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유통트렌드] 대세는 ‘이색 콜라보’…유통업계, 콜라보 협업으로 MZ세대 공략
상태바
[유통트렌드] 대세는 ‘이색 콜라보’…유통업계, 콜라보 협업으로 MZ세대 공략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1.10.31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양각색 업종과 활발히 협업하며 시선집중
브랜드별 대표 컬러 활용해 스포티하고 경쾌한 느낌으로 인기몰이

(시사캐스트, SISACAST= 김지영 기자)

 

@롯데칠성.
@롯데칠성.

최근 업종이 다른 여러 기업이 협업하는 이른바 ‘콜라보 마케팅’ 열기가 뜨겁다. 어려운 일도 함께 하면 수월해지는 동시에 희소성과 특별함을 부각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문가들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영위를 위해서는 기존의 마케팅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다른 기업과 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롯데칠성, ‘처음처럼X 빠삐코’ 출시 
롯데칠성음료는 소주 브랜드 ‘처음처럼’과 초콜릿 아이스크림 ‘빠삐코’ 협업 제품 ‘처음처럼X빠삐코’를 선보인다. 11월 초 선보일 ‘처음처럼X빠삐코’는 ‘처음처럼’에 ‘빠삐코’의 초콜릿향과 맛을 더한 리큐르 제품으로 ‘처음처럼’의 부드러움과 초콜릿의 달콤함, ‘빠삐코’의 상징인 박수동 화백의 ‘고인돌 가족’이 더해진 제품 라벨 등이 특징이다. 알코올 도수는 기존 소주 제품보다 낮은 12도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투썸플레이스, 모나미와 협업으로 ‘2022 데일리키트’ 선보여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는 ‘2022 데일리키트’를 출시했다. 투썸플레이스 2022 데일리키트는 문구 전문 브랜드 모나미와 협업해 환경을 생각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 오렌지와 네이비 2가지 색상으로 선보인다. 데일리키트에 포함된 플래너는 날짜와 상관없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만년형 내지와 투썸하트 앱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가죽 느낌 소재의 표지로 구성됐다.

거치형 캘린더와 모나미 볼펜 등 문구세트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 텀블러, 톤28의 대나무 칫솔과 고체 치약 등 제로웨이스트 트렌드를 반영한 생활용품도 포함됐다. 투썸오더 전용 아메리카노(R) 무료 쿠폰 3장도 함께 제공한다. 

동화약품, 휠라와 콜라보레이션...활명수 124주년 기념판 출시

@동화약품.
@동화약품.

동화약품은 창립 124주년을 맞이해 스포츠 브랜드 ‘휠라’와 협업한 활명수 기념판을 출시했다. 이번 콜라보는 대표적인 장수 브랜드인 국민 소화제 활명수(活命水)가 론칭 110년 의 헤리티지를 가진 이탈리아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가 만났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활명수 124주년 기념판은 각 브랜드의 대표 컬러를 활용해 스포티하고 경쾌한 느낌을 담았다.

부채표의 레드와 휠라의 브랜드 컬러인 네이비 색상을 병의 라벨과 패키지 양 옆에 배치해 마치 휠라의 운동화가 연상되는 심플하고 클래식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번 협업을 통해 부채표 심볼이 담긴 휠라 테니스 굿즈도 출시되며 휠라의 테니스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디자인 된 콜라보레이션 아이템은 11월 초 공개될 예정이다.

삼양사, 배 농축액과 사과 과즙을 첨가한 ‘상쾌한 스틱형 레드’ 출시 

@삼양그룹.
@삼양그룹.

삼양사는 신제품 ‘상쾌환 스틱형 레드(red)’를 출시했다. 상쾌환 스틱형 레드는 지난해 출시된 상쾌환 스틱형에 이어 두 번째 출시된 스틱형 숙취해소 제품이다. 이번 신제품은 배 농축액 10%와 사과 과즙을 첨가해 새로운 맛을 만들었다. 특히 상쾌환 스틱형 레드는 배 농축액 1800mg을 더한 제품이다. 상쾌환 스틱형 레드는 큐원 스마트스토어, 편의점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상쾌환은 삼양사가 2013년 출시한 숙취해소 제품이다. 효모추출물, 식물혼합농축액(헛개나무열매, 창출, 산사나무열매, 칡꽃) 등의 원료를 배합해 환 형태로 만들었다. 1회분 3그램씩 개별 포장돼 휴대 간편성과 섭취 편의성도 높다.

베지밀과 정식품, 최근 구독 서비스 ‘종합두유세트’ 론칭

@베지밀.
@베지밀.

이와 함께 식품업계가 각양각색 업종과 협업해 독특하고 다채로운 콜라보 구독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오리지널 두유 베지밀과 식물성 건강음료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은 최근 구독 서비스 ‘종합두유세트’를 론칭했다. 회사 측은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를 추구하는 트렌드에 주목해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정식품은 “이너뷰티 전문 브랜드 닥터리브와 협업해 3개월간 매월 1회 택배를 통해 다양한 정식품 제품과 닥터리브 곤약 젤리, 단백질 쿠키 등을 배송한다”고 전했다. 종합두유세트는 매월 달라지는 테마에 맞춰 두유, 식물성 음료, 고단백 음료 등 4가지 종류의 제품을 16~20팩으로 구성해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맞는 음료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패키징 역시 요즘 인기를 끄는 레트로 콘셉트로 1973년부터 시작된 정식품의 오랜 역사를 떠올리면서도 힙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널디X싸이월드 콜라보레이션 컬렉션 출시 

@널디.
@널디.

㈜에이피알의 널디(NERDY)와 ㈜싸이월드제트의 싸이월드(cyworld)가 만나 널디X싸이월드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을 출시했다. 널디는 MZ세대에게 사랑받는 컨템퍼러리 스트리트 브랜드로 싸이월드는 2000년대 한 시절 감성을 대표했던 추억의 SNS로 2021년 새롭게 부활한다.

이들이 만나 출시한 널디X싸이월드 콜라보레이션 컬렉션은 ▲후드집업 2종 ▲파자마 세트 ▲양말 2종 ▲발매트로 구성됐으며, 널디의 트렌디한 디자인과 싸이월드의 대표 아이덴티티인 ‘미니미’가 돋보이는 디자인을 만나볼 수 있다. 널디X싸이월드 콜라보레이션 컬렉션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첫 번째는 사전예약 이벤트로 한정기간 10% 할인 혜택 및 널디X싸이월드 데코 스티커를 증정한다. 두 번째는 댓글 이벤트로 널디X싸이월드의 미니미 닉네임을 네이밍하여 댓글을 달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널디 관계자는 “2021년 하반기에 MZ세대를 겨냥한 21F/W 컬렉션과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를 통해 차별화된 제품과 전략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