지만, 주문이 순서대로 체결되므로 내 주문이 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시장가 주문법
시장에서 부르는 가격으로 주문을 하는 방식입니다.
장중에 거래되고 있는 가격에 매수, 매도가 체결되는 방식으로 특정 종목을 거래할 때 종목의 수량만 결정하면 거래가 성립되는데요. 이 방식은 현재 시장에 형성되고 있는 가격으로 매수를 원할 때, 급등하고 있는 종목을 올라탈 때 현재가로 매수할 때 자주 쓰입니다.

3. 조건부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장중에 지정가 주문을 했지만 지정한 가격에 미체결된 경우에 장 마감 전(10분간) 동시호가 시장에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되는 방식입니다. 매일 주식시장 상황을 확인하기 어려운 직장인들이 활용하기 적합한 방법이겠죠?

4. 최유리 지정가 주문
"매수는 가장 싸게, 매도는 가장 비싸게"
투자자가 수량을 지정하면 거래가 체결됩니다. 매수 주문은 최우선 매도 호가로 체결되고, 매도를 할 땐 최우선 매수 호가로 체결됩니다.

5. 최우선 지정가 주문
투자자가 종목과 수량을 결정하고 가격은 매수 주문은 최우선 매수 호가 가격으로, 매도 주문은 최우선 매도 호가 가격으로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주문 접수 시점에 동일 방향 최우선 호가와 동일한 가격으로 주문되는 방식입니다. 매수 호가 영역에서 가장 높은 호가로 주문을 내고, 매도 호가 영역에서 가장 낮은 호가로 주문을 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