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40 (목)
[싱글족의 생활꿀팁] 속아서 샀다간 '낭패' .. 멀쩡한 중고차로 둔갑한 침수차 구별법
상태바
[싱글족의 생활꿀팁] 속아서 샀다간 '낭패' .. 멀쩡한 중고차로 둔갑한 침수차 구별법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7.2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신차 수급 대란으로 중고차를 찾는 이들이 어느 때보다 많아졌습니다. 여기에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차박'이 인기를 끌면서 높은 경유값에 대형차를 찾는 이들도 많아졌는데요. 중고차 가격이 유례없이 비싼 가격에 팔리는 등 신차 못지않은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중고차를 고를 때는 신차와는 다른 기준으로 골라야 한다고 조언하는데요.

신차와 달리 중고차는 한 번 구입하면 차량 하자 수리 등의 요구 절차가 복잡하고 환불을 받기도 어렵기 때문에 구입 전 다양한 정보들을 알고 구입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고차 판매 앱이 활성화되면서 직접 차를 타보지 않은 상태에서 팔고, 구입하는 일이 흔해졌는데요.

그렇다보니 차량 구입 후 예기치 않은 문제를 발견하고 정비소를 찾는 일도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장마철이 지나고 중고차 구입할 때 꼭 따져봐야 할 '침수차 구분하는 법'을 모아 소개합니다.

1. 물과 종이컵으로 엔진 성능 체크
대한민국 1호 자동차 명장 박병일 씨가 방송에 나와 공개한 중고차 구별 노하우이기도 합니다. 물을 반쯤 채운 종이컵을 엔진룸 위에 올려놓는 간단한 행동으로 엔진에 하자가 있는지를 판별해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종이컵에 담긴 물이 세게 튀지 않는다면 엔진에 큰 무리가 없는 상태라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이컵 안에 담긴 물이 파도치듯 파동이 심하면 엔진상태를 점검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2. 안전벨트 제조일자로 침수차 체크!
안전벨트는 촘촘한 섬유로 만들어져 있어 침수 후 이물질이 끼면 쉽게 없앨 수 없습니다. 때문에 침수된 차라면 흙먼지가 끼여 있을 확률이 큽니다. 때문에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고 이물질이 나오는지 체크해야 하는데요. 한가지 더! 안전벨트의 생산일자를 체크합니다. 최근에는 안전벨트를 교체해 판매하는 중고업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인데요. 중고차인데 안전벨트만 너무 깨끗하다면 교체된 적이 없는지 제조 일자를 체크해보세요. 중고로 차를 팔면서 안전벨트만 교체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 경우 침수차일 확률이 높습니다.

3. 퓨즈박스 먼지 상태로 침수차 체크
퓨즈박스는 차량의 모든 전기를 관할하는 곳입니다. 만일 차량이 완전히 침수된 적이 있다면 반드시 교체를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퓨즈박스가 교체되었는지는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너무 깨끗한지'를 보면 됩니다. 보통 운전자가 퓨즈박스까지 청소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중고차에 달린 퓨즈박스가 너무 깨끗하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이력정보서비스(카히스토리) 이용
중고차 구입 전 카히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무료 조회를 통해 침수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표시되기 때문에 보험 이력이 전부 남아있다는데요. 하지만 보험을 처리하지 않은 경우, 번호판을 아예 교체해 버린 경우는 확인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5. '자동차365'에서 침수 관련 이력 체크
만일 보험 이력이 없다면 자동차365에서 침수 관련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 자동차 정비 이력을 조회하면 중고차 구입 전 관련 정비 내용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중고차 계약서에 침수 관련 '특약' 넣기
위 사항들을 모두 체크한 후에도 안심이 되지 않는다면 계약 관련 사항에 특약을 넣는 방법이 있는데요. 차후에 침구나 알리지 않은 사고 이력이 밝혀질 경우 구매자에게 일정 금액 이상을 배상하도록 하는 조항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판매자가 이에 흔쾌히 동의한다면 그 차량은 안전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아니라면 추후 문제점 등이 밝혀질 시 배상 등을 통해 손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 각종 기사 참고
사진 =  방송화면 캡처,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