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0 13:25 (수)
[슬기로운 반려생활] 장마철에도 행복한 슬기로운 반려견 생활수칙  
상태바
[슬기로운 반려생활] 장마철에도 행복한 슬기로운 반려견 생활수칙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6.27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장마철이 되면 종일 내리는 비에 습기를 머금은 공기가 무겁게 느껴지고 컨디션이 다운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고온다습한 날씨는 사람에게만 힘든 것은 아닌데요. 반려견 역시 건강에 신경을 써줘야 하는 시기입니다. 반려견이 높은 기온과 습도에 노출되면, 면역력 저하는 물론, 곰팡이 벼룩 등 피부 감염이 발생하거나 위장질환 등에 걸리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사람처럼 우울감을 느끼고 빗소리에 겁을 먹는 경우도 많다는데요. 오늘은 장마철 반려견을 위한 안전 수칙들을 소개합니다.

목욕 후에는 바로 털 말려주기

습해진 환경에 찜찜한 것은 반려견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청결 관리에 힘써야 하는데요. 목욕 후에는 털을 완전히 말려줘야 합니다. 실제로 산책 후 발바닥을 제대로 말리지 않는다면 지간피부염(Pododermatitis)등 각종 피부염에 걸릴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는 반려견을 키우는 이들에겐 익숙한 질환인데요. 드라이기를 싫어하는 강아지라면 스트레스를 주며 말리기보다는 수건을 여러 장 깔고 간식이나 장난감 등을 이용해 자기가 직접 그 위에서 놀면서 말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감기가 걸리지 않도록 수건 등으로 남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 줘야 합니다.

짧은 산책 후 발바닥 관리해 주기

장마철에도 산책을 반드시 해야 하는 반려견들이 있습니다. 꾸준히 산책을 해오던 반려견이 비 때문에 오랫동안 나가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요. 또 실외 배변에 익숙한 강아지라면 비가 그치는 동안 짧게라도 산책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반려 인구가 늘면서 강아지용 우비 판매량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비 오는 날 반려견과 산책을 해야 한다면 반려인이 큰 우산을 쓰고 줄을 짧게 잡아 반려견이 최대한 비에 젖지 않도록 하고 강아지용 우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우비를 입었더라도 축축한 땅 위를 맨발로 걸어야 하기 때문에 산책 후에는 발바닥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수건이나 드라이로 잘 말려줘야 합니다.

목욕 후 귀 청소해 주기

비가 자주 오는 장마철에는 반려견 귀 건강을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습하지 않은 날씨에는 귀 청소를 한 달에 한 번 정도 해주는 것이 적절하다는데요. 장마 기간에는 적어도 하루에 한 번씩 귀를 청소해 감염 위험을 낮춰야 합니다.

소화가 쉬운 사료로 바꿔주기

장마철에 반려견들은 우울감을 느끼기 쉽다는데요. 주인과 함께 야외에서 뛰어노는 것이 최고의 행복이기 때문이죠. 산책 부족 등으로 운동량이 줄어들면 소화 기능 역시 줄어들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는 위장 활동을 돕고 섬유질이 풍부한 사료를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노즈워크로 애견카페 방문 등으로 실내 활동량 늘리기
또 실내에서 강아지와 함께 놀 수 있는 장난감 등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즈워크는 산책을 못 해 스트레스를 받는 반려견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놀이인데요. 실내에서 강아지들이 뛰어놀 수 있는 애견카페나 실내수영장을 방문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다른 친구들과 서로 냄새도 맡고 뛰어놀다 보면 장마철 스트레스는 싹 날려버릴 수 있겠죠?

강아지도 감기에 걸려요!

아지도 사람처럼 추위를 타기 때문에 추위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만약 반려견을 실외에서 키울 경우 집에 비가 들이닥치지 못하도록 천막을 설치해 주고, 습기로 인해 각종 전염병에 노출되지 않도록 청결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 비가 계속 내리는 날에는 추위를 타지 않도록 보온에 각별한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 라온동물병원 블로그, 각종 애견 관련 블로그 참고
사진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