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8:07 (금)
캠코, 국세 체납 공매 매각결정기일 7일로 확대
상태바
캠코, 국세 체납 공매 매각결정기일 7일로 확대
  • 변상찬
  • 승인 2023.01.19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변상찬) 캠코는 국세 등 세금을 체납해 진행되는 압류재산 공매의 매각결정기일이 개찰일로부터 기존 ‘3일 이내’에서 ‘7일 이내’로 확대된다고 19일 밝혔다. 지방세는 제외된다. 

압류재산 공매는 국세징수법 등 관련 법률에 따라 공매공고(약 6주간) 후 3일 간의 인터넷입찰 참가 기간을 두고, 유효한 최고가 매수신청인 확인 등 개찰 절차를 거쳐, 매각결정기일을 잡아 최종 매각을 결정하게 된다.

매각결정은 압류재산 공매 절차에서 공매 물건의 매수인이 될 자를 최종 결정하는 절차이다. 매각결정기일이 중요한 이유는 체납자가 기일 전까지 체납된 세금을 납부하면 이후 공매절차를 중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는 그 기간이 개찰일로부터 ‘3일 이내’였지만, 이달부터 국세징수법 개정으로 기간이 7일 이내로 확대된 것이다.

체납자가 매각결정 전에 체납액을 납부해 압류를 해제할 수 있는 기간이 연장됨으로써, 체납자는 재산권 보전기회를 확대하여 보장받을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지난 4일 신규 공고된 압류재산의 경우 약 6주 후인 다음달 20부터 22까지 3일 간 인터넷입찰이 진행되고, 매각결정기일은 개찰일인 23일으로부터 7일 이내인 오는 3월 7일이 된다. 따라서 체납자는 매각결정기일인 오는 3월 7일 이전까지 체납된 세금을 납부하게 되면 공매가 중지되고 체납자의 재산권을 보전할 수 있게 된다.

이번 매각결정기일 확대 적용대상은 캠코가 이달부터 온비드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하는 국세 등 체납에 의한 압류재산 공매물건에만 해당된다. 지방세 체납에 의한 압류재산 공매 집행은 기존 기준 3일 이내가 그대로 적용된다. [시사캐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