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4 19:10 (금)
[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임플란트 시술 후 잇몸에 염증이 발생했다면?
상태바
[신태운 원장의 치아건강] 임플란트 시술 후 잇몸에 염증이 발생했다면?
  • 신태운 원장
  • 승인 2022.07.0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부작용, '임플란트 주위염' 최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신태운 믿을신치과 원장)

 

@픽사베이
@픽사베이

사고나 외상, 노화로 인해 치아를 상실했을 때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 가장 자연치아와 흡사한 치료방법으로 임플란트를 꼽을 수 있다. 

티타늄으로 이뤄진 임플란트는 1980년대 국내에 처음 도입된 이후 노년층을 중심으로 꾸준히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술 건수만 연평균 50만여 건에 달한다. 

그동안 ‘임플란트’ 하면 고액의 치료비용 때문에 시술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최근 임플란트 치료가 보편화 되면서 과거에 비해 치료비용이 비교적 저렴해지고, 만 65세 이상 노인이라면 보험적용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앞으로 시술건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임플란트는 시술에 대한 만족도가 커 노년층은 물론 중장년층 및 젊은층 사이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편이지만, 늘어나는 수요만큼 부작용 사례도 크게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먼저 임플란트 시술 후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교합이상 ▲감각이상 ▲신경손상 ▲보철물 탈락 ▲임플란트 주위염 등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바로 '임플란트 주위염(peri-implantitis)'인데, 소비자원 조사결과 시술 환자 10명 중 3명이 이 증상을 겪고 있을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한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주위염은 왜 발생하는 것이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임플란트 주위염은 말 그대로 임플란트를 지지하는 잇몸과 잇몸뼈에 염증이 생기는 염증성 질환이다. 발생 원인은 임플란트 주변에 존재하는 치석이나 치태, 세균 등이 직접적인 주범으로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 구강관리 방법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또 임플란트 치아는 일반 치아와 달리 수직구조로 돼 있고, 자연치아 주변부와 같이 촘촘하지 않아 한 번 염증이 발생하면 뼈 조직까지 침투할 가능성이 크니 치과 정기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다.
 
치료방법은 염증의 정도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 임플란트 주위 잇몸에만 염증이 국한되어있다면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제때 치료하지 않고 차일피일 미루게 되면 결국 염증이 잇몸뼈까지 흡수되어 더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하루라도 빨리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때 잇몸뼈가 손상되어 어쩔 수 없이 임플란트를 제거해야 한다면 기존의 임플란트를 제거한 후 잇몸뼈이식술을 시행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해줘야 한다. 또한, 잇몸뼈이식술을 시행한다 해도 하루 이틀 만에 뼈가 붙는 것이 아니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개개인의 잇몸 상태에 따라 체계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임플란트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최첨단 장비를 통한 정밀진단으로 환자의 잇몸상태와 잇몸 뼈, 각도, 골밀도, 기울기 등을 정확하게 측정한 뒤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미리 예측해 수술해야 수술의 완성도가 높아진다.

또 치과치료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저작능력을 원활하게 해주는 데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 치료 후 윗니와 아랫니의 교합이 잘 맞는지, 주변 치아와의 교합이 제대로 이뤄지는지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밖에도 수술 후 일주일, 1개월, 3개월, 6개월 단위로 정기검진을 통해 치아조직이 제대로 아물고 있는지, 얼마나 잘 이식됐는지, 염증발생 유무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감염이나 염증을 유발하는 흡연 및 음주는 약 한 달 이상 피해야 한다.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구강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칫솔질만으로 제거되지 않는 치석 및 치태는 치과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스케일링 주기는 6개월에 한 번 정도가 적당하지만, 흡연자라면 더 자주 받아야 한다. 

이처럼 임플란트는 환자의 사후관리도 중요하지만, 수술의 성공 여부는 전적으로 수술집도의의 실력과 환자의 잇몸상태에 달려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임플란트 전문병원에서 임상경험이 풍부한 치과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시사캐스트]

 

신태운 원장.
신태운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