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21 (목)
[트렌드포커스] "채식 간편식 뜬다".. 편의점에서 쉽게 만나는 비건 식품
상태바
[트렌드포커스] "채식 간편식 뜬다".. 편의점에서 쉽게 만나는 비건 식품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4.1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CU채식도시락.
CU채식도시락.

그동안 비건 식품은 잘 찾지 않고 까다롭다는 인식이 강해 대중화와는 거리가 먼 개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비건은 소수의 취향이 아닌 식품업계의 메가 식품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대도시 쇼핑센터나 번화가 맛집 거리에서 비건 식당을 찾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대도시와 비교해 인프라가 잘 갖춰지지 않은 외곽 지역이나 신도시라면 비건 음식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하지만 비건은 어디서든 즐길 수 있습니다. 당장 편의점에 가면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제품들이 넘쳐나기 때문이죠. 실제로 대형 편의점에서 비건 관련 식품들은 매해 매출 상위를 점유하고 있을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올해 3월 발표한 ‘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비건식품’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국내 식물성 대체육 시장은 1740만 달러였으며 3년 후인 2025년엔 2260만 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편의점에는 어떤 비건 식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을까요? 오늘은 편의점에서 쉽게 먹을 수 있는 비건족을 위한 다양한 먹거리들을 소개합니다.

CU, 채식주의 도시락

CJ채식주의도시락
CJ채식주의도시락

채식주의자들의 수요가 늘면서 편의점이 비건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CU는 지난 2019년 말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간편식 라인인 ‘채식주의 간편식 시리즈’를 론칭했는데요. 지난 3월 간편식을 출시한 지 약 3년 만에 누적 판매량이 500만 개가 넘었다고 밝혔는데요. CU는 2019년 말 ‘채식주의 간편식 시리즈’를 론칭하고 도시락, 샌드위치, 삼각김밥, 햄버거, 스파게티 등 약 30가지 상품들을 선보여왔습니다.

CU의 채식주의 간편식 시리즈 중 가장 높은 인기를 차지하고 있는 식품은 채식주의 시리즈 4탄의 ‘채식주의 참치마요 김밥’인데요. 식물성 참치를 활용한 상품으로 100% 식물성 원재료만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판매량 2위에도 식물성 참치를 듬뿍 토핑한 ‘채식주의 참치마요 삼각김밥’이 올랐습니다.

GS25, 비건 함박스테이크, 대체육 파스타
GS25는 지난 2월 대체육을 활용한 함박스테이크, 버거, 교자, 파스타, 김밥, 삼각김밥 등 채식 간편식 6종을 선보이며 채식 먹거리 라인업을 본격 확대했습니다. 6종 모두 태경농산과 함께 완성했습니다. 100% 식물성 대체육과 비건 인증 면, 소스 등을 사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세븐일레븐, 그레인그레잇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말 자체 채식 전문 브랜드 '그레인그레잇'을 론칭하고, '그레인 시리즈' 3종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비건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전문 브랜드화를 통해 전략적인 상품 운영 체계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제품은 ‘그레인 소이미트 삼각김밥’, ‘그레인 라구 파스타’, ‘그레인 만두 그라탕’ 3종으로 식품전문기업 올가니카의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브라잇벨리’와의 협업을 통해 공동 개발됐습니다.

이마트24, 식물성 김밥

이마트24는 식물성 참치를 활용한 주먹밥, 김밥, 샌드위치 등 '플랜트 튜나' 상품이 출시돼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식물성 참치를 비롯해 소이 마요네즈, 파스트라미햄(식물성 대체육) 등 식물성 식재료 위주로 만든 플랜트 튜나 상품을 판매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비건 딱지가 없어도 먹을 수 있는 간식 리스트

비건 딱지가 붙지 않아도 먹을 수 있는 군것질거리는 또 있습니다. 식품 포장지에 쓰인 성분 표시를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눈에 띄는 위치에 알레르기 유발 및 식품 함유 유무가 적혀 있는데요. 의외로 비건 간식은 편의점에 많이 있습니다.

풀무원 다논

풀무원 다논.
풀무원 다논.

요거트 전문 기업 풀무원다논은 우유 대신 코코넛을 사용한 비건 인증 대체 요거트인 식물성 액티비아를 출시해 유제품 섭취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CU 미니 쌀 약과

약과와 튀밥 등의 경우에는 쌀을 가공해 조리하거나 있는 그대로를 튀긴 것이기 때문에 비건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미니 약과는 시중 편의점에서는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할 수 있어 비건 간식을 찾는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프링글스

말린 감자와 식물성유지, 쌀가루, 밀전분, 포도당 등으로 이루어진 프링글스는 채식주의자들도 먹을 수 있는 감자칩입니다. 프링글스는 '오리지널'과 '핫 앤 스파이시', '또띠아 콘칩 오리지날' 제품 등 총 세 개의 제품에 한해 비건을 지향하고 있는데요. 단 프링글스의 제조사인 '켈로그'의 경우 동물을 실험하는 기업이므로 이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워터젤리

쁘띠첼 워터젤리는 젤라틴 대신 '잔탄검'이라는 성분을 사용해 채식주의자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잔탄검이라는 성분은 포도당의 일종으로 만들어진 화학재료로 비거니즘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숭아맛은 '젖산칼슘' 성분이 사용된 '논비건(Non-Vegan)' 제품으로 완전한 비건 식품이 아닙니다.

지평막걸리

지평주조는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지평 생 쌀막걸리’, ‘지평 생 옛막걸리’, ‘지평 일구이오’, ‘지평 이랑이랑’ 등 기존에 판매하고 있던 전 제품 4종에 대해 비건 인증을 받았습니다. 고유의 맛과 우수한 품질이 입증된 지평주조 기존 제품의 선택의 폭을 넓혀 비건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도록 국내 최초 막걸리에 대한 비건 시장을 열었습니다.

내용 = 데일리팝, 머니S, 미디어펜, 각종 온라인기사 참고
사진 = CU, 풀무원다논, 홈플러스, G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