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0:40 (목)
[싱글족 재테크] 'e금투자'로 숨은 포인트 활요한 '푼돈' 재테크 인기
상태바
[싱글족 재테크] 'e금투자'로 숨은 포인트 활요한 '푼돈' 재테크 인기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09.2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센골드 이금투자.
센골드 이금투자.

인천에서 강남구로 출퇴근하는 20대 직장인 정 모씨는 기프티콘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구입한 기프티콘으로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주문합니다. 출근 후 아침에 먹을 빵을 구입하기 위해 또 앱에 접속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정가 대비 19%~25%가량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퇴근길 지하철에서 '앱'에 접속에 출석체크를 하고 만보기를 인증해 받은 포인트를 현금으로 교환합니다.

정 씨처럼 소액을 모아 생활비를 절약하는 '짠테크'족이 늘고 있습니다. 정 씨는 "필요한 것이 생기면 중고거래 마켓에서 구입을 하고, 만보기나 출석체크로 모은 포인트로 커피를 사 마신다. 가끔 유튜브 시청을 통해 기프티콘을 받는 행사도 챙겨보고 있다”고 말하는데요. 정 씨처럼 MZ세대들은 이렇게 모은 포인트로 또 다른 투자를 해서 소액 재테크를 하기도 하는데요.

정 씨는 “요즘은 시럽 야금야금으로 모은 포인트를 활용해 금 투자를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물이 아닌 e금 투자를 하는 방법으로 소액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인데요. 오늘은 정 씨처럼 안정 자산인 금을 활용해 소액으로 자산을 불릴 수 있는e금 투자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센골드
센골드

먼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금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현물 금’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금은방에 가서 순금 열쇠나 돼지 등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예전부터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이런 형태를 실물(현물)투자라고 하는데, 금을 직접 매입하면 보관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과거부터 부촌에서는 금이나 현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한 금고가 많이 팔리곤 했죠.

또 이런 현물 투자는 되팔 때 부가세가 부과된다는 점 때문에 최근에는 선호도가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골드바 등으로 금을 직접 구입해 투자할 경우 보관의 문제는 차치하더라도, 부가가치세 10%에 공임비를 구가로 부담하게 됩니다.

하지만 금처럼 가격이 높은 상품을 쪼개 소액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젊은 세대층을 위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e금투자는 주식 거래를 하듯 손쉽게 금을 사고팔 수 있게 됐는데요.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고 다양한 이벤트로 모은 금조각과 포인트를 모아 소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 모으기 가능한 앱 종류는?

시럽 야금야금.
시럽 야금야금.

금 모으기가 가능한 앱은 시럽월렛에서 하는 '야금야금', 센골드, 하나머니, 머니트리, 엘포인트 등이 있습니다. 먼저 '센골드'는 한국금거래소 디지털에셋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앱 설치 추 회원가입 및 간단한 인증을 통해 e금이나 e은을 사고 팔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의 일종입니다. 앱에 접속하면 금과 은 시세 차트 메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매수 타이밍을 언제 잡으면 좋을지를 따져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 투자와 관련된 최신 뉴스 서비스가 연동되어 있다는 점도 편리한 점입니다.

센골드를 이용한 금 투자의 장점은 골드뱅킹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비과세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점이 있습니다. 센골드를 통한 금 거래에는 현물과 달리 부가세가 붙지 않고, 매매 차익이 발생해도 금융 소득 종합 과세 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수수료가 중요한 이유는 확정된 수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데요. 단, 실물 거래시에는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은 참고하세요.

센골드 투자를 위해서는 먼저 '총알'을 충전해야 합니다. 머니트리나 OK캐시백 포인트를 끌어모아 1000원 이상이면 총알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1000원부터 소액의 금거래가 가능한데요. 큰돈을 투자하기 전에 시세파악을 위해 모아뒀던 포인트를 깨워 투자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자고 있는 포인트를 활용해 금에 투자하면 수익률에 변동이 생기는 것을 눈으로 보면서 투자의 '감'을 잡아보는 것이죠.

- e금 투자, 출석체크로로 골짜로 금을 받을 수 있다

앱을 이용한 투자의 장점은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인데요.

또 다른 금 투자 앱 '시럽'에서는 출석체크로 금조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센금에서 야금 1개는 금0.00001g으로 약 7월(변동시세)에 해당합니다. 매일 꾸준한 출석체크와 포인트를 모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머니트리'는 신규가입 시 머니트리 캐시 500원을 받을 수 있고 '엘포인트'는 포인트로 금테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사캐스트]

내용 및 사진 = 센골드 및 시럽 야금야금 캡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