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28 15:55 (금)
[집콕레시피] 핼러윈데이 홈파티 메뉴로 딱! 단호박 에그슬럿
상태바
[집콕레시피] 핼러윈데이 홈파티 메뉴로 딱! 단호박 에그슬럿
  • 김주은 기자
  • 승인 2021.10.29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집콕레시피 : 배달음식은 이제 그만! 냉장고 속 재료로 집에서도 만들기 쉬운 맛있는 다이어트 레시피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김주은 기자)

단호박 에그슬럿. 에그슬럿(eggslut)이란 '달걀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달걀을 넣은 요리를 말한다. 미국의 달걀 샌드위치 브랜드로 유명해진 용어다.

‘할로윈데이(Halloweenday)’는 매년 10월 31일 다양한 분장을 한 사람들이 파티를 즐기는 미국의 대표적인 축제일이다. 우리나라도 최근 몇 년 사이 괴물이나 귀신, 영화 주인공 분장을 따라하거나 이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SNS에 올리는 등 점차 할로윈데이 문화를 즐기는 풍조가 확산되고 있다. 오늘은 핼러윈데이를 맞아 홈파티 메뉴로 좋은 단호박 에그슬럿 레시피를 소개한다.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영양만점 단호박
단단한 껍질 속에 노란빛의 달콤한 과육이 들어있는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의 한 품종으로 우리나라에는 임진왜란 이후에 들어왔다고 알려져 있다. 밤 맛이 난다고 해 ‘밤호박’이라고도 하는데 죽, 수프, 샐러드, 찜, 튀김, 볶음 등의 요리에 많이 쓰이고 빵이나 과자, 케이크 등의 디저트에도 많이 활용된다.

단호박은 달달한 맛에 비해 열량이 낮고 영양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다이어트 식품이다. 특히 미니 단호박은 쪄 먹기도 간편해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은 식재료다. 단호박에는 비타민 B,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수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해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단호박의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단호박은 손으로 들어봤을 때 묵직한 느낌이 나게 무거운 것이 속이 알차고 좋다. 표면에 상처가 없으며 고르고 윤기 나는 것이 좋은 단호박이다. 단호박은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약 15일 정도 실온 보관이 가능하며, 냉동 보관할 때는 속을 긁어내고 랩으로 싸서 넣으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재료
미니 단호박, 달걀, 모차렐라 치즈, 양파, 햄 등

만드는 법
1. 베이킹 소다가 있다면 단호박 겉면에 묻혀 잘 문지른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다.
2.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한 접시에 단호박을 뒤집어 놓고 2~3분 간 돌린다.
3. 단호박 꼭지에서 5분의 1 정도 부분을 칼로 잘라 뚜껑처럼 열어주고 숟가락으로 속과 씨를 긁어낸다.
4. 양파와 햄은 작게 썰어서 섞은 후 속을 파낸 단호박에 넣고 달걀을 깨서 넣는다.
5. 달걀노른자는 이쑤시개 등 뾰족한 도구로 구멍을 내고 그 위에 소금 한 꼬집과 후추를 뿌린다.
6. 모차렐라 치즈를 듬뿍 채운 후 접시 위에 올려 전자레인지에 5~6분 정도 돌려 익혀준다.

깨끗하게 씻은 단호박을 전자레인지에 2~3분 돌린 후 뚜껑을 잘라 속을 파낸다.
잘게 썬 양파와 햄을 넣고 그 위에 달걀을 깨서 넣는다. 달걀노른자에 구멍을 뚫고 소금과 후추를 뿌린다.
모차렐라 치즈를 듬뿍 올린 후 전자레인지에 5~6분 돌려 익혀준다.

TIP
단호박은 생으로 그냥 자르기 어려우므로 전자레인지에 돌려준 뒤 손질하는 것이 편하다. 골고루 익히기 위해서는 처음 전자레인지에 돌릴 때는 꼭지가 아랫부분으로 가게 하는 것이 좋다. 단호박은 갓 수확했을 때보다 약 2주 정도 후숙 기간을 거쳐야 당도가 올라간다. 꼭지가 잘 마른 것이 후숙이 잘 된 것이다. 달걀노른자에 구멍을 내지 않고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터져 사방팔방으로 튀기 때문에 꼭 구멍을 내 주는 것이 좋다.

[사진=시사캐스트]
[자료=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