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05 (금)
[이슈체크] 커피믹스에 든 ‘카제인나트륨’에 대한 오해
상태바
[이슈체크] 커피믹스에 든 ‘카제인나트륨’에 대한 오해
  • 이지나 기자
  • 승인 2022.11.15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지나 기자)

 

 

뜨거운 물에 타기만 하면 고소한 향과 달콤한 맛을 선사하지만 건강에는 이롭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던 '커피믹스'가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지난 4일 밤 경북 봉화 아연광산 사고로 열흘째 고립됐다가 221시간 만에 극적으로 구조된 광부 2명이 고립 당시 가지고 있던 커피믹스를 나눠 먹으며 버틴 것으로 확인 됐는데요. 구조 후 병원으로 옮겨져 빠른 회복세를 보인데 대해 이들 주치의는 언론에 "커피 믹스를 30봉지 처음에 갖고 계셨는데 구조가 이렇게 늦게 될지 모르고 3일에 걸쳐서 나눠서 식사 대용으로 드셨다고 한다. 그게 아마 상당히 많이 도움이 된 거 같다. 현재는 일반실에 계신다"고 설명한 바 있습니다.

이어 8일 뉴스1에 따르면 안동 병원에 입원 중인 작업반장 박씨는 아들에게 “커피 믹스가 먹고 싶다”고 말했다는데요. 박정하씨는 매끼 식사 후 커피를 1봉지씩 물에 타 마시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구조돼) 밖에 나와서 마시는 커피 믹스도 맛있네”라며 농담을 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토사 매몰로 고립됐을 당시 박씨 등 2명은 갱도에 내려갈 때 소지했던 커피 믹스 30봉지를 초기 사흘간 타 먹으며 극한의 상황을 버텨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커피믹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습니다.

두 광부의 생환 소식이 전해지자 커피믹스가 이들의 생명 보존에 지대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커피믹스의 재발견'이라는 글이 이어졌습니다. 오늘은 커피믹스에 함유된 '카제인나트륨'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겠습니다.

카제인나트륨이 뭐야?

카제인은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의 80%를 차지하는 성분입니다. 카제인나트륨은 우유에 산(酸) 처리를 해 얻어낸 정제된 우유 단백질을 말하는데요.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카제인에 나트륨을 결합시킨 것을 우리는 카제인나트륨이라고 부릅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카제인은 나쁠 것이 없어 보이는데요. 하지만 제조 과정에서 화학적 처리를 통해 제조되기 때문에 화학적 합성품으로 분류됩니다. 카제인나트륨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커피믹스나 마요네즈, 케첩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제인 나트륨, 정말 몸에 나쁠까?

흔히 커피믹스 하면 '카제인 나트륨'을 가장 먼저 떠올리실 텐데요. 최근 프리미엄 커피믹스에서 카제인나트륨을 제외한 제품을 홍보하면서 카제인나트륨은 좋지 않다는 인식이 점차 강해졌습니다. 카제인나트륨이 화학적 합성품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카제인나트륨에는 단백질 함량이 92%로 필수아미노산 조성이 매우 우수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국제 연합 식량농업기구에서는 카제인나트륨의 1일 허용 섭취량을 따로 정해놓지 않았을 정도로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우리는 커피믹스 '원조국'... 커피믹스의 역사

커피믹스가 처음 만들어진 시기는 1861년 미군 전쟁 당시 였다는데요. 현재의 커피믹스와는 차이가 있지만 전쟁 중 병사들이 받는 스트레스와 공포는 상상 이상이기 때문에 전쟁터에서 병사들에게 술을 보급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상 위험이 높아 술을 마실 수 없는 경우가 많았고 이를 대신하기 위해 보급된 것이 커피믹스였다는데요. 뜨거운 물에 부어버리면 되는 지금의 커피믹스와 비슷한 형태가 바로 이때 시작됐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국내는 어떨까요. 현재 국내 커피믹스는 해외 관광객들이 한국을 찾으면 꼭 사야 하는 물건 리스트 안에 들 정도로 유명해졌습니다. 관광객들에게 커피믹스는 저렴한 저품질의 커피라는 인식보다 간편하고 달달한 맛있는 음료로 인식되고 있죠. 커피믹스가 알려진 후에 국내 프리미엄 커피 시장이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는 의견도 많은데요. 커피믹스 보급으로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프리미엄 커피에도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고, 그 결과 한국의 커피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시사캐스트]


내용 = 엘씨트레이딩 블로그 참고, 건강 블로그
사진 =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