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3 19:43 (금)
[싱글족의 생활꿀팁] 누런 치아 가졌다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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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족의 생활꿀팁] 누런 치아 가졌다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1.10.14 13: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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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아 변색' 막는 생활습관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커피를 입에 달고 사는 현대인들은, 전보다 누렇게 변한 치아로 고민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치아 변색은 유전적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식습관이나 노화, 외상 등 후천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한다는데요. 웃을 때마다 보이는 누런 치아는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호감 가는 인상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에는 전문적인 치아 미백 시술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하지만 생활 속에서 작은 실천으로도 치아가 변색되는 것을 확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치아가 변색되는 원인과 생활 속에서 변색을 막을 수 있는 생활습관들을 알아봤습니다.

1. 커피 마실 때 빨대 사용, 아메리카노보단 라떼

음식 내 함유된 색소는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킬 수 있습니다. 매일 마시는 커피가 대표적인데요. 커피 속 타닌 성분이 치아의 미세한 구멍으로 침투해 쌓이면서 치아 변색을 유발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치아 변색은 서서히 찾아오기 때문에 평소에 잘 느끼지 못하는데요.

특히나 블랙커피나 홍차는 치아 착색이 가장 잘 되는 음료입니다. 쓴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구강 내 세균을 공격에 프라그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하지만 탄닌의 검정색 색소는 단백질 성분과 결합해 치아를 누렇게 만듭니다.

평소 블랙커피를 즐겨 먹는다면 빨대를 사용하면 착색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커피를 마실 때 빨대를 이용해 치아 표면에 커피가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변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블랙커피보다 우유를 첨가한 카페라떼를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우유에 풍부하게 포함된 카제인 성분이 치아 변색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비타민D와 칼슘도 풍부해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폴리페놀은 항산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치아를 감싸고 있는 에나멜을 벗기는 작용을 해 상아질에 곧바로 색소를 침투해 깊은 착색을 남긴다고 하네요. 커피를 마신 후에는 생수로 입 안을 헹궈준 후 30분 정도 지나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뜨거운 찌개류 식혀서 먹기

한국인들이 점심 메뉴로 즐겨먹는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은 치아 변색을 심해지게 하는 대표적 메뉴입니다. 뜨겁게 끓여서 먹는 음식은 치아 표면을 팽창시킨 후 강한 착색을 남기는데요. 뜨거운 국물을 좋아하더라도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식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은 50도 이하의 온도가 적당하다고 말하는데요. 또 찌개를 먹은 후에는 칫솔질을 평소보다 꼼꼼하게 해야 국물의 잔여물이 치아 표면에 남지 않아 착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카레에 든 커큐민 성분은 치아를 강하게 착색시킵니다. 이럴 땐 카레에 시금치를 갈아 넣으면 착색을 줄일 수 있다는데요. 시금치에 든 성분이 치아를 감싼 에나멜과 같은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3. 식사 후 가급적 빨리 양치하기

식사를 마친 후에는 가급적 빨리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색소는 치아 표면에 닿자마자 침투·축적이 시작되기 때문에 내부로 침투하기 전 칫솔질로 치아 표면에 붙은 색소를 제거하면 변색을 막을 수 윘는데요. 식사 후 곧바로 양치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물로 여러 번 헹궈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4. 사과, 셀러리 등 단단한 과일 먹기

사과나 셀러리처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도 치아를 하얗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단단한 사과를 먹기 위해 여러 번 씹는 과정을 되풀이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침이 나오는데요. 이 침이 치아 표면을 헹구는 역할을 하고 단단한 사과는 치아 표면에 들러붙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파스타 즐겨먹는다면 양상추 곁들이기

파스타에 자주 쓰는 토마토소스 역시 치아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입니다. 산 성분이 강한 토마토소스는 간장이나 발사믹 소스만큼 강한 착생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치아 표면에 닿으면 에나멜 성분을 벗겨 상아질에 깊은 착색을 남길 수 있다고 하네요. 평소 파스타나 피자를 즐겨먹는다면 먹기 전 시금치나 양상추 등을 섭취하면 착색을 줄일 수 있는데요. 양상추에 함유된 식이섬유가 치아 표면에 막을 형성해 착색을 막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치아 미백, 주의사항 알아두기

이미 변색이 많이 진행됐거나 단기간에 효과를 보고 싶을 때 치아 미백을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치아 미백 역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하는데요. 미백 시술 후 2시간 동안은 음식 섭취를 피하고 최소 2~3일 동안은 색소가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술 후에는 일시적으로 치아 시림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요. 시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칫솔질을 꼼꼼히 하고 시술 후 2~3일이 지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또 만 13세 이하나 임신부, 수유 중인 분들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내용 = 온라인 커뮤니티 참고
사진= 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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