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1 (목)
[싱글족의 알쓸신잡] 안 쓰고 방치한 기프티콘, 돈 받고 되팔아볼까?
상태바
[싱글족의 알쓸신잡] 안 쓰고 방치한 기프티콘, 돈 받고 되팔아볼까?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1.12.3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기프티콘 홈페이지.
@기프티콘 홈페이지.

출근길 카카오톡 알림으로 친구의 생일을 확인하고 기프티콘으로 마음을 표현하는 시대. 이처럼 현대인들은 직접 전달하거나 택배로 보내는 것 대신 카카오톡 등 각종 기프티콘을 사용해 상대에게 안부와 축하를 전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만큼 간편하고 대중화된 '기프티콘 주고받기'는 친구나 연인들끼리 마음을 전하는 방법으로 흔히 이용되고 되는데요. 본의 아니게 선물 받은 유효기간이 만료되거나,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의 기프티콘을 방치하다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하지만 기프티콘을 사용하지 않고 버린다면 곧 돈을 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취향에 맞지 않아 사용하지 않지만, 버리긴 아까운 기프티콘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오늘은 선물로 받은 기프티콘을 돈으로 환불받거나 되파는 방법들을 알아봤습니다.

환불 신청, 얼마를 어떻게 받나

좋아하지 않는 프랜차이즈 기프티콘이나 케이크 선물을 받고 보관만 하고 있는 경험 있으신가요. 환불을 받고 싶어도 귀찮거나, 환불이 선물한 이에게 돌아갈까 걱정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사용하지 않은 상태의 선물이기 때문에 선물을 준 사람에게 환불을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미 상대방은 금액을 지불한 상태기 때문에 환불을 받더라도 소유권은 받은 사람에게 있습니다. 때문에 환불을 신청하면 선물을 받은 이의 통장에 입금됩니다.

환불 신청 전 확인할 것들!

- 본인 명의 카드 및 통장, 본인 명의 계정 소유자만 가능

카카오톡으로 선물 받은 기프티콘을 환불받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본인 명의의 계정이 있어야 하는데요. 또 카카오톡 인증 절차를 거쳤다면 환불 계좌 역시 자신의 명의로 만들어진 계좌로 등록해야 환불 처리가 가능합니다.

환불을 받기 위해선 유효기간이 지난 후 신청해야 합니다. 선물을 받은 직후부터 3개월의 유효기간이 지나면 연장 혹은 환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지 않는 브랜드의 제품이라면 이때 환불을 신청하면 됩니다.

환불 어떻게 진행되나?

카카오톡환불 선물창.
카카오톡환불 선물창.

먼저 카카오톡 메뉴에서 '선물하기' 버튼 클릭 후 화면 상단 오른쪽의 "선물함"을 클릭합니다. 이후 선물박스 모양의 '받은 선물' 메뉴에 들어가면 그동안 선물 받은 기프티콘 목록들이 뜨게 되는데요. 이 중 유효기간이 지난 기프티콘을 고른 후 '환불 정보 입력 대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진입창.
카카오톡 선물하기 진입창.

기프티콘 클릭 후 화면 하단의 '환불 정보 입력' 버튼을 클릭한 후 확인을 누르면 환불 단계로 진입합니다. 이때 약관 동의서가 나오는데 '동의'를 클릭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 환불금을 받을 은행과 계좌번호를 적게 되는데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반드시 본인 명의의 계좌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정보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환불 신청이 완료됩니다.

카카오톡 환불여부 확인창.
카카오톡 환불여부 확인창.

상대에게 메시지가 갈까 걱정된다면?

바로 이 이유로 환불을 망설이는 분이 많이 있을 텐데요. 환불 신청을 해도 상대방에게는 아무런 알림이 가지 않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혹시나 상대방이 고른 선물을 환불했다는 메시지가 갈까봐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죠? 단, 상대방이 환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알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상대방이 선물을 사용했는지, 환불했는지 여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선물을 보낸 후 구매 결정, 결제 완료, 배송 완료, 사용 결정 완료 등의 메시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구매 결정'의 경우는 기프티콘을 상대방이 사용한 상태에 뜨는 메시지이며, '결제 완료'는 기프티콘을 아직 사용하지 않았거나 유효기간을 연장한 후 아직 사용을 하지 않은 상태를, '배송 완료'는 집까지 배송이 가능한 기프티콘을 선물 받아 물건이 도착했을 때를, '사용 결정 완료'는 기프티콘을 사용하지 않고 금액으로 환불을 받았을 때 표기됩니다.

플리마켓에 기프티콘 되팔기(사기)

니콘내콘 첫화면.
니콘내콘 첫화면.

직접 환불을 받지 않고 중고마켓에 되파는 방법도 있습니다. 앱 '니콘내콘'을 통해 사용하지 않는 기프티콘을 다른 사람에게 팔거나, 반대로 싸게 구입해 쓸 수 있습니다. 되파는 법은 간단한데요. 먼저 기프티콘 팔기 위해서 앱에 접속한 후 상단 좌측에 있는 세 줄 버튼을 눌러주세요. 카카오톡으로 받은 선물은 쿠폰 저장하기로 저장해서 이 이미지를 올려주면 되는데요. 다른 종류의 이미지만 잘라서 올리거나 유효기간 표기가 없는 이미지는 등록이 불가합니다.

니콘내콘 거래화면.
니콘내콘 거래화면.

이렇게 하면 심사가 진행되는데요. 만약 이미지 형식을 지키지 않았을 시 등록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이 되면 기프티콘이 등록되는데요. 이후에는 철회가 안 되니 신중하게 올려야 합니다. 반대로 내가 니콘내콘 앱에서 구매한 쿠폰이 사용 불가이거나 이미 사용된 쿠폰일 경우 환불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믿고 이용해도 되겠죠? [시사캐스트]

내용 = 각종 온라인블로그 발췌
사진 = 카카오톡 선물하기 화면 캡처, 니콘내콘 앱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