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23 09:39 (일)
[크크맨의 카 라이프] 메르세데스-벤츠 식 고급 전기 SUV는 과연? 'EQS SUV'
상태바
[크크맨의 카 라이프] 메르세데스-벤츠 식 고급 전기 SUV는 과연? 'EQS SUV'
  • 이병진 기자
  • 승인 2023.02.0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캐스트, SISACAST= 이병진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메르세데스-벤츠의 대형 전기 SUV인 EQS SUV가 국내 상륙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인 EVA2를 기반으로 만든 이들 최초의 럭셔리 SUV 모델로, 작년 4월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된 모델이 드디어 판매를 시작한 것이다.  

EQS SUV는 역동적이면서도 공기역학적인 디자인, 최대 7명까지 탈 수 있는 넉넉한 실내 공간은 물론 아방가르드하고 럭셔리한 실내,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넘나드는 주행성능으로 메르세데스-벤츠식 고급 전기 SUV의 기준이 될 것이라 더 관심이 크다. 국내에는 스탠다드 모델인 EQS 450 4매틱 SUV와 EQS 580 4매틱 SUV가 출시되며, 국내 출시 기념 한정판으로 런칭 에디션 모델도 당분간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 

일단 디자인부터 보자. EQS SUV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중 가장 크다. 거기에 역동적 비율과 스포티함을 자랑하면서, 공기역학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효율성까지 놓치지 않았다. 최대 7명까지 탈 수 있는 대형 SUV인 EQS SUV는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와 동일한 휠베이스(3210 mm)를 공유하지만 높이는 20cm 이상 높으며, C-필러가 뒤로 빠진 SUV 구조 덕분에 더더욱 크고 여유로운 실내를 확보할 수 있었다.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측면은 둥근 프론트 엔드에서 시작해 가파른 A-필러와 루프 라인을 따라 리어 스포일러까지 흐르듯 이어지며 역동적이면서도 매끄러운 실루엣을 완성한다. 이에 더해 연결부위를 줄이고 플러시 도어 핸들 등의 디테일은 심리스(seamless)한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구현하며 주행 효율성에 기여함과 동시에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를 재현한다.

EQS SUV의 실내는 넉넉한 공간감과 더불어 모든 탑승자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편의사양으로 고급 라운지느낌의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전동 조절 가능한 2열 시트는 최대 130mm 앞뒤로 조절이 가능하며 2열의 다리 공간은 830mm에서 960 mm까지 늘어난다. 또한 2개 좌석의 3열 시트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어 최대 7명까지 앉을 수 있다. 트렁크 공간 또한 넉넉해 최대 2100리터까지 늘어나며 3열 시트를 접으면 5명이 타고도 골프백 4개를 실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EQS SUV는 최첨단 디지털화도 실현했다. MBUX 인테리어 어시스턴트(MBUX Interior Assistant)는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객의 동작과 시선을 인식해 차의 다양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돕고, 제로-레이어(Zero-layer) 인터페이스는 인공지능으로 운전자의 행동을 학습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여준다. 특히 EQS 580 4매틱 SUV에는 3개의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합쳐진 혁신적인 MBUX 하이퍼스크린을 기본 탑재한다.

EQS SUV에서는 뒷좌석 탑승객에게도 차별화된 고급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다. 기본으로 탑재된 뒷좌석 컴포트 패키지는 전동식 등받이와 3가지 강도로 조절 가능한 시트 난방 기능과 함께 컴포트 암레스트 및 럭셔리 헤드레스트로 윗급 모델다운 편안한 승차감을 선보인다.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더불어 EQS 450 4매틱 SUV 런칭 에디션과 EQS 580 4매틱 SUV에는 두 개의 11.6인치 풀 HD 터치스크린으로 구성된 MBUX 하이엔드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7인치의 MBUX 뒷좌석 태블릿을 기본 적용해뒷좌석 승객들도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직접 다룰 수 있으며, 블루투스 또는 HDMI를 통해 휴대폰, 노트북 등의 기기를 연결해 더욱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도 있다.

특히 EQS 580 4매틱 SUV 런칭 에디션은 익스클루시브 나파 가죽 패키지를 적용해 일등석 같은 고급스러움을 극대화했다. 시트는 네바 그레이와 비스케이 블루 색상의 나파 가죽을, 대시보드와 벨트라인은 로즈골드 색상의 스티칭을 더해 고급스러운 무드를 강조했다.

EQS SUV에는 107.1kWh 용량의 배터리와 메르세데스-벤츠의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국내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각각 최대 459km(EQS 450) 와 447km(EQS 580) 주행이 가능하다. EQS SUV에 탑재된 배터리는 최대 200kW까지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급속 충전 시 10%에서 80%까지 약 31분안에 충전할 수 있다.

또한 사륜구동 시스템인 4매틱을 기반으로 주행 상황에 따라 가장 효율적이고 최적화된 방식으로 앞뒤 전기 모터(eATS)에 토크를 분배한다. 특히 EQS 580 4매틱 SUV는 최고출력 400kW, 최대토크 858Nm의 성능을 발휘하며 메르세데스-AMG 모델을 제외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EQS SUV는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을 품고 정교하게 반응하는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을 통해 드라이빙 모드, 속도 및 하중에 따라 각 휠을 개별적으로 제어해 어떤 도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주행과 편안한 승차감을 확보한다. 이와 더불어 에코, 컴포트, 스포츠 외에도 오프로드 주행모드가 포함된 다이내믹 셀렉트 기능을 적용해 주행모드에 따라 모터, ESP,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특성을 변경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특히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최초로 적용된 오프로드 모드는 비포장도로, 경사면 등 오프로드 주행 시 최적화된 드라이빙 시스템을 제공한다. 주행 속도에 따라 차체 높이가 최대 25mm 높아 지며, ESP의 활성화 여부에 따라 바퀴의 미끄러짐을 최소화하거나, 추진력을 더해 충분한 미끄러짐을 허용하면서도 안전하고 쉬운 주행이 가능하다.

EQS SUV는 스티어링 휠 뒤 변속 패들을 통해 3단계 에너지 회생 모드(D+, D, D-)와 더불어, 회생 제동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D 오토 모드까지 총 4가지의 회생제동 모드를 갖췄다. D+는 가장 낮은 수준의 회생 제동으로 관성 주행이 가능하고, D는 마일드한 회생 제동을, D-는 가장 강력한 회생 제동을 제공하며, D 오토 모드에서는 상황별로 최적화된 회생 제동을 설정해준다.

또한 EQS SUV의 모든 모델에는 조향각이 최대 4.5도에 이르는 리어 액슬 스티어링을 기본 탑재해 더 쉽고 날카로운 주행이 가능하다.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최대 10도까지 조향각을 늘릴 수 있으며, 최초 주문 시 또는 메르세데스 미 스토어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EQS SUV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다양한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과 럭셔리 전기SUV에 걸맞는 고급 편의 사양이 대거 탑재되었다. 기본 적용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는 카메라, 레이더 및 초음파가 지능적으로 연결된 센서 시스템으로 주변 환경을 분석해 속도조절, 차선변경, 조향 등 필요한 시점에 적절하게 주행을 보조한다. 또한, 사고 발생 이전에 위험 상황을 감지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프리-세이프와 측면 충돌 감지 시 앞 좌석 탑승자를 보호하는 프리-세이프 임펄스 사이드 등을 포함해 사고 상황에서 최대의 안전을 확보한다.

EQS SUV 580 4매틱에 기본 적용된 원격 주차 패키지는 12개의 초음파 센서, 360도 카메라, 액티브 주차 어시스트를 통해 외부에서 주차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스마트폰으로 차를 움직여 편리한 주차 및 출차에 도움을 준다. 또한, 증강 현실(AR) 기반의 MBUX AR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기존 헤드업 디스플레이보다 더 커진 디스플레이 영역에서 도로 정보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대형 헤파 필터를 포함한 공기 청정 패키지를 적용해 실내공기를 효과적으로 정화한다. 오스트리아 OFI(Austrian Research and Testing Institute)의 ‘OFI CERT’ ZG 250-1 인증을 받은 헤파 필터가 미세먼지, 꽃가루 등 아주 작은 입자의 외부오염 물질을 걸러주고, 활성탄 코팅을 통해 내부 악취를 중화해준다.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 

이와 함께 실내 온도, 조명, 음악, 시트 등을 유기적으로 조절해 최적의 주행 환경을 지원하는 에너자이징 패키지 플러스, EQS SUV만을 위해 개발된 No.6 무드 미모사를 포함한 다양한 향기로 감각적인 실내 경험을 제공하는 에어 밸런스 패키지, 특수 멤브레인 유리, 강화 펠트, 추가 단열재로 외부 소음을 줄여주는 어쿠스틱 컴포트 패키지, 15개 스피커의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은 럭셔리 전기 SUV에 걸맞는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동화 시작은 다소 늦었다는 평가가 있었다. 하지만 이들의 행보는 충분히 빠르고 적극적이다. 다양한 전동화 모델 라인업을 통해 대중성을 확보하고 그 안에서 각각의 고유하고 매력적인 기술을 통해 진보한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EQS SUV가 그 증거이자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시사캐스트]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자동차 전문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자동차 전문칼럼니스트 크크맨(이병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