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58 (금)
[싱글족의 알쓸신잡] 신용카드,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한 꿀팁 5가지
상태바
[싱글족의 알쓸신잡] 신용카드, 현명하게 사용하기 위한 꿀팁 5가지
  • 김은서 기자
  • 승인 2021.12.21 0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회비 대비 혜택 확인하고 신용카드로 공과금 납부

(시사캐스트, SISACAST= 김은서 기자)

 

신용카드는 공과금 납부와 연말정산 소득공제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사진 출처 Unsplash)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2명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 출처 Unsplash)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2명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신용카드 사용률은 2017년 29.3%에서 43.7%로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신용카드는 편리한 결제 수단, 할부 및 할인 혜택 등의 이유로 많은 이들이 사용하고 있다. 특히 사회에 첫 발을 들인 MZ세대들이 합리적 소비를 위해 신용카드를 발급하는가 하면, 개인사업자들도 고정비용을 줄이기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은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하면 독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신용카드는 꼭 필요할 때 현명하게 사용해야 하며 단발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필요한 만큼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떻게 하면 신용카드를 현명하게 사용할까’하는 고민이 깊은 이들을 위해 현명한 신용카드 소비생활을 위한 ‘신용카드 사용백서’ 5가지를 소개한다. 


1) 나의 지출 성향과 카드 혜택 확인하기

신용카드 사용 전 나의 소비 성향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사진 출처 Unsplash)
신용카드 사용 전 나의 소비 성향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사진 출처 Unsplash)

신용카드는 다방면에서 할인과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때문에 내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소비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커피를 많이 마시거나, 영화를 자주 보거나 한다면 이 부분에 할인이 강점인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신용카드는 필요한 만큼만 발급

사진2) 여러 장 신용카드 사용은 분실 위험이 크다(사진 출처 Unsplash)
여러 장 신용카드 사용은 분실 위험이 크다(사진 출처 Unsplash)

다양한 신용카드를 보유한다면 여러 부분에서 할인 혜택 등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분실 및 도난 위험이 뒤따른다. 때문에 안전성을 고려한다면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 2~3개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또한 신용카드를 여러 개 사용하다보면 과소비가 우려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3) 연회비 확인하기

연회비는 신용카드 사용에 필요한 사용료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사용료를 지출하는 것이다. 최근 카드들은 연회비 이상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어 많은 이들이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가 연회비보다 혜택을 제공받지 못한다거나 혹은 연회비가 부담이 된다면 신용카드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4) 사용대금 연체 피하기

신용카드 대금 결제 연체는 신용등급 관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사진 출처 Unsplash)
신용카드 대금 결제 연체는 신용등급 관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사진 출처 Unsplash)

신용카드 사용을 하다보면 지출이 과해져 대금 결제일을 연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한다. 하루 이틀 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영업일 기준 5일을 넘어가게 되면 신용에 문제가 발생한다. 신용카드 관련 전문가들은 이 때문에 신용카드 결제일을 14일로 설정하고 월말에 션결제를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카드사가 이용자에게 대금 지급까지 기한을 주는 것을 ‘신용공여기간’이라고 하는데, 신용공여기간이 14일일 경우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한 금액이 이달 14일에 결제되기 때문이다. 또한 급여날에 따라 선결제하면서 신용공여기간과 신용카드 잔여 한도를 높이는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5) 공과금 납부 및 연말정산 소득공제는 신용카드로

생활요금 납부는 신용카드로 하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는 사용마다 포인트를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생활요금은 매달 일정 수준 이상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소비 요인이다. 

또한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을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이득이다. 총급여 25%를 초과하는 카드 사용분부터는 소득공제 대상으로 적용되지만, 신용카드는 15%부터 소득공제 대상으로 잡힌다. 높은 공제율 덕에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용이하지만 과도한 사용은 지양해야 한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