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싱글족 재테크] 토스가 쏘아올린 파킹통장 이율 경쟁...금리 가장 높은 곳은?
상태바
[싱글족 재테크] 토스가 쏘아올린 파킹통장 이율 경쟁...금리 가장 높은 곳은?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7.1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픽사베이
@픽사베이

# 서울 강동구에 사는 직장인 백 모 씨는 지난해 12월 토스뱅크 파킹통장으로 6개월간 약 28만원의 이자를 챙겼습니다. 하지만 요즘 또 다른 은행으로 이전을 고민하고 있다는데요. 최근 금리가 빠르게 오르면서 토스뱅크보다 높은 이율을 주는 은행들이 속속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백 씨는 "내년쯤 이사 계획이 있어 적금에 묶어놓지 못한 돈을 매달 파킹통장에 넣어 2%의 이자를 챙겨왔다"면서 "최대 3%까지 주는 곳이 있다고 해서 어떤 곳이 좋을 지 고르고 있는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파킹통장 이율 경쟁이 뜨겁습니다. 파킹통장이란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 언제든 돈을 넣어놓고 쏠쏠한 이자를 챙길 수 있는 통장을 말하는데요. 파킹통장 금리 경쟁에 불을 붙인 건 토스뱅크입니다. 토스는 별 조건 없이 하루만 맡겨도 원금의 2%에 해당하는 이율을 챙길 수 있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가입자 수가 출시 반 년 만에 360만 명에 달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최근에는 저축은행들이 앞다퉈 2.0% 이상의 이율을 주는 파킹통장들을 앞다퉈 출시해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파킹통장 이율이 하루가 다르게 오르면서 0.1%라도 더 높은 이율을 주는 곳을 찾아다니는 '유목민'이 생겨날 정도입니다. 오늘은 은행별 파킹통장 이율을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토스뱅크가 시작한 '파킹통장' 열풍

@토스뱅크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예치금액 1억원까지 연 2% 금리를 주는 '토스뱅크 통장'을 지난해 10월 출시한 바 있습니다. 정해진 기간 없이 하루만 넣어도 1억원까지 연 2%의 이율이 쌓이고 송금, ATM입출금, 증명서까지 수수료 '0'를 내걸었습니다. 그간 자유 입출금식 통장에는 1%가 되지 않는 낮은 금리를 책정하고 있었기 때문에 토스 뱅크는 출시 6개월 만에 지난 1분기 기준 수신고 21조원, 가입자는 360만 명을 달했습니다. 토스뱅크가 파킹통장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그야말로 '대성공'을 거두자 최근 저축은행들도 잇따라 파킹통장 금리 인상에 나선 모습니다.

-SBI저축은행, 조건 없이 예치금액 1억원까지 연 2.2%

사이다뱅크.
사이다뱅크.

SBI저축은행은 7월1일부터 모바일 금융플랫폼 사이다뱅크에서 판매하고 있는 보통예금(파킹통장)과 복리정기예금의 상품 금리를 0.28%~0.6%P 인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보통예금은 예치금액 1억원까지 연 2.2% 금리 혜택이 주어지며 복리정기예금은 연 3.53%(만기 1년 이상) 금리가 적용됩니다.

-OK저축은행, 예치금 1000만원까지 기본 금리 연 3%

OK저축은행은 8일부터 수시입출식 통장 'OK읏통장'의 최고 금리를 기존 연 3%에서 연 3.2%로 인상했습니다. 최고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예치금 상한도 기존 5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두 배 높아졌습니다. 이 상품은 예치금 1000만원까지 기본 금리 연 3%, 우대금리를 더한 최고 금리는 연 3.2%를 제공합니다. 추가 금리도 받을 수 있는데 다른 시중은행이나 증권사 오픈뱅킹에 이 계좌를 등록하면 우대금리 0.2%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치금 1000만원 초과분부터는 기본 연 0.8%, 최고 연 1%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  케이뱅크, 금리 최대 0.6%p 인상

케이뱅크.
케이뱅크.

케이뱅크는 지난 1일 ‘주거래우대 자유적금’의 금리를 최대 0.6%p까지 인상하여 금리 3.7%를 제공합니다. ‘코드K 자유적금’의 금리도 최대 0.4%p 인상하여 3.4%를 제공하고 있어 업계 최고 수준의 금리를 자랑합니다. 코드K 자유적금의 월 납입액은 최대 3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MZ 세대를 겨냥해 매일매일 기분에 따라 저금하는 ‘기분통장’도 선보였습니다. 그날 기분에 따라 감정 이모티콘과 메시지, 저금 금액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루만 맡겨도 한도 최대 3억원까지 연 1.3% 금리가 적용되며 1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 웰컴저축은행, 우대금리 충족하면 연 3%

픽사베이

웰컴저축은행은 지난달 10일부터 ‘웰컴 직장인사랑 보통예금’의 기본 금리를 0.5%에서 1.5%로 인상하여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한다면 최고 연 3%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자동납부 1건 이상, 100만원 이상 급여 이체와 마케팅에 제공해야 합니다. 우대금리 충족 시 3%를 제공하는 ‘웰뱅 모두페이 통장’의 최고 금리 적용 한도를 1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확대했습니다.

내용 = 각 저축은행 홈페이지
사진 = 은행 홈페이지,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