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9:47 (금)
[글로벌이슈] 불안한 中 경제, 한국 수출은 괜찮을까
상태바
[글로벌이슈] 불안한 中 경제, 한국 수출은 괜찮을까
  • 최기훈 기자
  • 승인 2023.01.16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최기훈 기자)

 

@픽사베이
@픽사베이

최근 중국 경제를 둘러싸고 비관론이 쏟아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최근 중국 시장분석업체 윈드를 인용해 2022년 중국 GDP 성장률이 2.8%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처음 심화했던 2020년의 2.3%보다는 다소 높지만, 1976년 문화대혁명 이후 근 50년 만에 두 번째로 낮은 기록이다. 

세계은행(WB)도 2022년 중국 경제성장률이 40여년 만에 처음으로 세계 경제성장률보다 낮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세계은행은 2022년 세계 경제성장률을 2.9%, 중국 경제성장률은 2.7%로 추산했다.

AFP 통신도 10명의 전문가 분석을 인용해 중국의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2.7%에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팬데믹과 부동산 위기 속에서 2022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우한에서 코로나19가 등장한 2020년을 제외하고는 40여년 만에 최저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중국 경제성장률 추이.[자료=네이버증권]
중국 경제성장률 추이.[자료=네이버증권]

중국의 지난해 경제 상황이 나쁜 건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주요국들이 ‘위드 코로나’로 전환했지만, 중국은 달랐다. 중국 최대 경제도시 상하이를 봉쇄할 정도로 강도가 셌다. 관광·소비가 둔화되는 등 봉쇄 정책으로 인한 중국의 실물 경제의 타격이 컸고, 외국 기업들의 투자도 급감했다. 

중국인들의 불만은 극에 달한 끝에 지난해 말엔 고강도 방역 통제에 항의하는 ‘백지(白紙)시위’가 벌어졌다. 결국 중국은 제로 코로나 정책의 상징이었던 상시적인 유전자증폭(PCR) 전수 검사를 폐지했다. 이후 순차적으로 방역 조치를 완화했지만,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전문가들의 예상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퍼졌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가 확진자 수를 발표하고 있지 않지만, 중국의 코로나19 감염자가 6억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는 외신의 보도가 쏟아지고 있다. 

이는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도 타격을 입힐 것으로 보인다. 그간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대중(對中) 수출 실적이 부진했던 가운데 이를 만회하기 위한 경영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확진자 수 증가로 중국 내 상황이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중국 코로나 확진 현황. [자료=구글 갈무리]
@중국 코로나 확진 현황. [자료=구글 갈무리]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중국 상위 10대 수출 품목 중 7개 품목이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위 수출 품목인 반도체(489억 달러)는 8.3% 늘었지만, 증가 폭은 재작년(25.9%)보다 대폭 축소됐고, 2위인 합성수지(86억 달러)는 3.9% 감소했다. 그 밖에도 무선통신기기(-1.1%), 평판 디스플레이 및 센서(-15.0%), 석유화학 중간원료(-2.5%), 석유제품(-36.8%), 반도체 제조용 장비(-24.3%) 등이 모두 꺾였다.  대중국 수출은 지난해 6월(-0.8%)부터 줄곧 마이너스인 상황이다.

더구나 올해 들어선 현지 인력파견과 신규계약을 추진하는 것도 어려워졌다. 한국인의 중국행 비자 발급을 상당 부분 중단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하늘길이 열린 가운데 확진자가 쏟아지자 우리나라 정부는 중국발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과 항공편 추가 증편을 제한하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그러자 이에 대한 대응 차원으로 중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에 대해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하고, 72시간(3일)·144시간(6일) 동안 중국을 경유하는 비자를 면제하는 제도도 중단했다.

중국 상하이에 사무실을 둔 한 IT기업 관계자는 “교역 상담이나 협상을 위해 중국을 방문하려던 기업인들이 현재 발이 묶여 비즈니스에 상당한 차질이 생긴 상황”이라면서 “입국 규제가 풀리면 비자 발급은 금방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만약 다른 외교 문제로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는 게 아니냐는 떨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