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8 (금)
[골린이를 위한 골프상식 & 에티켓-⓶] 좋은 연습장과 좋은 선생님 찾기
상태바
[골린이를 위한 골프상식 & 에티켓-⓶] 좋은 연습장과 좋은 선생님 찾기
  • 김형국 원장
  • 승인 2021.08.27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김형국 마음골프학교 원장)

 

@픽사베이
@픽사베이

최근 골프를 시작하겠다고 마음을 먹은 사람들은 많아졌는데 막상 하려고 하니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누군가는 과거에 비해 골프연습장 시설도 좋아지고 장비도 엄청 발전하여 혼자서도 골프를 익힐 수 있다고 하지만 잘못된 연습은 오히려 독이 될 뿐만 아니라 한번 잘못 익혀 놓으면 고치기 쉽지 않은 것이 골프 스윙이기도 하다. 그래서 골프는 처음 배울 때 제대로 배워야 두고두고 고생하지 않는다. 


좋은 골프연습장 찾기 – 야외연습장 vs 실내연습장

@픽사베이
@픽사베이

골프연습장은 크게 야외연습장과 실내연습장으로 나눈다. 드라이빙레인지라고 하는 야외연습장은 짧게는 100미터 이내에서 넓게는 200미터가 넘는 넓은 공간에 타석기를 설치하여 공을 치면 날아가는 것이 보이는 곳이어서 골린이에게는 매우 신기하고 재미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실내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초보자의 경우 날아가는 공을 보게 되어 스윙 동작이 잘 되지 않으므로 처음에는 실내연습장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게다가 과거보다 야외연습장 수가 많이 줄어들어 주변에 찾기 쉽지 않고 막상 가면 30분 이상 대기하는 경우도 많다.

작은 공간에 벽을 보고 공을 치는 실내연습장은 건물 지하에 많이 있는데 지금은 시설이 많이 개선되어 지상에 위치하면서 스크린타석기를 설치하여 내가 친 공이 얼마나 날아가고 어디로 날아가는지 알 수 있어 연습 효과가 매우 크다. 처음 스윙을 배우고 자리를 잡아야 하는 시기에는 실내에서 집중력 있게 배우면서 연습하는 것이 좋고 스윙 영상이나 결과가 바로 피드백이 되므로 야외연습장에 비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우선은 자주 방문할 수 있는 실내 스크린타석 연습장을 주로 이용하고 가끔 야외연습장에 가서 실제 공이 어떻게 날아가는지 점검해보는 형태로 골프연습장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어디를 선택하든 미리 방문하여 이용해 보고 시설뿐만 아니라 연습장의 분위기나 이용하는 연령대 등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골프연습장을 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ifiwereyourdesigner

좋은 골프 선생님 찾기

처음 골프를 배울 때 좋은 골프 선생님을 만나는 것은 큰 복이다. 요즘은 누가 골프를 잘 가르치고 어떤 경력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앱도 많이 생겨 누구에게 배울지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도 사실이다. 화려한 경력과 인지도가 있는 자격증을 보유한 선생님들이 많이 있지만 골프 특성상 대부분 개인 레슨 형태로 진행되고 양 방향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서로 만나고 대화하는 과정이 불편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배우는 사람 입장에서 필요한 것을 알려 주고 도움을 주는 선생님으로서의 자질도 매우 중요하다.

이제는 좋은 선생님과 함께 체계적인 레슨 커리큘럼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다른 학습 프로그램에 비해 유독 골프만이 시대에 뒤쳐져 있고 골프를 제대로 배웠다는 골퍼를 찾는 것도 쉽지 않다. 입문 초기에 2-3개월 정도 스윙을 배우고 필드를 나갔다는 이야기가 대부분이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문제는 그나마도 잘 배웠다는 경험보다 지루하고 힘들고 재미없었다는 이야기가 더 많다. 이렇게 특정 프로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면서 막연하게 스윙을 배우는 것만으로는 골프를 잘 할 수 없다. 바쁜 현대인의 삶 속에서 최소한의 시간을 들여 골프를 배우는 것이므로 같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레슨의 내용과 결과가 분명해야 하고 어떤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가 확실한 단계별 또는 체계적인 레슨 커리큘럼이 필요하다.

레슨은 연습한 결과의 진가를 확인하는 시간이다. 좋은 선생님만 찾는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연습을 병행해야 하고 이를 위해 편하게 왕래하며 연습할 수 있는 연습장이 필요하고 다니는 연습장의 분위기와 환경도 중요하다. 또한 지도를 받고자 하는 선생님이 스윙을 배우고 교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골프에 필요한 전반적인 스킬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는지도 반드시 체크해 보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