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24 (금)
[크크맨의 카 라이프] 눈여겨 볼 만한 가치 충분하다! 볼보 신형 'S60 & V60 크로스컨트리'
상태바
[크크맨의 카 라이프] 눈여겨 볼 만한 가치 충분하다! 볼보 신형 'S60 & V60 크로스컨트리'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2.10.24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최근 가장 바쁘고 열정적으로 체질을 바꾸고 브랜드 정체성을 긍정적으로 디자인하면서 인기를 얻고 있는 자동차 회사는 어디일까?

큰 의구심 없이 볼보를 거론할 것이다. 전동화에 누구보다 빠르게 대응하고 섀시와 파워트레인의 체질 개선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더불어 차의 기본기를 담금질하고 디자인과 편의장비 등을 고급스러우면서 대중 친화적으로 조율해 폭넓은 이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볼보가 그들의 콤팩트 세단과 이전부터 장기였던 왜건 모델을 일신해 내놓으며 다시 한 번 볼보의 자리를 다지는 자리를 마련했다. 바로 신형 S60과 V60 크로스컨트리가 그 주인공이다. 

신형 S60은 플래그십 90 클러스터와 동일한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모델로 글로벌 베스트셀링 카이자 XC60과 더불어 중형 프리미엄 세그먼트를 공략하는 핵심 모델이다. 3년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이번 신형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패키지 최신의 능동형 안전기술인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센서 플랫폼 OTA 업데이트 지원 등을 통해 한층 더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시하는 스마트카로 진화했다.

닉 코너(Nick Connor) 볼보자동차 APEC 총괄은 “한국은 볼보자동차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 전세계 국가 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S60과 V60 크로스컨트리의 판매는 글로벌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할 정도로 상징적인 의미와 존재감을 지니고 있다”며, “이같은 중요성에 따라 오직 한국시장을 위해 개발한 커넥티비티 서비스와 동급에서 찾기 힘든 최상의 편의사양과 안전기술을 통해 스웨디시 럭셔리가 선사하는 보다 더 나은 삶의 가치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찰스톤 공장에서 생산되는 S60은 적극적인 운전 재미를 찾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볼보의 전략 차종이다. 클래식 디자인을 기반으로 자신감 넘치는 얼굴과 조각 같은 측면, 날렵한 프로파일 등 더욱 정교해진 모습으로 나타났다.

S60의 얼굴에는 고광택 블랙 그릴 중앙에 레이더가 통합된 3D 형태의 엠블럼이 자리했다. 또한 19인치 다이아몬드 컷 알로이 휠과 전동화의 미래를 상징하는 히든 테일 파이프가 적용됐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서 힌트를 얻은 실내는 정숙하면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고급스러운 디테일과 천연 소재, 이중 접합 라미네이티드 창문이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초미세먼지(PM 2.5)와 꽃가루를 모니터링해 실내 유입을 최대 95%까지 방지해주는 공기 청정 시스템도 갖췄다. 여기에 바워스&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오레포스 천연 크리스탈 기어노브, 전동식 럼버 서포트와 쿠션 익스텐션, 전동식 사이드 서포트 및 마사지, 통풍 기능을 갖춘 앞 좌석까지 동급 최고의 편의사양를 품었다. 

볼보가 이전부터 묘술을 부리듯 선보였던 매력적인 왜건 V60 크로스컨트리도 함께 등장했다. 볼보가 구축하고 있는 독보적인 영역의 이 모델은 세단과 SUV, 에스테이트의 장점을 결합한 신개념 크로스오버로 세련된 디자인과 일상의 실용성을 겸비했다.

앞 그릴에 위치한 레이더를 통합한 엠블럼과 히든 테일 파이프 등 볼보의 새로운 패밀리룩을 완성했다. Cross Country를 엠보싱 처리한 리어 인서트에 크롬 스트립을 더해 차별화된 룩을 강조했으며 더욱 정숙한 환경을 제공하는 이중 접합 라미네이티드 창문이 새롭게 추가됐다.

국내 출시 트림은 휠 사이즈 바워스&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앞 좌석 전동식 럼버 서포트와 쿠션 익스텐션, 마사지 및 통풍 기능 360도 카메라 등의 일부 편의사양의 차이에 따라 플러스(Plus) 및 최상위 얼티메이트(Ultimate)로 출시된다. 또한 얼티메이트 트림에는 V60 크로스컨트리 최초로 스웨덴 장인들이 직접 수작업으로 완성한 오레포스 천연 크리스탈 기어노브가 들어갔다.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통합형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신형 S60과 V60 크로스컨트리의 핵심적인 변화 중 하나는 차와 운전자가 연결된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완성하는 첨단 커넥티비티 서비스다. 이를 위해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티맵 오토(TMAP Auto) 및 누구 오토(NUGU Auto), 플로(FLO)를 통합한 첨단 인포테인먼트 서비스가 기본이다.

한국 시장을 위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300억을 투자해 티맵모빌리티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음성 인식 만으로 내비게이션 설정 실내 온도 및 열선 시트 등 차량 제어 FLO 음악 탐색 전화 및 문자 발송 생활 정보 탐색, 집 안의 조명, 에어컨, 로봇청소기 등 스마트 기기를 컨트롤하는 누구(NUGU) 스마트홈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디지털 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볼보 카스 앱(Volvo Cars app)과 주행 중 발생하는 문제를 실시간으로 지원하는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 볼보 어시스턴스 등을 통해 스마트 카로서 보다 더 나은 삶의 경험을 제공한다. 여기에 5년 LTE 데이터 및 1년 플로(FLO) 이용권, 15년 OTA 무선 업데이트까지 기본으로 제공한다.

신형 S60 및 V60 크로스컨트리에는 레이더, 카메라 및 초음파 센서 어레이로 구성된 확장 가능한 능동형 안전 시스템인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센서 플랫폼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전방 충돌 경보 및 긴급제동 서포트, 차선 유지 보조, 도로 이탈 방지 및 보호, 사각지대 경보 및 조향 어시스트, 교차로 경보 및 긴급제동 서포트, 후측방 경보 및 후방 추돌 경고 등 첨단 안전 기술을 지원한다.

또한 정지 상태에서부터 고속 주행까지 부드럽게 운전자를 지원하는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와 운전자가 도로에 집중할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기본이다. 이 밖에도 경추 보호 시스템,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 운전자가 최대 속도를 제한할 수 있는 케어 키까지 갖췄다.

국내에는 두 모델 모두 250마력 마일드 하이브리드(B5) 가솔린 엔진과 8단 변속기 조합으로 출시된다. V60 크로스컨트리에는 지형이나 날씨과 상관없이 안정적인 접지력을 지원하는 AWD 시스템이 추가된다.

신형 S60과 V60 크로스컨트리는 안전을 넘어 스웨디시 럭셔리가 선사하는 운전재미까지 갖춘 모델들이다. 여기에 스마트 카로 진화한 인포테인먼트를 통해 한층 더 개인화되고 연결된 이동의 자유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볼보의 인기가 좀처럼 식지 않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시사캐스트]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자동차 전문 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