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캐스트, SISACAST= 김주은 기자)
많은 사람들이 빠르고 간편하게 편의점에서 한 끼를 해결한다. 특히 혼자 사는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다. 재료를 사서 집에서 해먹거나 식당에서 사먹는 것이 비용이 부담스럽고 귀찮을 때가 많기 때문이다. 편의점 음식이라고 하면 전에는 인스턴트나 컵라면을 많이 떠올렸지만 이제는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한 제품도 많이 출시됐다. 간편하게 챙겨먹을 수 있는 편의점 다이어트식 꿀조합을 찾아보자.
먼저 편의점에서 다이어트에 적합한 제품을 찾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양성분을 되도록 골고루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가 들어가 있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 끼 식사에 야채 40%, 탄수화물 30%, 단백질 20%, 지방 10%의 비율로 먹는 것이 좋다. 이에 따라 편의점에서 찾아야 하는 제품은 샐러드, 닭가슴살, 달걀, 고구마, 단호박, 통밀, 견과류, 요거트, 치즈, 두유 등이다. 편의점 다이어트식을 고를 때는 영양성분을 비율을 완벽하게 맞추려고 노력하지 말고 대략적으로 고려해 구매하는 것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1. 닭가슴살 샐러드 & 크래커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 지방이 들어있으면서 포만감도 느낄 수 있는 조합이다. 편의점에서 샐러드를 고를 때는 어떤 드레싱인가 확인한다. 드레싱은 오리엔탈이나 발사믹을 고르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은데 칼로리도 낮고 드레싱에 들어있는 오일 성분이 지방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드레싱에는 당류나 나트륨이 많이 첨가되어 있으므로 다 뿌리지 말고 절반만 뿌려먹거나 찍어먹는다. 당뇨간식이라고도 알려진 크래커는 칼로리와 당류가 다른 과자에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한 봉지씩 소포장 되어 있어 가지고 다니면서 간식으로 섭취하기 편리하다.
2. 고구마 & 아몬드 우유 & 스트링 치즈
야채는 없지만 단백질, 탄수화물, 식이섬유, 지방이 골고루 구성된 조합이다. 탄수화물인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아 노폐물과 지방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변비 예방에 좋다. 다이어트 음료로 유명한 아몬드 우유는 고구마와 잘 어울리면서 칼슘, 비타민, 마그네슘 등이 함유되어 있다. 스트링 치즈는 단백질, 지방, 유산균이 함유된 자연치즈다. 전자레인지에 10초 정도 돌리면 더 쫄깃하게 먹을 수 있다. 편의점 다이어트식을 고를 때는 별다른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것을 구매해야 편리하다.
3. 닭가슴살 소시지 & 야채죽
전날 술을 마셨다면 해장으로 괜찮은 이 조합은 어떨까? 해장 음식으로 죽을 먹는 사람들은 의외로 많다. 따뜻하고 부드러워 지친 속을 달래주기 때문이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죽은 전자레인지로 데우거나 데우지 않고 그냥 먹어도 된다. 야채, 전복, 참치 등 취향에 따라 골라먹을 수 있고 그중 야채죽은 쌀과 각종 야채가 들어가 있어 영양적으로도 좋으며 한 끼 식사로 든든하다. 여기에 부족한 단백질을 닭가슴살 소시지로 보충하면 금상첨화. 닭가슴살 이외에 달걀도 괜찮은데, 짠맛이 많이 느껴지는 반숙란보다 훈제란을 추천한다. [시사캐스트]
[자료=대한민국의 음식과 브랜드-FatSecret, 다노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