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5 18:29 (화)
[크크맨의 카라이프] 삶의 영역을 보다 여유롭게, '르노 마스터 버스'
상태바
[크크맨의 카라이프] 삶의 영역을 보다 여유롭게, '르노 마스터 버스'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1.05.17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단출하고 스마트하고 실용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혼족들에게도 코로나19로 급변한 일상은 쉽지 않다. 코로나19 종식 이후로 미뤘던 홀가분한 여행이나 지인과의 만남 등 평범했던 일상이 기약 없이 미뤄지면서 각자 개인적인 공간에서 혼자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면서 차박이라는 새로운 용어가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로 떠올랐다. 한가한 자연의 품으로 혼자 또는 둘이 떠나는 자동차 여행이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힘을 주는 행위가 됐다. 그러면서 차박에 유용한 모델, 특히 SUV의 인기가 높아졌다.

하지만 SUV라고 모두 차박이나 오토캠핑에 유리하고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제한된 공간과 틀에서 감수해야하는 불편은 적잖다. 그런 의미에서 진정한 차박 모델이 등장했으니, 바로 르노 마스터 캠핑카다. 르노삼성자동차가 판매 중인 중형 상용차 르노 마스터 15인승 버스 모델이 르노삼성자동차의 기술 지원 아래 특장 협력업체에서 캠핑카로 재탄생 되었다. 르노 마스터 15인승 버스는 전장 6225mm, 전폭 2075mm, 전고 2495mm 로 국내 판매 중인 르노 마스터 모델들 중 가장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기존 캠핑카로 자주 사용되던 르노 마스터 밴 L 모델과 비교하면 전장이 650mm 더 여유롭다.

특히, 르노 마스터 15인승 버스는 차량의 실내 공간 구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앞뒤 바퀴 사이의 거리인 휠베이스가 마을버스로 흔히 사용되는 경쟁사 장축 모델보다도 250mm더 긴 4335mm로 추가적인 공간 확장 없이도 캠핑카 내부 공간을 여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또한 긴 휠베이스로 인해 전장 대비 후방 윤거 길이가 짧아져 뛰어난 주행 안정성까지 제공한다. 이처럼 르노 마스터 15인승 버스 기반 캠핑카는 기존의 마스터 밴 기반 캠핑카 대비 더욱 여유로운 공간 구성이 가능해, 일반적으로 접이식으로 구성되는 캠핑카 내 침대, 테이블, 수납장 등도 고정형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기본 사양으로 무시동히터(PTC)가 적용돼 있고, 별도의 측면 윈도우 특장 및 3인승 초과 특장 비용 추가 없이 캠핑카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또한 르노 마스터 기반 캠핑카는 품질 향상 및 소비자 안전성 강화를 위해 르노삼성자동차 중앙연구소 품질보증팀에서 특장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엄격한 품질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19년 3월부터 현재까지 총 9개 업체에 대한 품질 평가를 완료했으며, 품질 기준을 통과한 업체에 대해서는 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 지원도 진행 중이다. 합리적인 가격과 넉넉한 공간으로 캠핑카 제작에도 제격인 르노 마스터는 승용차형 디자인의 대시보드와 스티어링 휠, 기어노브 등이 적용돼 있고, 계기반에는 시인성이 우수한 클러스터와 3.5인치 TFT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다. 또한, 넉넉한 용량에 보냉 기능을 더한 10.5리터 대형 슬라이딩 글로브 박스, 오토 헤드라이트 및 오토 와이퍼까지 적용돼 편의성이 높다.

마스터 버스에 장착된 2.3L 직분사 트윈터보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63마력, 최대토크 38,7Kg.m로 충분한 출력을 제공한다. 수동 6단 변속기에 오토 스탑&스타트 시스템 및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가 기본 적용돼 있어 경제성과 운전 편의성을 함께 제공한다. 그 밖에 도로 조건에 맞춰 구동력을 제어하는 익스텐디드 그립 컨트롤 기능과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그리고 트레일러 흔들림 조절기능도 기본 탑재되어 있다. 특히 기본 적용된 측풍 영향 보정 기능으로 70km/h 이상의 고속 직진주행 시에도 높은 안정성을 확보해 준다. 측풍 영향 보정 기능은 밴, 버스 등 전고가 높은 상용차량이 고속으로 직진 주행 시 강한 측면 바람에 의해 차량이 순간적으로 차선을 이탈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동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마스터 15인승 버스의 넓은 실내 공간을 활용해 1열에 회전시트를 적용해 2열과 마주할 수 있는 4인 라운지 공간을 마련했고 취침 공간도 밴 기반 모델과 비교해 더욱 여유롭게 구성할 수 있었다. 한편, 르노 마스터는 글로벌 누적판매 대수 300만대를 기록한 검증된 유럽의 대표 상용차다. 국내 시장에는 2018년 10월 처음 선보였으며, 기존 국내 중형 상용차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디자인, 안전성, 여유로운 승·하차 편의성, 넉넉한 적재 공간 등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합리적인 소비를 추구하는 혼라이프족들에게 마스터 캠핑카는 어쩌면 과할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한 소비는 때로 의미와 가치 있는 것에 제대로 힘줘 투자할 수 있는 과감함과 결단도 동반한다. 혼자 또는 둘이 즐기는 혼족들에게 여유로운 공간과 검증된 안전을 품고 등장한 넉넉한 캠핑카는 스마트한 일상을 더 풍족하고 넉넉하게 만들어 주는 가장 훌륭한 선택지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