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24 (금)
[클릭이슈] 서초구 거주 1인가구 청년 연 1회 무료 건강검진 실시
상태바
[클릭이슈] 서초구 거주 1인가구 청년 연 1회 무료 건강검진 실시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3.01.04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아름 기자)

 

@픽사베이
@픽사베이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에 거주하는 만 19∼34세 1인 가구 청년이라면 누구나 연 1회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 항목은 간·신장 기능, 당뇨·고지혈증·빈혈, A형 간염, 갑상선 기능, 암표지자(남성은 대장암,·췌장암· 간암·전립선암 등 4종, 여성은 대장암·췌장암·간암·난소암·유방암 등 5종), 풍진(여성), 매독·에이즈, 소변, 흉부 방사선검사 등 총 48종이다. 

서초구는 지역내 1인가구 청년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그동안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왔다. 지난 2019년 3월 전국 최초로 ‘서초1인가구지원센터’를 열어 1인 가구를 위해 단기 간병·간병 동행, 이사 및 청소지원, 주거안심장비 지원, 반려견 돌봄서비스 등을 운영하는 등 1인가구에 대한 지원을 지속해왔다.

사후관리 차원에서 검진을 마친 1인 가구 청년은 검진 의사와 일대일 맞춤형 상담도 가능하며, 검진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전문 의료기관을 안내받아 대사증후군관리센터에서 정기적인 건강관리도 받을 수 있다. 금연 상담 등 각종 건강정보도 알려준다.

서초구 건강검진센터.[사진=서초구 제공]
서초구 건강검진센터.[사진=서초구 제공]

구는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은 1인가구 청년의 건강위험요인 조기발견은 물론, 사후관리를 통해 생활수칙도 개선해 줘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검진 희망자는 전날 밤 오후 10시부터 금식하고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해 서초구보건소 건강검진센터나 방배보건지소를 방문하면 된다.

우울증, 스트레스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에 대해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신건강 전문요원 등 전문가의 마음건강센터 무료 상담, 권역별 정신건강의학과와 연계한 마음건강검진·상담을 최대 3회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검진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서초구보건소 건강검진센터(☎ 02-2155-8375), 방배보건지소(☎ 02-2155-8159)로 문의하면 된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건강검진 서비스는 불규칙한 생활 습관 등으로 건강에 소홀하기 쉬운 1인 가구 청년에게 건강지킴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