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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LIFE] 온라인 카드결제 급증...1인가구는 어디에 가장 많이 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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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LIFE] 온라인 카드결제 급증...1인가구는 어디에 가장 많이 썼나?
  • 이산하 기자
  • 승인 2021.08.06 15: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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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비중 높은 20대 홈클리닝·세탁서비스 증가
-OTT 결제금액 1년전 대비 100% 이상 늘어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산하 기자)

 

@픽사베이

지난해 온라인 카드결제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부문 작년 결제금액이 2019년보다 100% 이상 증가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외출이 줄고 집콕이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의 카드결제 금액 증가율이 30대 이하 젊은층보다 높았다. 온라인 소비 문화가 중장년층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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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비중이 높은 20대는 홈클리닝(55%)과 비대면 세탁서비스(33%) 등의 홈서비스 분야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세대별 온라인 소비행태 변화와 시사점'이란 보고서를 내놨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2년간 하나카드의 온라인 결제 승인데이터를 취합하고, 온라인소비분야에 따른 세대별 변화를 분석했다. 

◆ 온라인 카드결제 35%↑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전체 온라인 카드결제 규모는 2019년 대비 35% 증가했다. 월별로는 최소 30%에서 최대 50% 이상 늘었다. 30·40대의 결제금액이 전체의 62%를 차지했다. 20대와 50대는 각각 15%의 비중을 나타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소비분야는 모든 연령에서 높게 나타났다. 

여행·숙박분야는 전 연령층에서 순위가 크게 하락하거나 10대 항목에서 사라졌다. 반면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재택근무와 온라인을 통한 교육과 미팅이 늘어나면서 전자제품의 소비는 40대 이하 모든 연령층에서 순위가 상승했다. 거리두기가 길어지며 전 연령층에서 음식 배달앱 결제규모도 상승세를 나타냈다. 

세대별로 보면 2030세대인 MZ세대(1980~2000년대 초반 출생)는 명품 뿐만 아니라 중고물품 거래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20대와 30대의 온라인 명품 결제규모는 각각 80%, 75%증가했다.

알뜰소비가 늘어나면서 2030세대의 중고거래 규모는 전체의 약 61% 차지했다. 중고폰거래 플랫폼은 30대의 소비가 231% 증가했고, 중고물품 거래플랫폼은 20대의 소비가 111% 증가했다. 2030세대를 중심으로 가격대비 심리적 만족도인 '가심비' 구매가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 5060세대 온라인 소비 주역으로 부상

5060세대는 디지털의 편리함에 눈을 뜨면서 온라인 소비의 주역으로 부상했다. 지난해 50대와 60대의 온라인 카드결제금액은 전년 대비 각각 50%, 55% 증가했다. 2030세대가 20%대 중후반 증가세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 급증했다. 

특히 5060세대의 소비는 젊은세대 위주였던 배달앱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서비스분야에서도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50대의 배달앱 서비스 결제규모는 전년 대비 163%, 60대는 142% 증가했다. OTT서비스 결제금액은 같은기간 50대가 181%, 60대가 166% 늘었다. 

작년 기준 OTT서비스 결제금액 규모는 2019년 대비 100% 이상 증가했다. 특히 50대와 60대의 이상의 결제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50대는 전년 대비 181%, 60대는 166% 급증했다. 20대(112%)와 30대(115%)의 증가율보다 높았다. 50대의 OTT서비스 건당 평균 결제금액은 1만1800원 수준이었다.

전 연령층의 배달앱 건당 금액은 평균 2만3500원 수준이었다. 이는 전년(2만1400원)에 비해 10% 가까이 오른 것이다.

지난해 5060세대의 홈서비스 결제규모는 전년대비 각각 48%, 25% 증가했고 20대는 60% 증가했다.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은 상품 정기배송·구독 등의 서비스 분야가 크게 늘었다. 정기배송 구독서비스 결재 증가율은 전년 대비 40대가 57%, 50대 97%, 60대 109% 증가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양정우 수석연구원은 "온라인 카드 결제 규모는 3040세대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40대 이상은 소액 결제 빈도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간편 결제 서비스의 주 연령층은 3040대이지만 5060의 결제 금액 규모가 작년 급격하게 증가했다"며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홈퍼니싱, 인테리어, 생활용품과 리빙 관련 부문의 소비가 늘었다"고 설명했다.

 

@자료출처=하나금융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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