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8 13:51 (화)
[싱글족의 생활꿀팁] 피임약에 대한 오해와 올바른 복용법
상태바
[싱글족의 생활꿀팁] 피임약에 대한 오해와 올바른 복용법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6.10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임신을 원치 않는 경우, 사전 피임을 못 한 경우 많은 여성이 피임약 복용을 선택합니다. 피임약은 복용 후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피임약은 경구 피임약과 사후 피임약이 있습니다. 오늘은 경구피임약과 사후 피임약의 차이점과 복용법 등을 소개합니다.

경구 피임약

경구 피임약(먹는 피임약)은 생리와 임신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배란을 조절하여 피임이 가능케 하는 약물을 말합니다. 다음 달에 피임을 원하면 이번 달 월경이 시작된 날부터 5일 이내 매일 한 알씩 복용하게 되는데요. 한 주기용 피임약을 다 먹은 후에 기다리면 월경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경구 피임약은 메스꺼움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취침 전에 복용할 것을 권고합니다. 또 약을 먹은 후 몸이 붓거나 유방이 팽팽해지는 느낌, 여드름이나 감정 기복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구조의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서 마치 임신한 상태처럼 만들어 난자의 배란을 억제시키는 원리입니다.

이러한 효과 때문에 경구피임약은 생리 주기를 미루는 용도로도 복용하곤 하는데요. 최근 나오는 제품은 몸이 붓거나 유방이 팽팽해지는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드물게 증상이 나타나도 복용을 끊고 2~개월 후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후 피임약(응급 피임약)

성교 후 가임기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경우, 피임 기구가 찢어지면서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사후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법의 핵심은 얼마나 빨리 먹느냐입니다. 일반 경구 피임약에 비해 호르몬 함량이 10배 이상 높아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사후 피임약은 성교 후 가급적 빨리 먹어야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4시간 이내 복용 시 실패율이 5%, 48시간 이내 복용 시 실패율 15%, 72시간 내 복용 시 실패율 42%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후 피임약은 호르몬 농도가 높은 만큼 생리 주기를 바꿀 수 있고 부정 자궁출혈이나 배란 장애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통해 처방받아야 합니다.

사후 피임약 처방 방법

사후 피임약 처방 시 유의할 점이 있는데요. 사후 피임약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없고 반드시 병원에서 처방받아야 합니다. 산부인과가 아니더라도 내과나 가정의학과에서도 처방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을 찾아 처방받으면 됩니다. 코로나로 병원에 갈 수 없다면 비대면 진료 앱을 통해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

피임약을 먹어본 여성은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들어봤을 텐데요. 실제로 예전의 호르몬 함량이 많았던 피임약을 복용했을 때에는 몸에 수분이 축적되거나 식욕 증가되어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고 해요. 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피임약에서는 매우 예외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피임약 오래 먹으면 불임이 될까?

잘못된 상식입니다. 실제로 피임약 복용 여성 중에 복용을 그만둔 직후 뜻하지 않게 임신하게 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텐데요. 이런 사례들로 미루어보아 피임약이 불임을 일으키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피임약의 복용 여부에 관계없이 여성의 가임 능력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기 때문에, 가족계획을 세울 시 30대 중반이 되기 전 고려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 네이버 지식백과(차병원 제공)
사진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