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8 13:51 (화)
[공모전소식] 본캐와 부캐사이...공모전 참여로 상금도 타고 스펙도 쌓자
상태바
[공모전소식] 본캐와 부캐사이...공모전 참여로 상금도 타고 스펙도 쌓자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2.05.26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픽사베이
@픽사베이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새로운 삶의 자극제가 필요하다면 공모전에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 최근 현대차그룹과 중소기업중앙회, 금융결제원, 생명존중시민회의가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상금은 물론 작품 상영 기회와 입사 기회까지 열려있어 청년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매일 본캐와 부캐 사이에서 고민하는 당신, 주체할 수 없는 끼와 재능, 참신한 아이디어를 끌어모을 준비가 됐다면 공모전에 도전해보자.

◇ 현대차그룹, 미디어 아트 공모전 'VH 어워드' 개최

VH어워드 포스터[현대차그룹 제공]
VH어워드 포스터[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이 아시아 미디어 아티스트 발굴과 작품 창작 지원을 위한 '제5회 VH 어워드' 공모전을 개최한다.

2016년부터 국내외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들의 발굴과 육성을 지원하고 있는 VH 어워드는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 캠퍼스의 미디어아트 갤러리 '비전홀'(Vision Hall) 및 국제적 아트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전시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4회부터는 국내를 넘어 아시아 미디어 아티스트까지 참가 범위를 확대했다. VH 어워드는 비디오 아트,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모션 그래픽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에게 미디어 아트의 영역을 확장하는 실험적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최종 수상자 5인에게는 작품 제작 지원금 2만5천달러(약 3천200만원)와 다양한 글로벌 예술기관에서의 작품 상영 기회가 제공된다. 또한, 내년 5월 발표될 그랑프리 수상자 1인에게는 상금 2만5천달러가 추가로 수여될 예정이다.

지난 4회 VH 어워드 최종 수상자 5인의 작품은 올해 다양한 글로벌 예술기관과의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곳곳에서 전시되고 있다. 지난 18일 미국 뉴욕 '뉴 뮤지엄'(New Museum)에서 열린 미디어 아트 관계자 및 언론 대상 작품 상영 행사를 시작으로, 캐나다 몬트리올 소재 디지털 아트 기관인 '일렉트라'(Elektra) 온라인 전시가 6월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 9월 오스트리아 린츠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고의 미디어아트 축제인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Ars Electronica Festival)과 인도네시아 대표 현대미술관인 'MACAN 미술관'에서도 수상작 5편이 전시된다. 공모전 응모를 원한다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 중소기업 통계데이터 활용 정책아이디어 공모전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중소기업 통계데이터를 활용한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 세 번째 개최되는 이번 공모전은 중기부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신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중소기업 통계 데이터는 중소실태조사, 중소기술통계조사 등 중기부·중기중앙회·유관기관 등이 실시하는 국가승인 조사통계 원자료 14종이다. 원자료는 30일 중기중앙회 홈페이지에서 공개된다.

공모 주제는 데이터 간 연계․결합을 통해 중소기업 지원 신규정책, 중소기업 지원정책 개선방안 등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다.

모집 기간은 5월 30일부터 6월 17일까지로 중기중앙회 홈페이지 내 '통계활용 정책공모전' 섹션에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개인 또는 3명 이하 팀으로 지원 가능하며, 외국인의 경우 개인 참가는 어렵다.

신청자는 6월 20일~8월 8일까지 공모작을 제출해야 하며, 정책제안서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 등이 △활용성 △분석 우수성 △실현 가능성 △아이디어의 독창성·차별성 등 총 4개 항목에 대해 1차(서면), 2차(발표) 평가를 거쳐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할 계획이다. 

수상자 발표는 9월 13일이며, 우수 작품 4명(팀)을 선정해 중기부장관상(최우수상 1명)과 중기중앙회장상(우수상 1명, 장려상 2명)을 시상하고, 총 4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공모전 참여를 원한다면 중기중앙회 조사통계부에 문의하면 된다. 

◇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서비스 발전 논문 공모전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은 디지털금융 연구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고, 금융·결제분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고자 금융결제서비스 발전을 위한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주제는 지급결제시스템 트렌드, 금융시장인프라 등 '지급결제제도'와 금융결제 관련 혁신 서비스, IT융합·신기술 활용방안 등 '금융결제서비스' 두 부문이다.

응모는 오는 8월 31일까지 금융결제서비스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제출 분량에는 제한이 없다. 신청방법은 논문공모 참가 신청서, 논문 요약서, 완성된 논문 등 제출서류를 금융결제연구소 연구기획팀에 보내면 된다.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입사 지원 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먼저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금결원 원장 표창과 상금 500만원이 주어지며, 대외수상자는 금융결제원 입사 지원 시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공모된 논문은 실증성을 강화하기 위해 논문 아이디어의 실제 테스트·검증사례를 포함해 작성하는 경우 1차 심사 면제 혜택 부여한다. 응모논문은 발표되거나 응모한 적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 생명존중시민회의, '생명사랑 영상 공모전' 개최

생명존중시민회의
생명존중시민회의

생명존중시민회의는 오는 8월25일까지 '2022 생명사랑 유튜브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 주제는 생명사랑, 생명존중, 자살예방으로, 1~5분 분량의 창작 영상물을 자유로운 형식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은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개인 및 단체 모두 두 작품까지 응모할 수 있다.

출품작들은 합목적성, 창의성, 공감성, 완성도, 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의 심사를 받게 되며, 결과는 오는 11월 30일 발표된다. 상금은 대상 1점에 300만원, 우수상 2점에는 각 100만원, 장려상 5점에 각 50만원 등 총 750만원이 수여된다.

출품된 작품들은 합목적성, 창의성, 공감성, 완성도, 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종합 고려하여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하며, 당선작은 오는 11월 30일에 발표한다.

지난해 입상한 작품들은 생명존중시민회의 회원들은 물론 각 지역의 자살예방센터에서 교육 자료나 홍보자료로 활용되었으며, 공모전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는 생명존중시민회의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