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8:10 (화)
[싱글족의 알쓸신잡] 급여통장은 하나만 만들 수 있다? NO!
상태바
[싱글족의 알쓸신잡] 급여통장은 하나만 만들 수 있다? NO!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1.12.1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은행별 급여통장 혜택 정리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급여통장 만드는 이유
급여통장 계좌를 이용하면 한 곳으로 매달 일정 금액의 급여가 이체됩니다. 이를 은행 입장에선 안정적인 자금이 들어오는 셈인데요. 시중은행에서는 매달 일정 금액 이상을 자사 은행 계좌로 받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은행이 급여 계좌 사용 고객에게 제공하는 혜택은 주거래은행과 유사한데요. 각 은행에서는 일반 입출금 통장과는 달리 급여통장으로 인정되는 계좌에 금융거래 목적 증빙, 우대금리 적용, 입출금 수수료 면제 등 금융소비자가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급여통장 인정 기준은?

그렇다면 은행이 급여계좌로 인정해 주는 통장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가장 기본은 매달 고정적인 '급여'가 이체되는 곳인데요. 즉 전자금융공동망을 통한 입금분 중 대량 급여이체로 급여 코드를 부여받은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모르는 급여통장의 기준이 하나 더 있습니다. 국내 주요 은행에서는 기업서 여러 직원에게 급여를 보내주는 방식 외에도 사전에 지정된 급여일(±1영업일)에 특정 계좌로 급여성 자금이 들어오는 경우에도 급여계좌로 인정해 줍니다.

매달 대략 50만 원 이상의 일정한 금액을 입금하고 적요란에 '급여, 월급, 봉급, 보너스, 성과급'과 같이 급여로 추정될 수 있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급여 계좌로 인정받을 수 있는데요. 또한 고객 정보의 직장명과 일치하는 문구가 들어있는 경우에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급여통장, 꼭 1개만 개설해야 할까?

지출 목적에 맞게 각기 다른 은행 계좌의 급여통장을 만들어 소비를 분산시키면 한곳에 몰아서 보관하는 것보다 조금 더 돈을 아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에 일부 재테크 고수들은 월급날돈이 들어온 뒤 본래의 급여계좌 외에 제2, 제3의 은행 계좌에 '급여'라는 이름을 붙여 직접 송금하는 방식으로 월급통장의 혜택을 두 배 세배로 누리고 있습니다. 보통 시중은행의 경우 월 50만 원 이상 주기적으로 돈이 입금되면 "급여통장"으로 인정을 해주기 때문인데요. 은행별로 세부적인 조건은 은행별로 차이가 있어 미리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급여통장 잘 쪼개려면?
급여통장을 여러 개로 '쪼개기'를 할 때 주의사항 몇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입출금식 통장은 한 달에 한 개만 개설이 가능한데요. 또 급여통장을 마이너스 계좌로 만들면 신용도 하락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절대 안 된다고 합니다. 메인은행에서 다른 은행으로 급여를 송금할 땐 한 번에 50만 원 이상을 송금해야 하는데요. 이때 급여나 월급, 상여금, 보너스, 성과급 등 문구를 기재할 수 있으며 같은 은행끼리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중 은행별로 인정해 주는 급여 이체 실적 금액도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신한은행의 경우 용돈·생활비·연금 등 비정기 소득도 월 50만 원 이상 꾸준히 들어오면 급여이체 실적에 포함시켜 줍니다. KB국민은행은 매월 고정적으로 20만 원이 입금되는 경우를 급여통장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IBK 기업은행은 월 누적 금액이 70만 원 이상일 경우 가능합니다.

◎ 시중은행별 급여통장 혜택 따져보기

1. 신한은행 'my급여클럽'

신한은행 급여통장은 지정 날짜에 월 50만원 이상 입금 시 급여로 인정하며, 환전시 90% 우대 혜택이 주어집니다. 가장 큰 혜택은 6대 금융 수수료 면제 혜택인데요. 전국의 모든 은행 ATM을 이용할 때 월 5회까지 수수료가 면제되며, 모바일 이체 수수료는 무제한 면제됩니다. 또 월급봉투 추첨을 통한 포인트 적립(최대 200만포인트)혜택을 제공합니다. 월급봉투 추첨권은 소득 이체 시 매월 5일  제공하며 월급봉투 안에 1~200만 포인트가 숨어 있습니다.

2. KB국민은행 '직장인 우대 종합 통장'

급여이체 실적에 따른 무보증 신용대출 및 다양한 금리 우대 혜택이 제공됩니다. 금리우대의 경우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예적금 가입 시 연 0.3% 우대금리를 적용받으며, 평생 고객 금리 우대 연 0.35%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이체 및 ATM 수수료 면제 및 해외 송금, 환전 우대 50% 혜택, KB 포인트리 카드 포인트리 추가 적립 등 혜택이 주어집니다.

3. 우리은행 '첫 급여 우리 통장'

각종 이체 및 ATM 수수료 면제 및 신용대출금리 우리 쿠폰 1회 제공, 제주도 호텔/리조트 1박 숙박 및 제주 렌터카 1일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데요. 타행 수수료 면제 혜택은 월 50만 원 이상 급여 이체 시 제공되며, 우리은행으로 처음 급여이체하는 고객이 해당 통장으로 3개월 연속 급여이체 시 제주도 호텔 1박 숙박권 혜택이 제공됩니다.

4. NH농협은행 - NH1934 우대 통장

만 19세~34세 청년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 혜택과 높은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농협은행 자동화기기 현금 인출 수수료 면제(타행은 월 5회 제한) 및 인터넷/스마트뱅킹 타행이체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또 월 50만원 이상 급여이체한 실적과 농협은행 서비스로 월 2건 이상 이체 실적 충족 시, NH1934 체크카드 결제실적 월 5만 원 이상 사용시 최고 2.9%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5. 하나은행 '급여하나 통장'

각종 이체 및 ATM 수수료 면제 혜택이 주어지며, 만 35세 이하 청년직장인을 위한 특별금리 포함 최대 연 3.75% 금리 혜택이 제공됩니다. 최대 가입한도는 300만원으로 하나은행 입출금 통장에 급여 입금 실적만 있어도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 이준 블로그, 은행 홈페이지 참고.
사진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