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8 (금)
[1LIFE]'연말정산' 지금부터 준비해야 '꿀말정산'
상태바
[1LIFE]'연말정산' 지금부터 준비해야 '꿀말정산'
  • 이산하 기자
  • 승인 2021.06.2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12% '세금 추가 납부 통지서' 될수도
-7월 중간 점검으로 효과적인 연말정산 준비해야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산하 기자)

 

@픽사베이
@픽사베이

'13월의 월급'으로 통하는 연말정산. 하지만 연말정산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세금 통지서'가 될 수도 있다. 지난 1월 취업포털 인쿠르트가 직장인 14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0 연말정산 결과 예상조회' 설문 결과 응답자 중 12.1%는 세금을 추가 납부해야 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의 절반이 지났다. 연말정산에서 세금고지서를 받는 12.1%가 되고 싶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상반기 소비 내역을 살펴보고 하반기 지출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이 좋다.

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인 뱅크샐러드(라이프 매니지먼트 플랫폼)는 '연말정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쉽고 체계적으로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는 서비스다.

뱅크샐러드 연말정산 탭 내 _연말정산 Tip_ 카테고리 화면 캡처
뱅크샐러드 연말정산 탭 내 _연말정산 Tip_ 카테고리 화면 캡처

'연말정산 서비스'는 뱅크샐러드에 연동된 카드 및 현금 지출 내역을 분석해 연말정산 예상 환급액을 알려준다. 연말정산까지 남은 기간 동안 신용카드·체크카드·현금 등을 어떻게 사용하면 될 지 제안해 준다.

예를 들어 신용카드 소비가 많을 경우 "현금, 체크카드의 소비를 늘리면 ○○만원 더 돌려받을 수 있어요"와 같은 알림을 제공한다.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연말정산을 쉽게 풀어 개인의 신용카드 소득공제에 따른 환급액을 직관적으로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년 대비 환급액을 비교하거나 한해 동안 소비액과 지출 수단 등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리포트도 제공해 내년 계획 또한 세울 수 있다. 뱅크샐러드 연말정산 서비스는 뱅크샐러드 앱에서 카드 및 현금 사용 내역을 연동하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뱅크샐러드 연말정산 탭 화면 캡처
뱅크샐러드 연말정산 탭 화면 캡처

뱅크샐러드 연말정산 탭 하단 '연말정산 팁(Tip)' 카테고리를 활용하면 더 많은 환급액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보험을 확인할 수 있다. 매월 납부하는 연금 저축액을 기준으로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추천해 준다.

또한, 사용자의 월 카드 사용 금액에 따라 가장 많은 할인이나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카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연말정산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뱅크샐러드 관계자는 "연말정산에서 더 많은 환급액을 받기 위해 계획없이 소비하는 것보다 본인의 소비 내역을 돌아 보고 다가오는 연말 정산을 체계적으로 준비하는게 효과적"이라며 "연말정산이 다가왔을 때 급하게 준비하면 놓치는 게 생길 수 있으니 앱을 활용해 자주 확인하며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한편 뱅크샐러드는 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지난 2017년 출시된 뱅크샐러드 앱은 4년 만인 지난 2월 기준 누적 다운로드 숫자가 850만회에 달한다. 고객이 앱에 연동해 뱅크샐러드가 관리하는 금액은 410조원에 달한다.

개인의 데이터를 모아 분석하는 뱅크샐러드는 데이터 주체인 개인이 더 나은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돕는다. 은행과 카드, 보험, 증권사 등에 흩어져 있는 모든 정보를 앱 하나에 모은 자산관리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