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7:53 (목)
[클릭이슈] “이제 폰으로 주민증 확인한다”...PASS앱 민증 확인서비스 출시
상태바
[클릭이슈] “이제 폰으로 주민증 확인한다”...PASS앱 민증 확인서비스 출시
  • 김지영 기자
  • 승인 2022.11.12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물 민증과 효력 동일”
관공서에선 신분 확인, 편의점·식당 등에선 미성년자 여부 확인

(시사캐스트, SISACAST= 김지영 기자)

 

@PASS앱
@PASS앱

오프라인 현장에서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형태로 신분 확인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시대가 열린다. 

통신 3사는 지난 9일 주민등록법 제25조에 따라 기존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신분확인 효력을 갖는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PASS앱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통신 3사는 올 2월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맺은 후 10월 25일 PASS앱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사전 오픈하고, 베타 테스트를 거치며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바 있다. 

PASS에 탑재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민간 사업자 최초의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로 관공서 본인 확인 수단 또는 미성년자 여부 확인 용도로도 효력이 있다.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CGV, 식당 등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미성년자 여부 확인이 가능하며, 국내선 공항 탑승 수속 및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권 구매 및 탑승 시 신분 확인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주민센터 등 관공서에서 민원서류 접수 및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 발급 시 신분 확인,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 본인 여부 확인 등에도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동통신 3사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패스(PASS)앱을 통해 출시했다. (통신 3사 제공)
이동통신 3사가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를 패스(PASS)앱을 통해 출시했다. (통신 3사 제공)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PASS 앱에 로그인 후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에서 통신3사 PASS 인증과 기본 정보 입력 등 간단한 절차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화면엔 이용자의 주민등록증에 적힌 이름, 생년월일, 주소와 함께 고유 QR코드가 나온다. 이 화면에서 ‘상세정보 표시’를 누르면 주민등록증에 담긴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통신 3사는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해 이용자 본인 명의로 개통한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또한, 화면 캡처 기능을 차단했고 PASS에 접속할 때마다 QR코드를 초기화해 타인이 도용할 수 없도록 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