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8:25 (목)
[공모전소식] “아이디어가 경쟁력이다”...공모전 참여로 상금도 타고 스펙도 쌓고
상태바
[공모전소식] “아이디어가 경쟁력이다”...공모전 참여로 상금도 타고 스펙도 쌓고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2.05.10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픽사베이
@픽사베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새로운 삶의 자극제가 필요하다면 공모전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 5월을 맞아 현대자동차와 국립서울현충원, 부천시, 잡코리아가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만15세 이상부터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공모전은 상금은 물론 수상작에 한해 상품 출시 및 네이버 웹툰 연재 기회까지 열려있어 청년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매일 본캐와 부캐 사이에서 고민하는 당신, 주체할 수 없는 끼와 재능, 참신한 아이디어를 끌어모을 준비가 됐다면 공모전에 도전해보자.


◇ 현대차, 제2회 '히어(H-ear)' 커스터마이징 아이디어 공모전

- 총 상금 1200만원...다음 달 3일까지 홈페이지 접수

현대자동차가 고객의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드는 '제2회 현대자동차 히어(H-ear) 커스터마이징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히어'는 현대차(H)의 귀(ear)가 돼 고객의 소리를 듣겠다는(hear) 뜻으로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초기 단계부터 고객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시작한 현대차의 대고객 오픈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처음 연 히어 공모전을 통해 스타리아의 공간 활용성과 편의성을 늘릴 수 있는 아이디어를 주제로 공모전을 진행한 바 있다. 

전원공급 기능을 추가해 운전석에서 조절하도록 한 방식의 어린이 카시트 열선·통풍 시스템이 최우수 아이디어로 뽑혔으며 ▲어린이 안전 승하차 가이드 램프 ▲외부 슬라이딩 화물 박스 ▲파티션 겸용 테이블 ▲어린이용 머리지지대 ▲차량용 회전형 포터블 LED 랜턴 ▲차박용 미세먼지 차단망 ▲스타리아 자동세차 전용모드 등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10건은 현재 상품성과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품 출시를 검토 중이다.

현대차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생애 첫 차를 구매하는 20∼30대 사회초년생 및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데 차를 활용하는 60∼70대 활동적인 중장년 고객을 위한 창의적인 커스터마이징 상품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시상 인원은 총 10명으로 최우수 1명에게 상금 500만원, 우수 2명에게 각 200만원, 장려 2명에게 각 100만원, 입선 5명에게 각 20만원 등 총 1200만원을 수여한다.

커스터마이징 아이디어는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9일부터 내달 3일까지 히어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디어를 접수할 수 있다.

현대차는 독창성, 상품성, 실현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다음달 중 1차 심사를 진행하고 본선 진출작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후 7월 중 고객 선호도 조사를 거쳐 8월 말 우수작을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차량 커스터마이징 상품은 제품을 직접 사용할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맞춤형 개발이 중요하다"며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은 판매자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고객으로 돌아가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만큼 독창적인 고객 제안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서울현충원, ‘캐릭터·인스타툰 공모전’...대상 400만원

국립서울현충원이 현충원에 대한 국민 관심도를 높이는 동시에 호국추모공원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캐릭터·인스타툰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참여를 원한다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는 캐릭터와 '국립서울현충원은 열려 있습니다' '현충원 이용시 주의사항'을 주제로 만든 인스타툰을 오는 6월30일까지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된다.

수상작에는 상패와 상금이 수여되며, 대상 1명에겐 국방부장관상과 상금 400만원을, 최우수상 2명에겐 국립서울현충원장상과 200만원을, 우수상 4명에겐 국립서울현충원장상과 50만원을 각각 시상한다.

수상작은 서울현충원 홈페이지와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채널 등을 통해 행사·교육·선양 사업 홍보물로 활용된다. 

◇ 부천시-레드아이스 '2022 모든 웹툰 공모전' 개최

- 총상금 1억5천만원…대상작 네이버 웹툰 연재

경기 부천시가 웹툰 전문 제작사 '레드아이스 스튜디오'와 함께 '2022 모든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의 총상금은 1억5천만원으로 대상 2편 3천만원, 최우수상 4편은 각 1천500만원,  우수상 5편은 각 400만원, ▲ 장려상 10편에 각 100만원이 수여된다.

공모전 접수는 6월 20일부터 7월 10일까지이며 만 15세 이상이라면 신인·기성작가·팀 등 구분과 관계없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수상자에게는 웹툰융합센터 창작공간 무상입주와 업계 전문가의 멘토링 혜택이 주어지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네이버웹툰 연재 기회도 제공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창작웹툰'과 '지정웹툰' 등 2부문으로 진행되며, 창작웹툰은 장르와 소재에 제한이 없으나 지정웹툰은 지정된 웹소설 8편 중 1편을 선택해 작품을 제작하고 응모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시작으로 웹툰산업 생태계를 조성, 부천시를 콘텐츠 선도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 잡코리아, 알바몬과 손잡고 브랜드 캐릭터 제작 공모전

잡코리아가 브랜드 캐릭터 제작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이번 공모전은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 △재능 거래 서비스 긱몬 등 각 브랜드 정체성을 담은 캐릭터를 발굴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참여대상은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플랫폼과 브랜드에 관심이 있으면 누구나 공모할 수 있으며, △각 브랜드의 개성과 상징성을 담고 있는 캐릭터 △잡코리아·알바몬·긱몬 브랜드 간 패밀리 확장성을 고려한 캐릭터 △발표된 적 없는 순수 창작 캐릭터 디자인을 오는 6월 1일까지 라우드소싱 플랫폼을 통해 응모하면 된다.

총 상금은 1000만원 규모로 1등 700만원, 2등 300만원이다. 

잡코리아는 6월 1일까지 캐릭터 디자인 공모 접수를 마감한 뒤 내부 심사를 거쳐 당선작을 발표한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캐릭터는 잡코리아와 알바몬, 긱몬 마스코트로 다방면에 활용할 예정이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정규직 채용(잡코리아)부터 아르바이트(알바몬), 초단기 긱잡(긱몬)에 이르기까지 일자리별 채용 연계 플랫폼을 가진 기업은 잡코리아가 유일하다”며 “각 브랜드 개성과 연계성을 살릴 수 있는 캐릭터 발굴을 위해 공모전”이라고 말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