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51 (수)
[싱글족 재테크] 통장 아닌 '텅장'? 돈을 벌어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상태바
[싱글족 재테크] 통장 아닌 '텅장'? 돈을 벌어도 모으지 못하는 이유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8.31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돈을 모으는 일은 상당한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만큼 많은 ‘내적 고통’의 순간을 이겨내야 합니다. 더군다나 이제 막 취업을 해서 지출이 늘어나는 MZ세대들에게 돈을 모으는 것은 더 어렵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야 할 물건과 만나야 할 사람들은 넘쳐나는데 버는 돈은 아직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최근 MZ들은 아예 돈을 모으지 않고 다 써버리는 ‘한탕족’이거나 버는 족족 재테크를 하거나 투자하는 이들로 나뉘는데요. 다양한 재테크 붐을 주도하는 이들 역시 이들 세대이지만 통장 잔고가 ‘텅장’이 된 이들도 많습니다. 만약 돈을 버는데도 모이지 않는다면, 생활 습관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만 습관을 바꾸면 통장을 두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정확한 목돈 마련 계획이 없다.

누구나 많은 돈을 벌고 갖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얼마를 얼마 동안 모아야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사회 초년생이라면 1억을 모으기까지 얼마나, 어떻게 모아야 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두면 조금 더 빨리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는데요. 1억을 모으기 위해 몇 년이 필요한지 기간을 설정하고 이를 위해 매달 모아야 할 금액을 설정해두면, 쓸데없는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매달 혹은 매주 지출 계획을 세워두면 달성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2. 시간 관리를 하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점 첫 번째는 ‘시간을 관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계획이 없으면 당장 하루를 낭비하게 되고, 휴식 시간이 주어지면 이를 가치 있게 쓰기보다는 유튜브나 TV 시청, SNS나 게임 등을 하며 시간을 허비하게 되기 쉬운데요. 계획이 없으니 시간을 관리하지 않게 되고, 시간이 남는다고 생각해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3. 감정 소비에 지갑도 ‘텅텅’

돈을 잘 모으지 못하는 이들은 ‘기분파’인 경우가 많습니다.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강한데요. 기분이 좋거나 나쁠 때 친구들과 만나 술을 먹거나 기분대로 돈을 소비하는 습관은 당신을 더 가난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스트레스를 술이나 모임으로 풀기보다는 자신만의 취미를 갖고 조금 더 자신에게 관대해지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월급을 받았다고 ‘기분을 내는’ 것은 좋지만, 스트레스가 쌓일 때마다 돈을 쓰다 보면 지출이 늘어나고, 줄어든 통장 잔고를 보며 다시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또 사람들과 지나치게 어울리는 시간이 늘다 보면 그만큼 지출도 늘어나는데요.

사람들을 좋아하니 잦은 술자리를 갖게 되고, 이들을 위해 생일이나 기념일마다 선물을 챙기는 등 잦은 소비를 하게 되는데요. 물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동료나 친구만큼 위로가 되는 존재가 없고 이들을 챙기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돈을 모으기로 했다면 모임 횟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계획을 실행하지 않는 습관

돈을 모으지 못하는 것은 소비와 저축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어떤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지 않는 경향이 많습니다. 매달 자신과의 약속을 정하고 정해두고 저축이나 저금을 우선시하고 남는 돈으로 매일의 소비 계획을 세워 통장에 차곡차곡 돈이 쌓이는 것에 재미를 들이다 보면 계획 없는 소비를 줄일 수 있는데요. 출근길에 사는 커피값이나 택시비, 담뱃값 등 작은 돈을 쉽게 지출을 줄이다 보면, 어느새 잔고가 쌓이는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5. 자신이 얼마나 쓰는지 모른다.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들 대부분은 자신이 매달 얼마나 많은 소비를 하고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할부를 자주 사용하면 당장 내 돈을 쓴다는 느낌이 적어 자신의 재정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사용하게 됩니다. 당신이 재테크 초보라면, 특히나 통장 잔고가 넉넉하지 않다면, 가급적 신용카드 지출을 피해야 합니다.

월급이 적거나 종잣돈이 많이 없는 사람이라면 지금이라도 계획적인 소비를 통해 자신의 지출을 통제해야 하는데요. 때문에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이용해 잔고 안에서만 지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월급을 받는 급여통장과 지출통장을 구분해 정해진 금액 안에서만 지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6. 똑똑한 저축을 하지 않는다.

저축도 똑똑하게 하는 시대입니다. 최근에는 정부에서 청년들을 대상으로 목돈을 모으기 쉽도록 다양한 정부지원 상품을 출시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급여 상황에 맞는 상품을 찾아 목표에 맞게 저축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때까지는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고, 이 시기에는 조금이라도 혜택이 큰 상품을 비교해 보고 고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 은행 블로그
사진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