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3 19:43 (금)
[싱글족의 생활꿀팁] 얼룩진 흰옷, 이제 버리지 마세요
상태바
[싱글족의 생활꿀팁] 얼룩진 흰옷, 이제 버리지 마세요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1.08.0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여름마다 같은 디자인의 하얀 셔츠를 구입하시나요? 무더운 여름에는 땀이 나 먼지, 선크림이나 화장품 얼룩으로 흰옷이 누렇게 변할 때가 많습니다. 또 주스나 커피, 볼펜 자국 등이 생기면 잘 지워지지 않는데요. 일반적인 세탁 방법으로는 때가 잘 지워지지 않아 옷을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흰옷 얼룩제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주스 얼룩은 즉시 지워야
주스는 식물성 색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물듭니다. 이럴 땐 주방 세제와 식초를 섞어 살살 문지른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쉽게 지울 수 있는데요. 단, 주스 얼룩은 묻은 즉시 제거해야 말끔하게 제거가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김치 국물 얼룩
식사할 때 김치 국물이 튀어 곤란했던 적이 많은데요. 곧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지만, 그럴 수 없을 땐 물티슈나 물수건에 치약을 조금 묻혀 살살 비비면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워지지 않았을 땐 과산화수소를 뿌리고 산소계 표백제로 세탁하면 얼룩 제거가 가능합니다.

장마철 흙탕물, 진흙 얼룩 제거
흙탕물이 흰옷에 튀었다면, 면포에 물을 적신 후 베이킹소다를 조금씩 묻혀 얼룩 부위를 살살 닦아내 보세요. 옷에 묻은 기름때가 쉽게 분해되는데요. 얼룩이 지워지지 않을 때에는 감자를 잘라 두드리듯 문질러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초콜릿 얼룩
초콜릿이 흰옷에 묻으면 물세탁만으로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럴 땐 벤젠이나 마요네즈를 이용해 칫솔로 살살 문지른 뒤 주방세제로 제거하면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볼펜 얼룩
볼펜이 묻었을 땐 알코올 휘발성분을 이용해 제거해야 합니다. 얼룩 부위가 넓지 않을 땐 알코올을 묻힌 면봉으로 살살 문질러주면 되는데요. 급할 땐 물파스를 이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색의 우려가 있어 바로 물로 헹궈내야 합니다.

표백제, 어떤 걸 써야 할까?
옷감이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선 염소계와 산소계의 차이를 바로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소계 표백제는 물과 닿을 때 활성산소가 옷을 하얗게 표백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산소계 표백제는 대부분 과탄산소다와 형광증백제, 계면활성제를 첨가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반면, 염소계는 강한 표백력을 띄고 있어 섬유와 닿으면 변색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옷을 세탁할 땐 적합하지 않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