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8:10 (화)
[요즘트렌드] 급증하는 채식주의자… 외식업계에 부는 ‘비건 열풍’
상태바
[요즘트렌드] 급증하는 채식주의자… 외식업계에 부는 ‘비건 열풍’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1.08.1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틈새’ 아닌 ‘대세’ 건강 중시 트렌드에 수요자 급증

(시사캐스트, SISACAST= 김지영 기자)

 

@비욘드미트 SNS.
@비욘드미트 SNS.

최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며 비건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 비건 간편식을 넘어 디저트류에도 비건 열풍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 호텔 등 유통업계 전반이 비건 디저트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최근 편의점은 안주로 인기 있는 비건 과자 등을 출시하고, 호텔은 여름을 공략한 빙수, 스무디 뿐 아니라 비건빵 등의 베이커리를 선보이고 있다. 이는 올해 비건 디저트 시장이 확대된 데 따른 것이다. 

‘비건이 대세…’ 마트·편의점 신제품 잇단 출시

실제 마켓컬리 조사 결과,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판매된 비건 베이커리 상품은 작년 동기 대비 6배 넘게(517%) 증가했다. 이에 종류도 다양해져 비건 베이커리 상품수는 지난해와 비교해 3배(194%)가까이 늘었다. 우선 편의점 업계는 비건 ‘과자’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비건 상품을 작년 대비 5배 늘린 15종으로 확대하며 DJ&A머쉬룸칩과 DJ&A포테이토웨지스오리지널 등 비건 인증 상품 2종을 추가 출시했다. 머쉬룸칩은 표고버섯을 튀긴 과자고, 포테이토 웨지스는 웨지감자 컨셉으로 만들어진 감자 스낵이다.

편의점 CU도 지난달 호주 비건 스낵 'DJ&A 베지크리스프 오리지널'을 출시했다. 고구마, 버섯, 브로콜리 등 여러가지 야채에 저온 가공 공법을 적용한 야채칩이다. 글루텐 프리, 콜레스테롤 제로 식품으로 동물성 원료와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았다.

“비건 시장에서 디저트 분야는 아직 희소성이 있고 새로워” 

@롯데제과.
@롯데제과.

롯데제과는 비건 디저트가 일반적이지 않은 양산형 제과업계에서 지난해 비건 아이스크림에 이어 비건빵까지 출시하며 비건 디저트 라인업를 확장하는 모양새다. 앞서 롯데제과는 식물성 소재를 사용한 식물성 빵 ‘브이-브레드(V-Bread)’ 브랜드를 출시했다. 우유, 버터, 달걀 등 동물성 재료가 들어가지 않은 비건빵이다. 지난해엔 순식물성 원료만 사용해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 인증을 획득한 나뚜루 비건 아이스크림을 출시한 바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현재 다양한 먹거리가 있지만 비건 시장에서 디저트 분야는 아직 희소성이 있고 새로운 시장이라 생각한다”며 “디저트 분야에서의 비건 시장 전망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비건 상품 관련해서 다양한 제품을 보강할 것이지만 현재 제품 출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족발·치킨보다 브로콜리…술안주도 비건이 대세

CU가 비건식 트렌드에 맞춰 지난 4월 출시한 비건육포가 4월 대비 매출이 22.9% 신장했다. CU는 비건식과 가벼운 홈술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농산물 안주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보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호주 내츄럴 비건 스낵 ‘DJ&A 베지크리스프 오리지널’을 출시했다. ‘DJ&A 베지크리스프 오리지널’은 고구마, 버섯, 브로콜리 등 여러 가지 야채를 저온 가공 공법을 적용해 바삭한 식감과 원물의 영양을 그대로 살린 고급 야채칩이다.

박현승 BGF리테일 가공식품팀 MD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하고 가벼운 홈술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부담 없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채식 안주를 출시했다”며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식성이 모두 존중 받을 수 있도록 카테고리별로 비건, 할랄, 글루텐 프리 등이 반영된 상품을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미노피자, 식물성 단백질 토핑의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 출시

@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

세계적인 피자 브랜드 도미노피자가 식물성 단백질 토핑을 추가한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을 출시했다. 도미노피자가 새롭게 선보이는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은 기존 육류 토핑 대신 식물성 단백질 토핑을 활용하여 만든 제품이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 토핑은 슈퍼푸드로 불리는 병아리콩, 퀴노아, 렌틸콩 등이 포함됐다.

단,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의 소스나 치즈 등에는 동물성 원료가 사용된다. 식물성 단백질 토핑으로 만든 ‘도미노 식물성 미트 피자’ 5종은 새롭게 출시하는 ‘식물성 미트 시그니처 피자’와 기존 제품을 식물성 단백질 토핑으로 변경한 ‘식물성 미트 우리고구마 피자’, ‘식물성 미트 하와이안 슈림프 피자’, ‘식물성 미트 슈퍼디럭스 피자’, ‘식물성 미트 슈퍼슈프림 피자’로 구성된 식물성 미트 클래식 피자 4종이다.
 

투썸플레이스, 대체육 사용 샌드위치 ‘식물성 옴니미트 샐러드랩’ 출시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가 대체육을 활용한 샌드위치 신제품 '식물성 대체육 옴니미트 샐러드랩'을 출시했다.이 신제품은 환경 및 대체 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트렌드에 맞춰 식물성 대체육으로 알려진 옴니푸드의 제품을 활용했다. 제품에 들어간 옴니미트는 콩을 중심으로 한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해 돼지고기의 맛과 식감을 유사하게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띠아에 옴니미트, 찰보리, 시저 드레싱을 곁들인 샐러드를 넣어 만들어 먹기 간편하다.

시티델리’ 식물성 대체육 ‘언리미트’와 협업 샐러드 선보여

spc삼립.
spc삼립.

SPC삼립의 그랩앤고(Grab&Go) 브랜드 ‘시티델리’가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언리미트’와 함께 ‘언리미트 분짜 샐러드’를 출시했다. 시티델리는 ‘언리미트’와 협업을 통해 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고기를 활용해 가볍고 산뜻하게 즐길 수 있는 ‘분짜 샐러드’를 스페셜 메뉴로 선보인다.

‘언리미트 분짜 샐러드’는 얇고 가는 몬 라이스누들 버미셀리, 취청오이, 고수, 당근 피클, 파인애플, 적양배추에 시티델리가 개발한 소스가 더해져 더욱 산뜻하고 이국적인 미식 경험을 제공한다. 주재료인 ‘언리미트 대체육’은 플렉시테리언(Flexible+Vegetarian, 간헐적 채식주의자), 건강을 생각하는 일반 고객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으며, 렌틸콩과 병아리콩, ‘곡물의 어머니’라는 뜻을 가진 퀴노아 등이 함유돼 건강함을 더했다.

시티델리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시티델리의 대표 메뉴인 샐러드에 식물 추출 단백질로 만든 대체육을 더해 맛과 건강을 함께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며 “더운 여름 건강한 이색 샐러드로 즐거움을 느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