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8:45 (목)
[싱글족의 알쓸신잡] 올해 전기차 보조금 줄어든다.. 예비오너가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상태바
[싱글족의 알쓸신잡] 올해 전기차 보조금 줄어든다.. 예비오너가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1.1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내연차에서 전기차 시대로 국내 차시장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흐름에 맞춰 자동차 기업들도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아쉽게도 올해는 지난해보다 전기차 1대에 부여되는 보조금 혜택이 줄었습니다. 그만큼 전기차 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한데요. 전기차 보조금은 지역별로 다르고 정부 정책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전기차 구매 계획이 있다면, 올해 달라진 보조금 혜택 등을 꼼꼼히 따져야 합니다. 또 구매 결심했다면 서두르는 것이 좋은데요. 전기차 인기가 높아지면서 지자체의 보조금 예산 역시 빨리 소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출고 구입 시점이 늦어져 지방 보조금이 소진되면, 상대적으로 예산이 많은 국고 보조금만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구입 전 알아두야 할 사전정보들을 모았습니다.

전기차 구입, 망설이는 이유는 주행 거리?

가장 많은 예비 오너들이 고민하는 것은 배터리, 즉 1회 충전 시 주행거리입니다. 한국수입 자동차 협회(KAIDA)가 지난해 11월 한국의 전기차 구매자 729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구입 전 우려 요소와 관련된 설문을 진행한 결과 △짧은 주행거리 △긴 충전 시간 △배터리 내구성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차량 가격 △부족한 충전소 인프라 들을 고려 사항으로 꼽았는데요.

가장 구입을 망설이게 한 이유는 주행거리입니다. 현재 출시된 전기차들은 1회 충전에 평균 300km 운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서울에서 부산(361km, 톨게이트 기준)까지 편도 운행이 부족한데요.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들의 경우 1회 충전시 최대 429km(아이오닉 기준), 혹은 그 이상의 성능을 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충전소 등 문제로 소비자들의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족한 충전소 역시 전기차 예비 오너들이 망설이는 부분입니다. 전기차 충전 방식은 충전 속도에 따라 크게 급속과 완속 충전으로 구분되는데요. 급속 충전은 별도의 변환을 거치지 않고 직류(DC)로 충전하는 방식으로, 완속보다 속도가 훨씬 빠르고 50분 내외에 충전이 가능합니다.

현재까지 급속 충전소는 공공 기관이나 대규모 상업 시설 등에만 설치되어 있어 충전을 위해 줄을 서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이를 우려하는데요. 지난해 상반기 기준 전국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는 급속 1만831기, 완속 6만641기 등 모두 7만1천472기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정부 보조금을 받아 개인이 설치한 3만 기의 비공용 충전기를 합해도 10만 기 수준으로 같은 기간 전기차 보급량의 절반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에 정부는 아파트 전기차 충전소 설치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5백가구 이상 아파트에만 전기차 충전 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했지만 올해부터는 1백가구 이상 아파트도 설치해야 합니다. 또 신축 시설의 전기차 충전소 설치 의무 비율을 현행 0.5%에서 5%로, 기축 시설은 0%에서 2%로 강화했습니다.

늦은 출고, 전기차 과연 살 수 있을까?

지난달 기준 업계에 따르면, 옵션에 따라 현대차 아이오닉 5는 8개월, 제네시스 GV60와 기아 EV6는 12개월 이상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았던 아이오닉의 경우 출시 직후부터 상반기 4만대 넘게 계약이 됐지만, 출고된 차량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1만5천대 수준을 보였는데요. 이후 출시된 기아 EV6의 경우 대기 수요가 2만대를 넘어서면서 16개월 이상 기다려야 차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심해지면서 출고 지연 시기 역시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는데요. 배터리 소재의 원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어 옵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차량 출고가 늦어질 경우 올해 말, 혹은 내년까지 미뤄질 수 있기 때문에 보조금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내년 보조금이 줄어들 수 있다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어떻게 달라지나?

통상 매년 1~2월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수립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구매 계약을 맺은 뒤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 후 출고 시점에 따라 보조금 규모가 줄어들 수 있는데요.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합쳐 지급됩니다. 승용차 기준 국비 보조금은 지난해 최대 8백만 원에서 올해 6백만 원으로 줄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 역시 보조금이 줄었는데요. 지난해 서울시의 경우 최대 4백만 원이 지급됐습니다. 정부의 국내 전기차 보조금 지급 정책은 1대당 지급금액은 줄이고 지급 대상 차량을 늘리는 방안으로 개편됐습니다.

지난해 차량 가격 6천만 원까지 적용됐던 전기차 구매 보조금 100% 지급 상한이 새해부터 5천5백만 원으로 5백만 원 낮아질 전망입니다. 차량 가격 6천만~9천만 원까지 현행 보조금 50%가 지급되던 가격 구간도 5천5백만~8천5백만 원으로 변경됩니다. 환경부는 지난 12월 9일 보도자료를 내고 ‘2022년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지침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는데요.

보조금 100%를 지원받을 수 있는 차량 가격의 기준이 낮아지면 차종별로 어떤 모델을 구매하느냐에 따라 실질적인 부담이 달라집니다. 이에 대해 환경부는 “2021년부터 차종 다양화가 본격화된 만큼 고성능 대중형 모델 확대를 촉진하기 위해 지침 개정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 KAIDA, 각종 기사 참고
사진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